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지역 거시경제전망모형을 이용하여 제주지역 사회의 중요한 정책에 대한 효과분석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Ko, et al.(2012) 모형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확대·개편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효과 분석을 위해, 2017년까지의 관련 통계자료와 데이터베이스를 갱신·점검하고, 새로운 대내외 정책변수들과 모듈(module)을 확대·추가함으로써 모형의 현실 설명력을 향상시켰다. 그리고 제주경제의 산업구조 변화에 따라 모형에서 설정된 산업구조를 보다 세분화시켰으며, 특히 케인즈 이론의 수요측면까지 모형에서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모형의 구조를 확장시켰다. 둘째, 모형의 평가에서는 구(舊)모형에 비해 본 연구의 모형에 대한 예측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다만, 일부 내생변수에서 향후 지속적인 자료의 보완을 통해 보다 개선된 모형 개발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셋째, 제2공항 건설에 따른 정책효과 분석결과, GRDP 1.25배, 고용 1.2배, 민간소비 1.48배, 투자 2.06배 증대되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경제성장률은 제2공항을 건설할 경우가 그렇지 않을 때보다 연평균 1.6%p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정책의 사결정에 있어 직·간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지역 거시경제 전망모형을 이용하여 제주지역 사회의 중요한 정책에 대한 효과분석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Ko, et al.(2012) 모형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확대·개편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효과 분석을 위해, 2017년까지의 관련 통계자료와 데이터베이스를 갱신·점검하고, 새로운 대내외 정책변수들과 모듈(module)을 확대·추가함으로써 모형의 현실 설명력을 향상시켰다. 그리고 제주경제의 산업구조 변화에 따라 모형에서 설정된 산업구조를 보다 세분화시켰으며, 특히 케인즈 이론의 수요측면까지 모형에서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모형의 구조를 확장시켰다. 둘째, 모형의 평가에서는 구(舊)모형에 비해 본 연구의 모형에 대한 예측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다만, 일부 내생변수에서 향후 지속적인 자료의 보완을 통해 보다 개선된 모형 개발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셋째, 제2공항 건설에 따른 정책효과 분석결과, GRDP 1.25배, 고용 1.2배, 민간소비 1.48배, 투자 2.06배 증대되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경제성장률은 제2공항을 건설할 경우가 그렇지 않을 때보다 연평균 1.6%p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정책의 사결정에 있어 직·간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policy in Jeju, using a macro-economic forecasting model of Jeju. First, the model's reality explanatory power improved by updating its statistics to 2017 and expanding new policy variables and modules. Also, the industrial structure of the mode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policy in Jeju, using a macro-economic forecasting model of Jeju. First, the model's reality explanatory power improved by updating its statistics to 2017 and expanding new policy variables and modules. Also, the industrial structure of the model was further subdivided and extended to be considered simultaneously in the demand side of Keynesian theory. Second, it was determined that the predictive power for the model of this study was better than that of the existing model. However, with some endogenous variables, it was possible to identify implications that should be developed and considered when the model is improved with additional data in the future. Third, when the second airport construction was considered, it was observed that its effect was an increase of 1.25 times for GRDP, 1.2 times for employment, 1.48 times for private consumption, and 2.06 times for investment. Also, the economic growth rate was estimated to be 1.6% point higher than when the second airport was not constructed. Finall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for policy decision making of the Jeju Govern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policy in Jeju, using a macro-economic forecasting model of Jeju. First, the model's reality explanatory power improved by updating its statistics to 2017 and expanding new policy variables and modules. Also, the industrial structure of the model was further subdivided and extended to be considered simultaneously in the demand side of Keynesian theory. Second, it was determined that the predictive power for the model of this study was better than that of the existing model. However, with some endogenous variables, it was possible to identify implications that should be developed and considered when the model is improved with additional data in the future. Third, when the second airport construction was considered, it was observed that its effect was an increase of 1.25 times for GRDP, 1.2 times for employment, 1.48 times for private consumption, and 2.06 times for investment. Also, the economic growth rate was estimated to be 1.6% point higher than when the second airport was not constructed. Finall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for policy decision making of the Jeju Gover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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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제주지역의 거시경제 전망모형(Macroeconomic Forecasting Model of Jeju)을 통해 제주지역 사회의 중요한 정책에 대한 효과분석을 연구의 기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제주지역의 거시경제 전망모형을 설정하는 것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Ko, et al.
