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자아개념 및 학습동기와 진로성숙간의 관계 원문보기


김지현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최근 초등학교 때부터 진로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의거해 아동의 진로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려는 의도에서, 아동의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는 변인으로 자아개념과 학습동기 두개 변인을 선정하여 이들과 진로성숙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문제 1. 아동의 자아개념과 진로성숙간의 상관은 어떠한가? 문제 2. 아동의 학습동기와 진로성숙간의 상관은 어떠한가? 문제 3. 아동의 자아개념 및 학습동기가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H초등학교에 재학중인 5학년 및 6학년 학생 74명이었다. 측정도구로는 한상분(1992)의 자아개념검사, 서승아(2004)가 만든 학습동기검사, 안창규(1997)의 진로발달검사를 사용하였다. 측정은, 검사도구 실시요강을 숙지한 교사 2인이 자율학습시간에 해당 학급교실에서 집단으로 실시하였다. 자아개념검사와 학습동기검사는 결과지를 회수하여 채점을 하였고, 진로발달검사는 한국가이던스에 보내서 산출된 결과를 받아서 사용하였다.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통계처리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현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v, 6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675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