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활용한 영어수업이 중학생의 듣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Listening lessons using movies : the effect on the learner's listening ability and attitude toward English study in middle school원문보기
외국어 학습자는 실제 그 목표어 사회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살아있는 언어를 충분히 접해야 하며 의미 있고 다양한 언어노출을 통해서 진정한 언어습득에 이르게 된다. 본 논문은 실제적 언어자료를 영어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영화를 활용한 영어 듣기 활동 수업 및 받아쓰기 활동이 중학교 3학년들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 및 정의적 태도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소재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 60명을 대상으로 영화를 활용한 영어 듣기 수업을 주 2회, 매 회 20분~25분씩, 총 16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은 동학교에서 본 연구자가 가르치는 학생들 중 실험에 참가하지 않고 영화 학습지만을 학습한 동학년 학생 60명으로 설정하였다. 실험과정에서는 우선 사전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에 부합하는 장르 및 영어 학습에 적합한 영화 ‘Finding Nemo'를 선정하고 이 영화를 실제 수업 중에 활용하기 위해 상황별 학습지를 제작하여 수업모형에 따라 수업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를 활용한 영어 학습 활동이 중학교 3학년의 영어 듣기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영화를 활용한 수업이 전체학생에게 크진 않지만 어느 정도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둘째, 영화를 활용한 영어 학습 활동은 수준별 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각각 다른 영향을 미쳤다. T-test를 통해 나온 결과, 상 집단은 ...
외국어 학습자는 실제 그 목표어 사회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살아있는 언어를 충분히 접해야 하며 의미 있고 다양한 언어노출을 통해서 진정한 언어습득에 이르게 된다. 본 논문은 실제적 언어자료를 영어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영화를 활용한 영어 듣기 활동 수업 및 받아쓰기 활동이 중학교 3학년들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 및 정의적 태도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소재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 60명을 대상으로 영화를 활용한 영어 듣기 수업을 주 2회, 매 회 20분~25분씩, 총 16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은 동학교에서 본 연구자가 가르치는 학생들 중 실험에 참가하지 않고 영화 학습지만을 학습한 동학년 학생 60명으로 설정하였다. 실험과정에서는 우선 사전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에 부합하는 장르 및 영어 학습에 적합한 영화 ‘Finding Nemo'를 선정하고 이 영화를 실제 수업 중에 활용하기 위해 상황별 학습지를 제작하여 수업모형에 따라 수업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를 활용한 영어 학습 활동이 중학교 3학년의 영어 듣기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영화를 활용한 수업이 전체학생에게 크진 않지만 어느 정도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둘째, 영화를 활용한 영어 학습 활동은 수준별 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각각 다른 영향을 미쳤다. T-test를 통해 나온 결과, 상 집단은 귀무가설을 accept하여 유의한 결과가 없었으며, 중 집단 역시 귀무가설을 accept하였으나 하 집단은 귀무가설을 reject하여 실험 후 영어듣기 평가 점수가 상승했다. 즉 영화를 활용한 영어 학습이 하위수준 학생들에게 가장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셋째, 영화를 활용한 영어 듣기 활동은 남, 여 학생 각각의 영어듣기 능력 향상에는 별다른 차이를 만들어 내지 않았다. 남, 여 학생들 간의 차이에 대한 T-검정결과 유의확률 0.1904 >0.05 이므로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않았다. 넷째, 영화를 활용한 영어 수업은 학습자의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전반적인 영어능력 향상에 대한 지각도에 있어서도 60%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응답을 보여 모른다거나 그렇지 않다(0%)는 응답보다 많았다. 흥미로운 점은, 전반적인 영어능력 향상도의 체감에 있어서 남학생들이 여학생들에 비해 그 비율(오즈비(Odds Ratio)사용)이 더욱 높아, 남학생들이 영화 활용 영어 학습 이후 영어에 대한 관심도의 증가폭이 크다는 것이다. 즉 영화로 배우는 영어 학습이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에게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실험 전, 중, 후 세단계로 나누어 듣기 능력을 중, 후로 반복측정 했을 때 나타나는 변화 양상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영화 활용 영어 학습에서 가장 효과적이었던 하위 집단 학생들의 경우 실험 중에는 실험 전에 비해서 듣기 능력이 향상되지 않았으나, 실험이 지속적으로 투입되어 모든 실험이 끝난 후에는 실험 전과 중에 비해 학생들의 듣기능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가 영어 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즉 평소 중학교 3학년의 영어 수업은 문법이나 어휘 설명 중심으로 진행되고, 중학교 3학년부터는 교과서의 내용이 차츰 어려워지기 시작하면서 기초적인 지식이 부족한 하위권 학생들의 경우는 스스로 수업을 따라가기를 포기하고 흥미를 잃어버린다. 대체적으로 언어적 감각이 여학생들보다 부족한 경향이 있는 남학생들의 경우도 그러하다. 그러나 어렵고 딱딱한 영어수업에서 벗어나 그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집중할 수 있는 재미있는 영화를 영어교육현장에서 다양하게 사용하게 되면 그들 자신도 모르게 영어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무엇보다 영화 활용 영어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단기적인 노출이 아닌, 장기적인 실제적 언어의 노출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반복측정에서 보여준 것처럼, 보다 처음 한 달 동안은 효과가 보이지 않지만, 두 달 이상동안 충분한 노출이 이루어지면서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 제시한 영화 활용 영어 수업 활동이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되고 계속해서 끊임없이 더욱 발전된 활용 방안이 개발되어 즐겁고 흥미로운 영어 수업 환경을 만들고 학습자들이 이러한 영어수업에 꾸준히 노출되어 현재 당면하고 있는 영어교육의 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작은 기여가 되길 바란다.