본 연구에서는 현재 제주지역의 정치·경제·사회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세 가지 정책이슈에 대해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의 거시경제 전망모형 (Macro-economic Forecasting Model of Jeju)을 이용하여 제주지역 사회의 중요한 정책에 대한 효과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전망모형은 제주지역의 각경제부문별(생산·고용·임금·물가·금융·재정·대외·소비·투 자) 상호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일종의 구조모형이다.
첫째, 舊모형의 시계열을 2017년까지 연장함으로써 예측에 이용된 통계자료의 시의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여기에서 2017년까지 시계열을 연장한 이유는 2020년 5 월 현재 공식적인 GRDP 통계의 확정치가 2017년까지 공표되어 있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는 제2공항 건설에 따른 직·간접적인 재정투자를 모두 적용하였을 때의 목표연도 재정지출 규모 12.5조원을 가정하였다[6].
다음으로 관광객 수는 의 경우, 현재 1개 공항체제에 서의 관광객 수 1,500만 명 수준을 포화상태로 보고 향후 목표연도까지 10%의 관광객 수 증가를 가정하였다.
마지막 재정지출은 의 경우, 2017년 제주특별자치도 재정지출 규모 4.8조원 수준에서 연평균 3% 증가하여 목표연도 6.5조원을 가정하였다.
시나리오별 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제시한 2025년보다 2년 늦춰진 2027년을 제2공항의 개항 시점으로 가정하였으며, 목표연도는 2017년 이후 10년을 기준으로 하여 역시 2027년으로 설정하였다[4].
은 정책실시 전, 즉 여기에서는 정책이 반영되지 않은 Base Line을 의미하며, 는 제2공항 건설에 따른 대규모 국책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었을 경우를 기본가정으로 설정하 였다.
다음으로 관광객 수는 <시나리오 I>의 경우, 현재 1개 공항체제에 서의 관광객 수 1,500만 명 수준을 포화상태로 보고 향후 목표연도까지 10%의 관광객 수 증가를 가정하였다. <시나리오 II>의 경우는 제2공항이 개항되었을 때 목표 연도의 관광객 수 예측치 2,250만 명을 가정하였다[4].
즉 특정 정책 변수가 실제치보다 일정비율 변화하였다고 가정하고, 동태적 시뮬레이션에 의해 산출된 내생변수들의 추정치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가상적 파급효과의 시간적 경로를 계산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1,3].
제안 방법
2차 산업의 경우, 기존의 광업 및 제조업에 전기· 가스·증기·공기조절 공급업과 정보 통신업을 추가하여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정책변화에 대한 효과분석이 가능하도록 모형의 행태방정식을 세분화시켰다.
[3] 모형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확대·개편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3]에서 개발·구축된 모형을 기반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확대·개편하여 활용하고자 한다.
즉 舊모형의 구조는 7개 부문 (생산, 고용, 임금 및 물가, 금융, 재정, 대외, 기타), 17개 행태방정식, 2개 항등식으로 구성되었으나, 본 연구의 모형은 8개 부문(생산, 고용, 임금 및 물가, 금융, 재정, 대외, 소비, 투자), 20개 행태방정식, 3개 항등식으로 모형의 구조를 확대·개편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본 연구의 모형에서는 舊모형의 기타부문을 없애고, 소비와 투자 부문을 새로이 추가함으로써 공급중심의 舊모형을 케인즈 이론의 수요(소비 및 투자)측면까지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모형의 구조를 확장한 것이다.
우선, 2017년까지 관련 통계자료와 데이터베이스(DB)를 갱신·점검하고, 새로운 대내외 경제변수 들과 모듈(module)을 확대·추가함으로써 모형의 현실 설명력을 향상시켰다. 그리고 제주경제의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모형의 생산부문의 산업구조를 보다 세분화시켰으며, 특히 기존의 舊모형에서는 반영하지 못하였던 케인즈 이론의 수요(소비 및 투자)측면까지 모형에서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모형의 구조를 확장시켰다.
