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을 교육현장에서 실무에 활용하고 있는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시스템의 운용실태 및 성과, 문제점에 대하여 연구하고, NEIS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여진 논문이다. 이를 위해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개발 및 구축현황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성과 및 현황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고,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효과적인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를 계층화하고 구성요인의 중요도 평가를 통해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효과적 활용방안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첫째, NEIS와 관련된 자료의 분석과 교육현장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분석을 통해 NEIS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둘째, NEIS의 성과분석을 위해 성과척도를 기술적 요인과 관리적 요인으로 분류하고, 기술적 요인과 관련된 16개 변수와 관리적 요인과 관련된 18개 변수를 사용하여 NEIS의 성과를 측정하였다. 셋째, NEIS의 효과적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Fuzzy ...
본 연구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을 교육현장에서 실무에 활용하고 있는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시스템의 운용실태 및 성과, 문제점에 대하여 연구하고, NEIS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여진 논문이다. 이를 위해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개발 및 구축현황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성과 및 현황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고,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효과적인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를 계층화하고 구성요인의 중요도 평가를 통해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효과적 활용방안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첫째, NEIS와 관련된 자료의 분석과 교육현장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분석을 통해 NEIS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둘째, NEIS의 성과분석을 위해 성과척도를 기술적 요인과 관리적 요인으로 분류하고, 기술적 요인과 관련된 16개 변수와 관리적 요인과 관련된 18개 변수를 사용하여 NEIS의 성과를 측정하였다. 셋째, NEIS의 효과적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Fuzzy AHP 기법을 사용하여 1단계 기술적 요인과 관리적 요인 및 각 단계별 하위 요인으로 구성된 계층 모델의 성과분석과 요인간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성과분석을 살펴보면, 기술적 측면에서의 성과로는 시스템의 효과성 측면에 있어서 업무처리시간 감소 및 업무실적 향상에 성과가 있었으며, 의사결정 지원수준에 있어서의 성과로 시스템 이용에 따른 의사결정의 신속성 향상과 의사결정의 정확성 향상에 있어 성과가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NEIS와 기존 정보시스템과의 기능 호환성과 외부정보시스템과의 호환성은 매우 낮게 나타났다. 한편 관리적 측면에서의 성과로는 업무의 표준화와 정보관리의 체계화에서의 큰 성과를 거두었음을 알 수 있었으나, 혁신의지 및 활동, 인력 확보/교육 그리고 시스템 운영지원능력 측면에서는 아직까지 그 수준이 미흡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업무진행의 투명성, 정보이용의 편의성 및 문서의 표준화는 관리적 측면들 중에서 가장 큰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최고관리자의 NEIS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나 인식, 전문인력의 확보는 가장 미흡하여 이 분야에 대한 개선 및 향상이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향후 NEIS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전략과 사용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기술적 요인보다는 관리적 요인을 보다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함을 알 수 있다. 즉, NEIS를 사용하는 실무자들은 기술적인 측면보다 관리적인 측면의 인력의 확보와 훈련, 업무의 표준화가 가장 중요하며,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해 각급 교육기관에서는 NEIS의 운용에 대한 보다 철저한 실무교육을 실시로 충분한 실무지식을 부여해야 할 것이며, 또한 업무수행 중에도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현재 일부 실무자들과 최고관리자들은 NEIS에 대한 낮은 인식을 고려할 때, 교육행정정보화에 대한 의식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술적 요인의 경우 상대적 중요도는 낮고 성과측정결과에서는 관리적 요인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평가결과를 보이고 있는 만큼 각 요인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을 교육현장에서 실무에 활용하고 있는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시스템의 운용실태 및 성과, 문제점에 대하여 연구하고, NEIS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여진 논문이다. 이를 위해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개발 및 구축현황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성과 및 현황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고,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효과적인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를 계층화하고 구성요인의 중요도 평가를 통해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효과적 활용방안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첫째, NEIS와 관련된 자료의 분석과 교육현장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분석을 통해 NEIS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둘째, NEIS의 성과분석을 위해 성과척도를 기술적 요인과 관리적 요인으로 분류하고, 기술적 요인과 관련된 16개 변수와 관리적 요인과 관련된 18개 변수를 사용하여 NEIS의 성과를 측정하였다. 