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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elf-resilience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8, 2016년, pp.517 - 526  

박선화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  한승희 (광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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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에 재학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대학생활적응을 돕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광주, 전남에 소재하는 4년제 간호대학 2개교에서 간호대학생 310명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정도를 설문지로 측정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4월 1일부터 4월 15일까지이었다. 설문에 응답한 310명의 자료를 SPSS WIN 20.0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은 4점 만점에 3.80점,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4점 만점에 2.81점, 전공만족도는 5점 만점에 3.86점, 대학생활적응은 5점 만점에 2.74점이었으며, 대학생활적응과 자아탄력성(r=.418, p<.01), 간호전문직 자아개념(r=.404, p<.001), 전공만족도(r=.455, p<.001)는 각각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대상자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탄력성(${\beta}=.252$, p<.001), 전공만족도(${\beta}=.309$, p<.001)로 나타났으며, 모델의 설명력은 27.2%였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파악하고 대학생활적응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elf-resilien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and to present the basic data to assist in healthy adaption of college life. The study included 310 students from two universities in G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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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들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간호 전문직 자아개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간호학과의 특성상 타 전공에 비해 다양한 전공지식과 임상실습을 습득해야 하는 부담감과 더불어 임상실습에서 업무 수행 시 정확하고, 실수를 허용하지 않는 간호환경을 직접 경험하기 때문에 대학생활적응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이러한 요인을 파악하여 교육과정의 개선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의 정도를 조사하고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대학생활적응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연구의 대상은 2개 대학 4년제 간호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3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그러나 기존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과 대학생활 적응[10],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대학생활적응[23][24], 대학생활적응과 전공만족도[19][25]의 연구가 있었으나, 이들 세 변수와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대학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간호 전문직 자아개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간호학과의 특성상 타 전공에 비해 다양한 전공지식과 임상실습을 습득해야 하는 부담감과 더불어 임상실습에서 업무 수행 시 정확하고, 실수를 허용하지 않는 간호환경을 직접 경험하기 때문에 대학생활적응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이러한 요인을 파악하여 교육과정의 개선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분석결과를 기초로 몇 가지 논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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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생 시기에 간호교육, 선배간호사 등의 모델을 통해 전문직에 대한 확고한 자아개념이 정립되면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 근거는? 대학생활적응 동안 미래의 간호를 책임질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의 확립은 매우 중요하며 의료현장에서 다양한 전문가와 조화를 이뤄 효율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바탕이 된다고 하였다[14].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직 지식, 가치, 기술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구축되는 것으로, 간호학생들의 전문직을 향한 자기 확신감 및 자가 평가 과정이 가장 주요한 요소라고 하였다[14]. 또한 간호사의 자존감, 자신감 및 자신에 대한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5].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자신의 업무에 대하여 본인이 지니고 있는 느낌과 견해로 대학생활 동안 학교교육과정 기간과 계속적인 직장생활을 통해 발달된다[16]. 따라서 간호학생 시기에 간호교육, 선배간호사 등의 모델을 통해 전문직에 대한 확고한 자아개념이 정립된다면 긍정적인 직업관을 형성하여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17].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역할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은 학교생활과 임상실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중요한 요소뿐만 아니라 임상실습 및 취업 후 간호사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바탕이 되는 기본요소이다. 또한 대학이라는 환경 속에서 학업적 성취나 대인관계 형성 등과 같은 새로운 경험에 대처해 나가며, 간호학생 때 간호전문직에 대한 올바른 확립은 향후 진로분야의 전문성과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대학생활 동안 형성되어야 한다[4].
자아탄력성이란?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대학생활적응을 돕고 실력과 인성을 갖춘 간호사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은 간호교육의 중요한 과제라고 하였다[10]. 간호교육환경에서 유연한 대처능력은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에 매우 중요하며[10], 대처능력 중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환경이나 상황적 사건에 대해 저항할 수 있는 내적 능력으로 불안에 대해 민감성을 낮게 하고 삶에서의 긍정적인 참여를 가능케 하여, 문제해결 과정에서 융통성 있게 대처한다[11]. 특히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은 교내실습과 임상실습을 병행하는 교육과정 속에서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 요인에서 개인의 내·외부 문제 환경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중요한 특성이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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