외국어 학습자는 실제 그 목표어 사회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살아있는 언어를 충분히 접해야 하며 의미 있고 다양한 언어노출을 통해서 진정한 언어습득에 이르게 된다. 본 논문은 실제적 언어자료를 영어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영화를 활용한 영어 듣기 활동 수업 및 받아쓰기 활동이 중학교 3학년들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 및 정의적 태도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소재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 60명을 대상으로 영화를 활용한 영어 듣기 수업을 주 2회, 매 회 20분~25분씩, 총 16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은 동학교에서 본 연구자가 가르치는 학생들 중 실험에 참가하지 않고 영화 학습지만을 학습한 동학년 학생 60명으로 설정하였다. 실험과정에서는 우선 사전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에 부합하는 장르 및 영어 학습에 적합한 영화 ‘Finding Nemo'를 선정하고 이 영화를 실제 수업 중에 활용하기 위해 상황별 학습지를 제작하여 수업모형에 따라 수업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를 활용한 영어 학습 활동이 중학교 3학년의 영어 듣기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영화를 활용한 수업이 전체학생에게 크진 않지만 어느 정도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둘째, 영화를 활용한 영어 학습 활동은 수준별 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각각 다른 영향을 미쳤다. T-test를 통해 나온 결과, 상 집단은 귀무가설을 accept하여 유의한 결과가 없었으며, 중 집단 역시 귀무가설을 accept하였으나 하 집단은 귀무가설을 reject하여 실험 후 영어듣기 평가 점수가 상승했다. 즉 영화를 활용한 영어 학습이 하위수준 학생들에게 가장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셋째, 영화를 활용한 영어 듣기 활동은 남, 여 학생 각각의 영어듣기 능력 향상에는 별다른 차이를 만들어 내지 않았다. 남, 여 학생들 간의 차이에 대한 T-검정결과 유의확률 0.1904 >0.05 이므로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않았다. 넷째, 영화를 활용한 영어 수업은 학습자의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전반적인 영어능력 향상에 대한 지각도에 있어서도 60%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응답을 보여 모른다거나 그렇지 않다(0%)는 응답보다 많았다. 흥미로운 점은, 전반적인 영어능력 향상도의 체감에 있어서 남학생들이 여학생들에 비해 그 비율(오즈비(Odds Ratio)사용)이 더욱 높아, 남학생들이 영화 활용 영어 학습 이후 영어에 대한 관심도의 증가폭이 크다는 것이다. 즉 영화로 배우는 영어 학습이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에게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실험 전, 중, 후 세단계로 나누어 듣기 능력을 중, 후로 반복측정 했을 때 나타나는 변화 양상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영화 활용 영어 학습에서 가장 효과적이었던 하위 집단 학생들의 경우 실험 중에는 실험 전에 비해서 듣기 능력이 향상되지 않았으나, 실험이 지속적으로 투입되어 모든 실험이 끝난 후에는 실험 전과 중에 비해 학생들의 듣기능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가 영어 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즉 평소 중학교 3학년의 영어 수업은 문법이나 어휘 설명 중심으로 진행되고, 중학교 3학년부터는 교과서의 내용이 차츰 어려워지기 시작하면서 기초적인 지식이 부족한 하위권 학생들의 경우는 스스로 수업을 따라가기를 포기하고 흥미를 잃어버린다. 대체적으로 언어적 감각이 여학생들보다 부족한 경향이 있는 남학생들의 경우도 그러하다. 그러나 어렵고 딱딱한 영어수업에서 벗어나 그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집중할 수 있는 재미있는 영화를 영어교육현장에서 다양하게 사용하게 되면 그들 자신도 모르게 영어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무엇보다 영화 활용 영어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단기적인 노출이 아닌, 장기적인 실제적 언어의 노출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반복측정에서 보여준 것처럼, 보다 처음 한 달 동안은 효과가 보이지 않지만, 두 달 이상동안 충분한 노출이 이루어지면서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 제시한 영화 활용 영어 수업 활동이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되고 계속해서 끊임없이 더욱 발전된 활용 방안이 개발되어 즐겁고 흥미로운 영어 수업 환경을 만들고 학습자들이 이러한 영어수업에 꾸준히 노출되어 현재 당면하고 있는 영어교육의 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작은 기여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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