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를 활용한 영어수업이 중학생의 듣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Listening lessons using movies : the effect on the learner's listening ability and attitude toward English study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이수영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외국어 학습자는 실제 그 목표어 사회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살아있는 언어를 충분히 접해야 하며 의미 있고 다양한 언어노출을 통해서 진정한 언어습득에 이르게 된다. 본 논문은 실제적 언어자료를 영어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영화를 활용한 영어 듣기 활동 수업 및 받아쓰기 활동이 중학교 3학년들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 및 정의적 태도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소재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 60명을 대상으로 영화를 활용한 영어 듣기 수업을 주 2회, 매 회 20분~25분씩, 총 16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은 동학교에서 본 연구자가 가르치는 학생들 중 실험에 참가하지 않고 영화 학습지만을 학습한 동학년 학생 60명으로 설정하였다. 실험과정에서는 우선 사전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에 부합하는 장르 및 영어 학습에 적합한 영화 ‘Finding Nemo'를 선정하고 이 영화를 실제 수업 중에 활용하기 위해 상황별 학습지를 제작하여 수업모형에 따라 수업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를 활용한 영어 학습 활동이 중학교 3학년의 영어 듣기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영화를 활용한 수업이 전체학생에게 크진 않지만 어느 정도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둘째, 영화를 활용한 영어 학습 활동은 수준별 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각각 다른 영향을 미쳤다. T-test를 통해 나온 결과, 상 집단은 ...

주제어

#영어교육 영화 듣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영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최석무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106 p.
키워드 영어교육 영화 듣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602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