넷째, 제주경제의 정책효과 분석에서는 제2공항 건설로 인한 지역경제의 파급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로, 제2공항 건설이 제주 지역내총생산(GRDP) 을 약 1.
두 번째 정책변수는 관광객 수이다. 제주지역의 관광 관련 산업은 지역경제에서 그 비중이 20% 이상 차지하고 있어 관광객 수의 증감이 제주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제주지역의 관광 관련 산업은 지역경제에서 그 비중이 20% 이상 차지하고 있어 관광객 수의 증감이 제주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관광객 수의 변화에 따른 두 번째 정책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서 舊모형을 확대·개편하였다.
최근 제주 지역의 최대 현안문제인 제2공항 건설과 같은 대규모 국책사업의 추진이 제주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클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이러한 대규모 국책사업의 정상적인 추진여부에 따른 정부 및 제주특별자치도의 재정지출 규모도 달라지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정책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마지막 세 번째로는 제주경제의 구조변화에 맞게 생산 부문의 산업구조를 보다 세분화시켰다. 즉 舊모형에서 1 차, 2차, 3차 산업으로 구분하였던 산업구조를 기존의 1 차 산업은 그대로 둔 채, 2차 산업과 3차 산업을 세분화 시켰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모형은 미래를 예측하는 전망모형 으로서, 모형의 예측력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즉 모형으로부터 추정된 값과 실제 값 간의 오차를 산출하는 방법으로 모형을 평가할 수 있는데, 구체적인 평가기준은 자승평방근백분율오차(Root Mean Square Percent Error ; RMSPE), 절대평균백분율오차(Mean Absolute Percent Error ; MAPE) 등이 대표적으로 활용된다.
우선, 2017년까지 관련 통계자료와 데이터베이스(DB)를 갱신·점검하고, 새로운 대내외 경제변수 들과 모듈(module)을 확대·추가함으로써 모형의 현실 설명력을 향상시켰다.
3%를 기록하였다. 이처럼 제주지역의 경제성장과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인구변수를 하나의 정책 변수로 간주하여 정책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즉 舊모형의 구조는 7개 부문 (생산, 고용, 임금 및 물가, 금융, 재정, 대외, 기타), 17개 행태방정식, 2개 항등식으로 구성되었으나, 본 연구의 모형은 8개 부문(생산, 고용, 임금 및 물가, 금융, 재정, 대외, 소비, 투자), 20개 행태방정식, 3개 항등식으로 모형의 구조를 확대·개편한 것이다.
대상 데이터
우선, 인구수는 통계청에서 공식적으로 공표하고 있는 장래인구 추계(중위추계 기준)치 73.1만 명을 에 적용하였으며, 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장래인구전망치 85만 명을 적용하였다[5].
이론/모형
본 연구는 제주지역의 거시경제 전망모형(Macroeconomic Forecasting Model of Jeju)을 이용하여 지역사회의 중요한 정책에 대한 효과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GRDP 이외에 고용의 경우에도 제2공항 건설로 인해 취업자 수가 86천 명 증가하여 약 1.2배 및 20.7%의 증대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모형별 예측력 평가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舊모형의 경우, 지역내총생산(GRDP), 취업자 수(EMP), 소비자물가지수(CPIJ), 세입(TR)의 오차율이 5% 미만으로 나타나 예측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세출 (GT)과 수출(EXRT)은 5~10%의 오차율을 보여 비교적 양호한 편이었으나, 수입(IMRT)은 RMSPE 13.
25배 증대시키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경제성장률은 제2공항을 건설할 경우가 그렇지 않을 때보다 연평균 1.6%p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고용은 제2공항 건설로 인해 취업자 수가 공항이 건설되지않을 때보다 86천 명 증가하여 약 1.