셋째, NEIS의 효과적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Fuzzy AHP 기법을 사용하여 1단계 기술적 요인과 관리적 요인 및 각 단계별 하위 요인으로 구성된 계층 모델의 성과분석과 요인간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성과분석을 살펴보면, 기술적 측면에서의 성과로는 시스템의 효과성 측면에 있어서 업무처리시간 감소 및 업무실적 향상에 성과가 있었으며, 의사결정 지원수준에 있어서의 성과로 시스템 이용에 따른 의사결정의 신속성 향상과 의사결정의 정확성 향상에 있어 성과가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NEIS와 기존 정보시스템과의 기능 호환성과 외부정보시스템과의 호환성은 매우 낮게 나타났다. 한편 관리적 측면에서의 성과로는 업무의 표준화와 정보관리의 체계화에서의 큰 성과를 거두었음을 알 수 있었으나, 혁신의지 및 활동, 인력 확보/교육 그리고 시스템 운영지원능력 측면에서는 아직까지 그 수준이 미흡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업무진행의 투명성, 정보이용의 편의성 및 문서의 표준화는 관리적 측면들 중에서 가장 큰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최고관리자의 NEIS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나 인식, 전문인력의 확보는 가장 미흡하여 이 분야에 대한 개선 및 향상이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향후 NEIS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전략과 사용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기술적 요인보다는 관리적 요인을 보다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함을 알 수 있다. 즉, NEIS를 사용하는 실무자들은 기술적인 측면보다 관리적인 측면의 인력의 확보와 훈련, 업무의 표준화가 가장 중요하며,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해 각급 교육기관에서는 NEIS의 운용에 대한 보다 철저한 실무교육을 실시로 충분한 실무지식을 부여해야 할 것이며, 또한 업무수행 중에도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현재 일부 실무자들과 최고관리자들은 NEIS에 대한 낮은 인식을 고려할 때, 교육행정정보화에 대한 의식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술적 요인의 경우 상대적 중요도는 낮고 성과측정결과에서는 관리적 요인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평가결과를 보이고 있는 만큼 각 요인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NEIS) is an ambitious reform project that can improve the competitiveness and performance of the education field and to link administrational work of between schools and their senior administration offices via internet. NEIS is introduced to lighten the teacher...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NEIS) is an ambitious reform project that can improve the competitiveness and performance of the education field and to link administrational work of between schools and their senior administration offices via internet. NEIS is introduced to lighten the teachers' and administrative officers' overburden, to standardize the work process and to bring better quality education to each classroom and make it possible for those involved in education to resolve any related educational problem on line. This thesis aims to construct a hierarchy model consisting of key factors such as technological and administrative factors for the effective use of NEIS and to evaluate the relative importance among key factors using fuzzy AHP technique included fuzzy concepts. Eventually, the analysis results can be utilized to develop the future improvement strategy of NEIS and to satisfy the users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NEIS) is an ambitious reform project that can improve the competitiveness and performance of the education field and to link administrational work of between schools and their senior administration offices via internet. NEIS is introduced to lighten the teachers' and administrative officers' overburden, to standardize the work process and to bring better quality education to each classroom and make it possible for those involved in education to resolve any related educational problem on line. This thesis aims to construct a hierarchy model consisting of key factors such as technological and administrative factors for the effective use of NEIS and to evaluate the relative importance among key factors using fuzzy AHP technique included fuzzy concepts. Eventually, the analysis results can be utilized to develop the future improvement strategy of NEIS and to satisfy the u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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