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2007년 11월 개항된 무안국제공항은 국토 서남권의 관문으로서 환황해권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환황해권 주요 도시들과 물류․관광교류에 유리하며, 공항인근 주변지역은 최근 중국 등 주변국가의 신규투자 대상지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무안국제공항은 계획단계에서부터 서남권의 거점공항이자 대중국 전진공항으로서 기능을 중시하여 인천국제공항의 보조공항의 역할까지 부여받은 중규모급 국제공항으로 건설되었다. 이제 무안국제공항의 개항 시점에서 국토의 신성장동력으로서 서남권 지역이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무안국제공항과 주변지역 개발방...
<국문초록> 2007년 11월 개항된 무안국제공항은 국토 서남권의 관문으로서 환황해권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환황해권 주요 도시들과 물류․관광교류에 유리하며, 공항인근 주변지역은 최근 중국 등 주변국가의 신규투자 대상지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무안국제공항은 계획단계에서부터 서남권의 거점공항이자 대중국 전진공항으로서 기능을 중시하여 인천국제공항의 보조공항의 역할까지 부여받은 중규모급 국제공항으로 건설되었다. 이제 무안국제공항의 개항 시점에서 국토의 신성장동력으로서 서남권 지역이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무안국제공항과 주변지역 개발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시급한 현안과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무안국제공항이 국토 서남권의 거점공항으로 부상하는 이유는 공항 주변지역이 ‘대중국 교류에 대비한 관광거점 우위지역’, ‘지역내 풍부한 가용토지와 낮은 지가를 활용한 동북아 국제교류의 전진기지’, ‘국가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환황해권 성장거점’으로 육성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즉, 무안국제공항의 반경 1,000㎞ 범위 내 상해, 동경 등 주요 도시들이 66개(1000만명 이상 5개, 500만명 이상 18개, 100만명 이상 43개)가 분포해 있어 국내 여타 지역에 비해 환황해권 주요 도시들과 경제협력 등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어, 최근 중국 등 주변국가의 신규투자 대상지로 관심이 증대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우 무안국제공항은 서남권의 관문이자 거점공항으로서 대중국 교류․협력의 중심지이자 새로운 지방거점으로 개발될 것이기에 조기 활성화가 예측된다. 이러한 무안국제공항과 주변지역 개발사업에 대한 활성화방향 및 개발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며, 본 연구는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정리하면, 대다수 응답자는 ‘무안국제공항의 개항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활성화를 위해서는 ‘종합적인 물류거점공항’으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했다. 무안국제공항의 우선적으로 필요한 항공노선의 경우는 대부분 중국으로 상해, 광저우, 대만 등을 비롯한 북경과 심양지역 까지도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는 중국관광객 유입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속에서 중국관광시장이 무안국제공항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무안국제공항과 연계하는 주변지역의 개발사업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도는 조사항목 모두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항 주변 지역개발(무안기업도시 등)’, ‘광역주변 개발존까지의 연계교통망 확충’, ‘대규모 물류단지 조성(농수산물 수출물류 등)’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외에도 ‘항공노선 개발(한․중, 한․일, 동남아 등)’과 ‘서남권 종합발전구상의 실현’ 등에 관한 항목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무안군의 관광자원의 매력에 관한 질문에서는 ‘무안군 232km의 해안선 거점 발굴 및 개발에 대한 매력도가 가장 크다’라고 응답하였으며, 이밖에도 ‘골프, 요트 등 레저관광시설자원’도 매력이 크다고 나타났다. 또한, 농어촌 체험관광의 기회와 잠재력, 해수욕 및 해변 관광레저활동, 향토음식 및 식도락 관광자원, 지역연고산업(특산품)의 관광상품화, 갯벌․황토 등 생태관광자원의 질 등의 항목도 매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8개 항목에 대한 무안군 관광자원개발 및 관광상품개발의 가능성이 높음을 알 수 있다. 공항과 연계한 지역농수산업의 가능성을 크게 6개 항목에서 살펴 본 결과, ‘농산물 유통물류단지 조성 가능성’에 대해 가장 높은 인식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공항의 개항으로 인해 유통과 물류의 활성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가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조사결과와 기존 공항개발사례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무안국제공항과 주변지역 개발방식을 ‘허브 & 네트워크’개발방식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공항주변 개발존을 무안군의 새로운 성장거점지역으로 개발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무안기업도시의 적극적 추진과 한중산업단지, 창포호 관광레저단지 조성 등 공항주변 개발존의 체계적 개발과 효율적 운영으로 광역적 주변 개발존까지 네트웍을 구축하는 것이다. 무안국제공항과 연계하는 주변 지역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재원이 소요될 것이다. 그러나 무안군의 재정 상태를 감안할 때 여유 재원이 없어 실행에 많은 애로를 겪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인 재원조달 방안을 모색해야 하고 각종 세원을 합리적으로 발굴하여야만 한다. 민간자본의 적극적인 유치와 중앙정부와의 유기적인 재원배분 방안을 확립해 부족한 재원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야만 성공적인 공항연계 주변지역 개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무안국제공항은 서남권 및 전남지역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촉매제가 될 것이지만, 지역 구성원이 이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발전의 폭이 달라지게 될 것이다. 환황해권의 지역거점공항으로서 무안국제공항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창출하고 공항 운영에 따른 주변지역의 개발 잠재력을 확대․연계하여 국가차원의 경제적 이득 이외에도 서남권의 새로운 동력원으로 구축해 나가야 한다. 이제 서남권의 미래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무안기업도시의 발전’이라는 지역현안과제를 뚜벅뚜벅 한 발자국씩 내딛을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그리고 민․관․학․연 등 지역발전의 주체들의 역량을 모아 나아가야 할 때이다.
