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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중심의 실습을 바탕으로 한 뮤지컬에서의 음정과 드라마와의 관계 : 뮤지컬 「미스 사이공」을 중심으로
Relationship between Intervals and Dramas in Musicals based on Hands-on Practice 원문보기


최무열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연영상학과 뮤지컬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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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의 노래는 하나의 노래이며 동시에 전체 뮤지컬의 한 부분이다. 결국 뮤지컬의 노래는 그 한 곡 한 곡으로는 노래에 담겨진 감정을 완전히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뮤지컬에서 각각의 노래의 시작은 그 노래의 첫 마디이며 동시에 그 첫마디는 그 노래를 부르게 만드는 이전의 상대방의 노래나 행동 혹은 감정의 연결 부분이기 때문이고, 이런 상대방의 자극을 받아 자신의 노래가 시작되는 뮤지컬은 극 속에 노래가 있으므로 노래의 처음이 어떤 상태로 불러야 하는지가 결정되어 있다. 이를 분석해 내는 것을 음악 분석이라고 한다.
그리고 뮤지컬에서 음악은 음악으로도 존재하지만 거의 가사와 더불어 존재한다. 뮤지컬에서의 가사는 운율을 띄는 가사로도 존재하지만 대사의 확대된 형태로도 보여 지는데, 나는 어느 순간부터 가사와 음정간의 관계가 있다고 생각해 왔다. 그래서 세계의 대표적인 뮤지컬인 미스 사이공을 가지고 10년 전부터 연구하기 시작했고, 거기서 놀라운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런 와중에 2001년「지하철 1호선 line 1」 월드투어 공연할 때 그 작품의 작곡가를 만나서 나의 궁금증에 대해 물어 본적이 있다. 그것은 뮤지컬 넘버중 하나인 “가버린 그녀” 라는 곡을 가지고 집중적으로 대화를 하며, 내가 그 곡에 대한 생각을 말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이것이다. 이 곡에서 작곡가는 철저한 계산을 했다. 그것은 이 곡을 처음서부터 마디마디 마다 같은 코드로 진행해서 1. 2. 3절 후 마지막에 다같이 1. 2. .3절을 같이 불러도 노래가 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이다. 그래서 1.2.3절을 각기 부른 다른 다음 맨 마지막으로 부를 때 다른 멜로디와 다른 가사로 부르기 때문에 가사를 자세히 알아들을 수는 없지만, 엄청난 음악적 힘을 발휘한다.
그리고 또한 노래 부르는 세 명은 어떤 공식과 같이 노래하는데 1절, 2절, 3절을 각기 나누어 부르는 안경, 철수, 선녀의 음정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쫓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어찌 보면 아무런 관계가 없는 평범한 노래 같으나 서로 끝 음을 이어가는 형식이 독특하고 재미있다. 그것은 결국 안경의 심정을 철수가 이어받고 철수의 심정을 선녀가 이어받고 있고 안경으로 시작한 음정이 선녀에게서는 옥타브 위로 시작하므로 인해 마치 걸레가 죽은 것이 아름답게 승화되는 것을 그 음정이 보여주는 듯하다.
이러한 나의 이론에 대해서 굉장히 흥미 있어 했고, 또 어떤 부분은 그걸 어떻게 알았냐고 자기도 그렇게 작곡했다라고 하며 놀라워하면서 칭찬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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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musical song is not just a song but part of a musical. In the final analysis, it-separately as an each individual song-can not fully express the emotions of the song itself. Because, in a musical, the beginning of each song is the first snatch of the song and the first snatch connects the song to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무열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영상학과 뮤지컬 전공
지도교수 최정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 4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851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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