1%의 증대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건설투자와 설비투자의 합으로 이루어진 투자의 경우는 공항건설이라는 직접적인 영향으로 인해, 11.2조 원이 증가하여 약 2.06배 및 106.7%의 증대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여가·문화·레저·스포츠(박물관·요트·골프 등) 관련 업종이 속해 있는 문화·기타 서비스업의 경우는 산업별 비중 및 입지계수(LQ)가 모두 과거보다 축소되었고, 연평균 성장률도 1.73%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제주경제를 둘러싼 여러 가지 대내외 여건변화에 따른 지역경제의 미래를 조망해보았으며, 특히 제주지역의 주요 정책 변화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가늠해 볼 수 있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정책 의사결정과 정책의 수립·집행에 있어서도 직·간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으로 본 연구의 모형의 경우, 수입(IMRT)을 제외한 모든 변수의 오차율이 5% 미만으로 나타나, 모형 전체적으로는 예측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舊 모형에서와 같이 수입(IMRT)의 RMSPE 및 MAPE 값이 각각 9.29%, 8.82%로 나타났는데, 이는 수입(IMRT) 변수를 잘 대변해 줄 수 있는 설명변수의 자료(data)가 불완전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향후 설명력이 높은 자료(data)의 지속적인 구축을 통하여 후속 연구에 서는 보다 오차율이 개선된 모형의 개발이 필요해 보인다.
다음으로 본 연구의 모형의 경우, 수입(IMRT)을 제외한 모든 변수의 오차율이 5% 미만으로 나타나, 모형 전체적으로는 예측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舊 모형에서와 같이 수입(IMRT)의 RMSPE 및 MAPE 값이 각각 9.
둘째, 제주경제의 구조변화에 맞게 모형의 전체적인 구조를 확대·개편하였다.
셋째, 모형의 평가에서는 舊모형에 비해 본 연구의 모형에 대한 예측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다만, 일부 내생변수에 있어서는 향후 지속적인 자료의 보완을 통해 보다 개선된 모형 개발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5조 원으로 추정되었다. 여기에서 제2공항 건설로 인해 제주 지역내총생산(GRDP)이 약 1.25배 및 25.0%의 증대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연평균 경제성장률의 경우, <시나리오 I>은 1.
전반적으로 舊모형에 비해 본 연구의 모형에서 설정된 주요 변수들의 예측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즉 소비자물가지수(CPIJ)를 제외한 모든 변수의 오차율이 舊 모형보다 본 연구의 모형에서 더 낮게 나타난 것이다.
넷째, 제주경제의 정책효과 분석에서는 제2공항 건설로 인한 지역경제의 파급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로, 제2공항 건설이 제주 지역내총생산(GRDP) 을 약 1.25배 증대시키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경제성장률은 제2공항을 건설할 경우가 그렇지 않을 때보다 연평균 1.
첫째, 제주경제의 현황과 특징 분석을 통해 과거 농림 어업 및 관광산업 중심의 편중된 산업구조가 최근 들어 변화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2010년 이후, 건설업의 성장은 제주경제의 전체적인 성장을 견인하는 원인이 되었고, 정보 통신업은 제주의 새로운 미래성장동력 산업으로 발돋움 하고 있었으며, 그동안 제주의 기반산업 이었던 농림어업과 관광산업은 정체 내지는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음을 기초통계 분석을 통해 밝혀냈다.
이러한 경제성장률의 높은 변동성은 제주의 기반산업인 감귤로 대변되는 1차 산업과 관광으로 대변되는 3차 산업의 반복되는 경기침체가 주요 원인 이었다. 즉 과거 제주의 산업구조는 산업 간 연관관계가 매우 낮은 데다, 소득의 지역외 유출이 높아 육지부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외부의존도가 높은 산업 구조였다.
한편 민간소비와 투자는 제2공항 건설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그 효과가 더 큰 것으로 추정되었다. 즉 민간 소비의 경우, 제2공항 건설로 인해 6.5조원 증가하여 약 1.48배 및 48.1%의 증대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건설투자와 설비투자의 합으로 이루어진 투자의 경우는 공항건설이라는 직접적인 영향으로 인해, 11.
첫째, 제주경제의 현황과 특징 분석을 통해 과거 농림 어업 및 관광산업 중심의 편중된 산업구조가 최근 들어 변화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2010년 이후, 건설업의 성장은 제주경제의 전체적인 성장을 견인하는 원인이 되었고, 정보 통신업은 제주의 새로운 미래성장동력 산업으로 발돋움 하고 있었으며, 그동안 제주의 기반산업 이었던 농림어업과 관광산업은 정체 내지는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음을 기초통계 분석을 통해 밝혀냈다.
