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토론을 활용한 수업에서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정보를 분석, 추론, 평가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진술하여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기여하는 체계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무수히 쏟아지는 정보와 지식을 접하며 살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수히 쏟아지는 정보들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이고 그 많은 정보들 가운데 정말 쓸 만한 정보가 어떤 것인지 분석하고 평가해서 새로운 지식으로 창출해 내는 비판적 사고 능력이 필요하다. 토론 수업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토론을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찾고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는 과정 속에서 학습자는 자료에 대한 분석, 추론, 평가 능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의 발언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주장하는 상황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게 된다. 본 연구는 국어 교육이 비판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기초를 두고 이루어져야하며, 토론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효과적이라는 가설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연구 문제 1> 토론 수업을 실시한 연구 집단은 전통 수업을 한 비교 집단에 비하여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 문제 2> 토론 수업은 비판적 사고 기능의 하위 요소(분석, 추론, 평가) 중 어느 요소에 가장 효과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비판적 사고의 개념과 구성 요소를 살펴본 뒤 비판적 사고와 토론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국어 교육에서 사고 교육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전략을 탐색하고, 토론 수업과의 상관성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탐색한 전략을 토대로 하여 토론 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구체적인 수업의 과정을 설계·적용하여 비판적 사고력 신장 과정을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새로 구인한 수업 모형의 적용 전과 후에 비판적 사고력이 어떤 변화를 보였는지 검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 및 해석하고, 교사의 관찰 평가와 ...
이 연구의 목적은 토론을 활용한 수업에서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정보를 분석, 추론, 평가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진술하여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기여하는 체계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무수히 쏟아지는 정보와 지식을 접하며 살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수히 쏟아지는 정보들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이고 그 많은 정보들 가운데 정말 쓸 만한 정보가 어떤 것인지 분석하고 평가해서 새로운 지식으로 창출해 내는 비판적 사고 능력이 필요하다. 토론 수업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토론을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찾고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는 과정 속에서 학습자는 자료에 대한 분석, 추론, 평가 능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의 발언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주장하는 상황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게 된다. 본 연구는 국어 교육이 비판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기초를 두고 이루어져야하며, 토론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효과적이라는 가설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연구 문제 1> 토론 수업을 실시한 연구 집단은 전통 수업을 한 비교 집단에 비하여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 문제 2> 토론 수업은 비판적 사고 기능의 하위 요소(분석, 추론, 평가) 중 어느 요소에 가장 효과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비판적 사고의 개념과 구성 요소를 살펴본 뒤 비판적 사고와 토론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국어 교육에서 사고 교육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전략을 탐색하고, 토론 수업과의 상관성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탐색한 전략을 토대로 하여 토론 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구체적인 수업의 과정을 설계·적용하여 비판적 사고력 신장 과정을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새로 구인한 수업 모형의 적용 전과 후에 비판적 사고력이 어떤 변화를 보였는지 검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 및 해석하고, 교사의 관찰 평가와 과정 분석, 학습자의 자기 평가지 및 설문 조사를 토대로 연구의 결과를 검증해 보았다. 본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연구자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 6학년 8개 학급 중 2개 학급 56명을 연구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들 2개 학급에서 1개 반은 연구자가 담임 교사로서 토론 수업을 실시한 연구 집단으로, 1개 반은 전통적인 교수-학습을 실시한 비교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설계는 주당 2시간씩 10주 동안 실시하였다. 토론 수업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연구 집단과 비교 집단을 천경록(2005)이 제작한 독서진단 검사지 25문항 중 20문항을 선별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집단을 t-검증하였다. 실험 처치 후에는 천경록(2005)이 제작한 독서진단 검사지 25문항 중 20문항을 선별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결과를 t-검증 하였다. 