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8, 2016년, pp.517 - 526
박선화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 한승희 (광주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elf-resilien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and to present the basic data to assist in healthy adaption of college life. The study included 310 students from two universities in G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생 시기에 간호교육, 선배간호사 등의 모델을 통해 전문직에 대한 확고한 자아개념이 정립되면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 근거는? | 대학생활적응 동안 미래의 간호를 책임질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의 확립은 매우 중요하며 의료현장에서 다양한 전문가와 조화를 이뤄 효율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바탕이 된다고 하였다[14].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직 지식, 가치, 기술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구축되는 것으로, 간호학생들의 전문직을 향한 자기 확신감 및 자가 평가 과정이 가장 주요한 요소라고 하였다[14]. 또한 간호사의 자존감, 자신감 및 자신에 대한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5].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자신의 업무에 대하여 본인이 지니고 있는 느낌과 견해로 대학생활 동안 학교교육과정 기간과 계속적인 직장생활을 통해 발달된다[16]. 따라서 간호학생 시기에 간호교육, 선배간호사 등의 모델을 통해 전문직에 대한 확고한 자아개념이 정립된다면 긍정적인 직업관을 형성하여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17]. | |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역할은? |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은 학교생활과 임상실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중요한 요소뿐만 아니라 임상실습 및 취업 후 간호사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바탕이 되는 기본요소이다. 또한 대학이라는 환경 속에서 학업적 성취나 대인관계 형성 등과 같은 새로운 경험에 대처해 나가며, 간호학생 때 간호전문직에 대한 올바른 확립은 향후 진로분야의 전문성과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대학생활 동안 형성되어야 한다[4]. | |
자아탄력성이란? |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대학생활적응을 돕고 실력과 인성을 갖춘 간호사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은 간호교육의 중요한 과제라고 하였다[10]. 간호교육환경에서 유연한 대처능력은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에 매우 중요하며[10], 대처능력 중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환경이나 상황적 사건에 대해 저항할 수 있는 내적 능력으로 불안에 대해 민감성을 낮게 하고 삶에서의 긍정적인 참여를 가능케 하여, 문제해결 과정에서 융통성 있게 대처한다[11]. 특히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은 교내실습과 임상실습을 병행하는 교육과정 속에서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 요인에서 개인의 내·외부 문제 환경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중요한 특성이다[11]. |
J. Y. Ahn, H. K. Lim, "College Adjustment of Femal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vol. 14, no. 1, pp. 233-239, 2005.
K. H. Kim, E. S. Kim,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steem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tress Cop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3, pp. 1519-1533, 2012.
H. Y. Lee, "Parenting Behavior and Adjustment to College: Moderating Effect of Cultural Dispositions", Journal of Northeast Asian Cultures, 14, pp. 337-355, 2008.
T. J. Jang, "The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Satisfaction in Major, and Self-leadership on Career preparations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Keimyung, Seoul, 2014.
S. J. Wh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05-213, 2006.
L. Last, P. Fulbrook, "Why Do Student Nurses Leave? Suggestions from ad Delphi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 23, no. 6, pp. 449-458, 2003. DOI: http://dx.doi.org/10.1016/S0260-6917(03)00063-7
J. Block,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J. H. Park, J. M. Park, "The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Exam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31, no. 6, pp. 125-134, 2010.
G. S. Jeong,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self-efficacy, ego-resiliency and the stress on clinical practices", Korean Journal of Care Management, vol. 10, pp. 165-183, 2013.
K. S. Kim, "A Study on Professional Self 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3, no. 4, pp. 1991-2001, 2011.
D. Arthur, "Measurement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Developing a Measurement Instrument", Nurse Education Today, vol. 15, no. 5, pp. 328-325, 1995. DOI: http://dx.doi.org/10.1016/S0260-6917(95)80004-2
K. Y. Song, C. H. Noh,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6, no. 1, pp. 94-106, 1996.
M. Y. Chang,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on their Majors, Atributional Style, and Career Decision Level, Master's Thesis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5.
J. E. Ko, M. H. Kim, E. J. Kim, H. J. Kim, J. E. Eom, H. A. Lee, N. R. Jang, D. E. Jang,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the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Ewha Womans Academic of Nursing, 45, 29-44, 2011.
Y. H. Kim, "Changes in Nursing Values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s after Practical Education Based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Nursing, vol. 14, no. 4, pp. 420-428. 2007.
S. A. Ahn, K. S. Lee, "Effects of Hardiness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on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5, no. 4, pp. 2165-2178, 2013.
S. Y.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189-206, 2002.
D. Arthur, The Development of o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 Master of Educational Thesis, University of New Castle, Australia. 1990
K. Y. Sohng, C. H. Noh,"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6, no. 1, pp. 90-106, 1996.
L. A. Braskamp, S. L. Wise, D. D. Hengstler,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velop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1, no.4, pp. 494-498. 1979.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71.4.494
K. H. Kim,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 Couns, vol. 1. no. 1, pp. 7-20, 2002
R. W. Baker, B. Siryk,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SACQ), Los Angeles, CA :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1989.
J. H. Block and J. Block,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A Collins(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 pp.39-101, Hillsdale, NJ:Erlbaum, 1980.
N. H. Kim, K. W. Kim,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5. no. 4, pp. 41-51, 2011. DOI: http://dx.doi.org/10.12811/kshsm.2011.5.4.041
E. M. Ji, J. H. Lee, "Influencing Factors of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2, pp.1125-1140, 2014.
H. S. Hong, H. Y. Kim, "Effect of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2, pp. 2321-2345,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