한편 건설투자, 설비투자, 지식재산투자로 이루어져 있는 고정자본투자의 경우, 최종소비지출보다 그 증가 속도가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0년 고정자본투자는 3.
6%p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고용은 제2공항 건설로 인해 취업자 수가 공항이 건설되지않을 때보다 86천 명 증가하여 약 1.2배 증대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외에도 민간소비는 1.
후속연구
셋째, 모형의 평가에서는 舊모형에 비해 본 연구의 모형에 대한 예측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다만, 일부 내생변수에 있어서는 향후 지속적인 자료의 보완을 통해 보다 개선된 모형 개발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다섯째, 본 연구의 한계점은 보다 다양한 정책변수들의 인과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지 못하고 특정변수(인 구수, 관광객 수, 재정지출)에 국한시켜 정책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는데 있다고 하겠다. 이는 전망모형의 전체적인 구조가 아직까지는 소규모인데다, 특히 이용 가능한 지역 통계자료의 제약요인들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는 전망모형의 전체적인 구조가 아직까지는 소규모인데다, 특히 이용 가능한 지역 통계자료의 제약요인들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지속적인 통계자료의 구축을 통해, 향후에는 적합도(fitness) 및 예측력이 보다 개선된 모형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는 바이다.
82%로 나타났는데, 이는 수입(IMRT) 변수를 잘 대변해 줄 수 있는 설명변수의 자료(data)가 불완전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향후 설명력이 높은 자료(data)의 지속적인 구축을 통하여 후속 연구에 서는 보다 오차율이 개선된 모형의 개발이 필요해 보인다.
끝으로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제주경제를 둘러싼 여러 가지 대내외 여건변화에 따른 지역경제의 미래를 조망해보았으며, 특히 제주지역의 주요 정책 변화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가늠해 볼 수 있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정책 의사결정과 정책의 수립·집행에 있어서도 직·간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책의 효과분석이란 무엇인가?
정책의 효과분석이란, 경제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정책변수의 변화가 내생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일컫는다[1,3]. 즉 특정 정책 변수가 실제치보다 일정비율 변화하였다고 가정하고, 동태적 시뮬레이션에 의해 산출된 내생변수들의 추정치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가상적 파급효과의 시간적 경로를 계산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1,3].
과거 제주경제의 산업 구조는 어떠하였는가?
이러한 경제성장률의 높은 변동성은 제주의 기반산업인 감귤로 대변되는 1차 산업과 관광으로 대변되는 3차 산업의 반복되는 경기침체가 주요 원인 이었다. 즉 과거 제주의 산업구조는 산업 간 연관관계가 매우 낮은 데다, 소득의 지역외 유출이 높아 육지부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외부의존도가 높은 산업 구조였다.
과거 제주경제의 특징은 무엇인가?
과거 제주경제는 1985년 이후 2000년대 중반까지 경제성장률의 변동성이 전국에서 여타 다른 지역에 비해 큰 것이 특징이었다. 이러한 경제성장률의 높은 변동성은 제주의 기반산업인 감귤로 대변되는 1차 산업과 관광으로 대변되는 3차 산업의 반복되는 경기침체가 주요 원인 이었다.
참고문헌 (7)
B. H. Ko, "An Analysis of Production and Marketing Control Effect of Aqua-cultured Flounder Using Supply and Demand Models",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ol. 47, no. 4, pp.65-75, Dec. 2016. DOI : http://dx.doi.org/10.12939/FBA.2016.47.4.065
B. H. Ko, "Era of Uncertainty, Jeju Economic Outlook and Implication", The Presentation Report, Bank of Korea, pp.1-22. Dec. 2019.
B. H. Ko, G. C. Kang, Y. S. Kang, "A Study on the Jeju-do Regional Economic Forecasting Model", Journal of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vol. 24, no. 5, pp.22-39, Dec. 2012.
Ministry of Land.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 Study on Pre-feasibility for Expanding Infrastructure at Jeju Airport, The Presentation Report, pp.1-25, Nov. 2015.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Internal Official Document, 2019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A Plan for Mid-term Local Finance of Jeju,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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