또한, 연구 집단 내에서는 토론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의 하위 요소인 분석, 추론, 평가 중 어느 하위 요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를 통계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토론 수업을 실시한 연구 집단이 전통 수업을 한 비교 집단보다 비판적 사고 능력의 하위 요소가 유의미하게 향상 되었는데, 이는 토론 수업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상당한 효과를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비판적 사고 능력 하위 요소인 분석, 추론, 평가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해 보면 토론 수업을 실시한 연구 집단이 전통 수업을 실시한 비교 집단보다 더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분석, 추론, 평가의 요소에서 연구 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연구 집단 내에서는 분석의 변인에서 실험 전과 실험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추론과 평가의 변인에서는 실험 전과 실험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학습자 중심의 토론 수업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토론 수업의 과정에서 논술 지도까지 접목시킨다면 말하기와 쓰기가 통합된 비판적 사고력 신장 교육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토론을 활용한 수업에서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정보를 분석, 추론, 평가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진술하여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기여하는 체계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무수히 쏟아지는 정보와 지식을 접하며 살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수히 쏟아지는 정보들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이고 그 많은 정보들 가운데 정말 쓸 만한 정보가 어떤 것인지 분석하고 평가해서 새로운 지식으로 창출해 내는 비판적 사고 능력이 필요하다. 토론 수업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토론을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찾고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는 과정 속에서 학습자는 자료에 대한 분석, 추론, 평가 능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의 발언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주장하는 상황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게 된다. 본 연구는 국어 교육이 비판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기초를 두고 이루어져야하며, 토론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효과적이라는 가설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연구 문제 1> 토론 수업을 실시한 연구 집단은 전통 수업을 한 비교 집단에 비하여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 문제 2> 토론 수업은 비판적 사고 기능의 하위 요소(분석, 추론, 평가) 중 어느 요소에 가장 효과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비판적 사고의 개념과 구성 요소를 살펴본 뒤 비판적 사고와 토론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국어 교육에서 사고 교육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전략을 탐색하고, 토론 수업과의 상관성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탐색한 전략을 토대로 하여 토론 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구체적인 수업의 과정을 설계·적용하여 비판적 사고력 신장 과정을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새로 구인한 수업 모형의 적용 전과 후에 비판적 사고력이 어떤 변화를 보였는지 검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 및 해석하고, 교사의 관찰 평가와 과정 분석, 학습자의 자기 평가지 및 설문 조사를 토대로 연구의 결과를 검증해 보았다. 본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연구자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 6학년 8개 학급 중 2개 학급 56명을 연구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들 2개 학급에서 1개 반은 연구자가 담임 교사로서 토론 수업을 실시한 연구 집단으로, 1개 반은 전통적인 교수-학습을 실시한 비교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설계는 주당 2시간씩 10주 동안 실시하였다. 토론 수업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연구 집단과 비교 집단을 천경록(2005)이 제작한 독서진단 검사지 25문항 중 20문항을 선별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집단을 t-검증하였다. 실험 처치 후에는 천경록(2005)이 제작한 독서진단 검사지 25문항 중 20문항을 선별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결과를 t-검증 하였다. 또한, 연구 집단 내에서는 토론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의 하위 요소인 분석, 추론, 평가 중 어느 하위 요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를 통계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토론 수업을 실시한 연구 집단이 전통 수업을 한 비교 집단보다 비판적 사고 능력의 하위 요소가 유의미하게 향상 되었는데, 이는 토론 수업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상당한 효과를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비판적 사고 능력 하위 요소인 분석, 추론, 평가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해 보면 토론 수업을 실시한 연구 집단이 전통 수업을 실시한 비교 집단보다 더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분석, 추론, 평가의 요소에서 연구 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연구 집단 내에서는 분석의 변인에서 실험 전과 실험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추론과 평가의 변인에서는 실험 전과 실험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학습자 중심의 토론 수업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토론 수업의 과정에서 논술 지도까지 접목시킨다면 말하기와 쓰기가 통합된 비판적 사고력 신장 교육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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