<국문초록> 2007년 11월 개항된 무안국제공항은 국토 서남권의 관문으로서 환황해권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환황해권 주요 도시들과 물류․관광교류에 유리하며, 공항인근 주변지역은 최근 중국 등 주변국가의 신규투자 대상지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무안국제공항은 계획단계에서부터 서남권의 거점공항이자 대중국 전진공항으로서 기능을 중시하여 인천국제공항의 보조공항의 역할까지 부여받은 중규모급 국제공항으로 건설되었다. 이제 무안국제공항의 개항 시점에서 국토의 신성장동력으로서 서남권 지역이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무안국제공항과 주변지역 개발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시급한 현안과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무안국제공항이 국토 서남권의 거점공항으로 부상하는 이유는 공항 주변지역이 ‘대중국 교류에 대비한 관광거점 우위지역’, ‘지역내 풍부한 가용토지와 낮은 지가를 활용한 동북아 국제교류의 전진기지’, ‘국가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환황해권 성장거점’으로 육성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즉, 무안국제공항의 반경 1,000㎞ 범위 내 상해, 동경 등 주요 도시들이 66개(1000만명 이상 5개, 500만명 이상 18개, 100만명 이상 43개)가 분포해 있어 국내 여타 지역에 비해 환황해권 주요 도시들과 경제협력 등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어, 최근 중국 등 주변국가의 신규투자 대상지로 관심이 증대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우 무안국제공항은 서남권의 관문이자 거점공항으로서 대중국 교류․협력의 중심지이자 새로운 지방거점으로 개발될 것이기에 조기 활성화가 예측된다. 이러한 무안국제공항과 주변지역 개발사업에 대한 활성화방향 및 개발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며, 본 연구는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정리하면, 대다수 응답자는 ‘무안국제공항의 개항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활성화를 위해서는 ‘종합적인 물류거점공항’으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했다. 무안국제공항의 우선적으로 필요한 항공노선의 경우는 대부분 중국으로 상해, 광저우, 대만 등을 비롯한 북경과 심양지역 까지도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는 중국관광객 유입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속에서 중국관광시장이 무안국제공항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무안국제공항과 연계하는 주변지역의 개발사업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도는 조사항목 모두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항 주변 지역개발(무안기업도시 등)’, ‘광역주변 개발존까지의 연계교통망 확충’, ‘대규모 물류단지 조성(농수산물 수출물류 등)’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외에도 ‘항공노선 개발(한․중, 한․일, 동남아 등)’과 ‘서남권 종합발전구상의 실현’ 등에 관한 항목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무안군의 관광자원의 매력에 관한 질문에서는 ‘무안군 232km의 해안선 거점 발굴 및 개발에 대한 매력도가 가장 크다’라고 응답하였으며, 이밖에도 ‘골프, 요트 등 레저관광시설자원’도 매력이 크다고 나타났다. 또한, 농어촌 체험관광의 기회와 잠재력, 해수욕 및 해변 관광레저활동, 향토음식 및 식도락 관광자원, 지역연고산업(특산품)의 관광상품화, 갯벌․황토 등 생태관광자원의 질 등의 항목도 매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8개 항목에 대한 무안군 관광자원개발 및 관광상품개발의 가능성이 높음을 알 수 있다. 공항과 연계한 지역농수산업의 가능성을 크게 6개 항목에서 살펴 본 결과, ‘농산물 유통물류단지 조성 가능성’에 대해 가장 높은 인식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공항의 개항으로 인해 유통과 물류의 활성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가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조사결과와 기존 공항개발사례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무안국제공항과 주변지역 개발방식을 ‘허브 & 네트워크’개발방식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공항주변 개발존을 무안군의 새로운 성장거점지역으로 개발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무안기업도시의 적극적 추진과 한중산업단지, 창포호 관광레저단지 조성 등 공항주변 개발존의 체계적 개발과 효율적 운영으로 광역적 주변 개발존까지 네트웍을 구축하는 것이다. 무안국제공항과 연계하는 주변 지역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재원이 소요될 것이다. 그러나 무안군의 재정 상태를 감안할 때 여유 재원이 없어 실행에 많은 애로를 겪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인 재원조달 방안을 모색해야 하고 각종 세원을 합리적으로 발굴하여야만 한다. 민간자본의 적극적인 유치와 중앙정부와의 유기적인 재원배분 방안을 확립해 부족한 재원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야만 성공적인 공항연계 주변지역 개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무안국제공항은 서남권 및 전남지역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촉매제가 될 것이지만, 지역 구성원이 이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발전의 폭이 달라지게 될 것이다. 환황해권의 지역거점공항으로서 무안국제공항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창출하고 공항 운영에 따른 주변지역의 개발 잠재력을 확대․연계하여 국가차원의 경제적 이득 이외에도 서남권의 새로운 동력원으로 구축해 나가야 한다. 이제 서남권의 미래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무안기업도시의 발전’이라는 지역현안과제를 뚜벅뚜벅 한 발자국씩 내딛을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그리고 민․관․학․연 등 지역발전의 주체들의 역량을 모아 나아가야 할 때이다.
