$\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Ego-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강창실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Ego-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학교는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작은 사회이며, 교육은 미성숙한 인간이 타인과 상호작용하면서 인간성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지식과 태도 기능을 습득하는 학습과정이다. 청소년기인 중학생은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한 사람의 독립적인 존재로 사회 속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역량을 확립해야 하는 중요한 과업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는 중학생 청소년들에게 사회를 경험할 수 있는 중요한 틀이며(노성호 역, 1999), 학교적응을 잘 한다는 것은 학교가 추구하는 인간화 목적달성을 통해 미래를 위한 준비를 확고하게 하고, 학교를 마친 이후에도 한사람의 독립적인 존재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적응문제는 지대한 관심사가 아닐 수 없으며, 청소년의 발달과 적응 문제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상황적 요구에 알맞게 융통성 있는 행동과 문제해결 책략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특히 21세기의 정보화시대를 맞이하여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무한 경쟁을 해야 하는 환경에서는 변화에 잘 적응하고, 문제 상황에 창의적으로 대처해 가며, 어떠한 역경상황도 헤쳐 나갈 수 있는 강인한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변화의 속도가 급격한 현시대에서는 일상생활을 보호하고, 적응하기 위한 개인적 특성으로써 자아탄력성을 규정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즉,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위험에 빠질 것인지 아니면 불안하지만 이겨내는 전략으로써 자신을 변화시킬 것인지, 혹은 적응체제를 어떻게 형성할 것인지에 대한 성격체제로서의 능력을 자아탄력성(Ego-Resilience)이라고 보고 있다. 자아탄력적인 아동들은 학업에 있어 지적성취도가 높고 자신의 인지적 능력을 잘 활용하며 집이나 학교 등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ego-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and differences between well adjusting resilient adolescents and maladaptive adolescents. In addition, it attempted to identify adolescents' ego-resilience that is likely to facilitate school adjustme...

주제어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창실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마정건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56
키워드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469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