The environment of Korean air transportation has been changing dramatically. Recently express highways and express railways have been opened for domestic intercity traffic. The changes cause significant impacts on the national transportation system, modifying the structure of transportation routes....
The environment of Korean air transportation has been changing dramatically. Recently express highways and express railways have been opened for domestic intercity traffic. The changes cause significant impacts on the national transportation system, modifying the structure of transportation routes. This is turn caused a significant decrease in local airport demand. Moreover, one airport was closed due to operating difficulties. Therefore, there are needs to improve the operational and management efficiency of local airports. The analysis employed three elements: calculating the economic value of local airports using the concept of social surplus, examining the value according to the changing circumstances of airport transportation, and activating of neighboring areas developments. One of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was to determine whether the Muan international airports can continue to be operate. In addition, this research provided some suggestions on effective management policies and systems for Muan international airports to employ in the future. This research can help policy-makers to estimate how changes of transportation routes and modes, airport management structure, and neighboring areas development affect the economic value of local airports. It also suggests a basic and comprehensive methodology for analyzing the economic value of airport construction and investment. With the expansion of land transportation such as West Coast Expressway and the Korean Express Train/(KTX), someone doubts on the constructing of Muan International Airport have been brought of our attention. Therefore to maximize the utility of Muan International Airport, there should be development not only the tourism industry but also the agriculture, fishery, service, manufacturing and financing industry. However, there would be some limits in developing the traditional industries such as agriculture and fishery, manufacturing and service industry. This study wil focus my study on the plan to link the airport and the environs area development because this airplane environs zone has much more development possibilities compared with other areas. To improve the tourism industry in the Jeolla province, we need to make an effort to improve the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the airport to peoples of these areas. We also need to develop a distinguished tourist marketing strategy and to improve facilities and services of increase the number of tourists. With the construction of Muan International Airport, each area in the Jeolla Province has to develope marketing strategy for the airport so that if we include the West Coast Express-way, Honam double-track and the KTX thus creating a synergy effect, we can maximize these services. If we combine all tourist services and facilities which are scattered in different areas we can improve utilities of the Muan International Airport and the tourism industry.
The environment of Korean air transportation has been changing dramatically. Recently express highways and express railways have been opened for domestic intercity traffic. The changes cause significant impacts on the national transportation system, modifying the structure of transportation routes. This is turn caused a significant decrease in local airport demand. Moreover, one airport was closed due to operating difficulties. Therefore, there are needs to improve the operational and management efficiency of local airports. The analysis employed three elements: calculating the economic value of local airports using the concept of social surplus, examining the value according to the changing circumstances of airport transportation, and activating of neighboring areas developments. One of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was to determine whether the Muan international airports can continue to be operate. In addition, this research provided some suggestions on effective management policies and systems for Muan international airports to employ in the future. This research can help policy-makers to estimate how changes of transportation routes and modes, airport management structure, and neighboring areas development affect the economic value of local airports. It also suggests a basic and comprehensive methodology for analyzing the economic value of airport construction and investment. With the expansion of land transportation such as West Coast Expressway and the Korean Express Train/(KTX), someone doubts on the constructing of Muan International Airport have been brought of our attention. Therefore to maximize the utility of Muan International Airport, there should be development not only the tourism industry but also the agriculture, fishery, service, manufacturing and financing industry. However, there would be some limits in developing the traditional industries such as agriculture and fishery, manufacturing and service industry. This study wil focus my study on the plan to link the airport and the environs area development because this airplane environs zone has much more development possibilities compared with other areas. To improve the tourism industry in the Jeolla province, we need to make an effort to improve the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the airport to peoples of these areas. We also need to develop a distinguished tourist marketing strategy and to improve facilities and services of increase the number of tourists. With the construction of Muan International Airport, each area in the Jeolla Province has to develope marketing strategy for the airport so that if we include the West Coast Express-way, Honam double-track and the KTX thus creating a synergy effect, we can maximize these services. If we combine all tourist services and facilities which are scattered in different areas we can improve utilities of the Muan International Airport and the tourism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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