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군인연금 제도는 1963년 공무원 연금제도에서 파생되는 형태로 분리되어 발전된 관계로 공무원 연금제도와 유사하게 변천 되었으며 현행 군인 재정과 조직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에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군인은 직업의 특수성이 고려된 국가 보상개념에 의한 군인연금제도로 재정적자의 지속적인 팽창과 군인연금 관리기구에 대한 여론과 수급자들의 거센 비판으로 군인연금이 발전을 하지 못했다. 군인은 군대 조직의 특성상 유사시 국가의 체제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합법적인 무력집단으로서 무력을 유지하고 전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편의 일환으로써 조직을 피라미드식 구조로 유지 시켜야 하며, 그로인해 일반 공무원, 교직, 소방 및 경찰 공무원, 기타 사기업체의 임직원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짧은 정년 제도를 고수하고 있다. 일반 공무원 및 교직원의 정년이 대부분 60세 이상을 보장을 받고 있는데 반해 군인의 계급별로 다르겠지만 순차적 진급을 했을 경우 평균(중령에서 대령 기준) 만 53세 ~ 55세이며 소령으로 전역시에는 만 45세가 된다. 또한 대위로 전역시는 만 39세 사회로 진출하게 된다. 이로 인한 20년 미만의 대상자는 군인 연금을 받지 못하고 일시금으로 받게 된다. 즉 장교는 소령이상 및 부사관은 상사이상(19. 6개월 이상 복무자),앞에서 서술한바와 같이 군조직의 특성상 짧은 정년과 높은 진급 선발 경쟁력에 의하여 대다수가 본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전역명령에 의한 전역을 하게 된다. 연금제도란 노령과 폐질 또는 사망에 대하여 연금을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볼 때 20년 미만 복무한 제대군인에 대한 국민연금의 최초 가입제도는 일반 공무원, 교직원, 사기업체 임직원 등의 가입자에 비해 많은 문제가 발견되게 된다. 첫째, 군인의 경우 군인연금법 하에서 최고 19년까지 기여금을 불입한 상태에서 전역하게 되면 약 40세-45세 정도의 연령이 되는데. 이때 국민연금에 최초 가입하여 60세까지 불입하더라도 국민연금 불입기간은 고작 20년을 넘지 못한다는 것이며, 전역함에 따라 현실적으로 재취업이 어렵고, 혹 취업이 되었다 하더라고 현직에 있을때 보다 고소득이 보장되는 재취업이 제한됨에 따라 전역 후 최초 국민연금에 가입시 60세까지 불입하여 연금수급 대상이 되더라도, 누적불입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음에 따라 연금으로서의 본래 시행목적에 달성이 불가능 할 것으로 예상되며, 셋째, 퇴직일시금을 수령하여 전역하는 20년 미만 전역자들의 경우, 자녀교육이나 결혼 등으로 소비지출이 가장 왕성한 시기에 전역함에 따라, 재취업이나 사회적응에 실패할 경우 퇴직금을 생활비로 충당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현재는 물론 노후에도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계층이 될 가능성의 확대로 국민연금의 시행 취지에도 위배된다는 점이다. 또한 대다수가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군인연금 제도는 1963년 공무원 연금제도에서 파생되는 형태로 분리되어 발전된 관계로 공무원 연금제도와 유사하게 변천 되었으며 현행 군인 재정과 조직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에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군인은 직업의 특수성이 고려된 국가 보상개념에 의한 군인연금제도로 재정적자의 지속적인 팽창과 군인연금 관리기구에 대한 여론과 수급자들의 거센 비판으로 군인연금이 발전을 하지 못했다. 군인은 군대 조직의 특성상 유사시 국가의 체제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합법적인 무력집단으로서 무력을 유지하고 전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편의 일환으로써 조직을 피라미드식 구조로 유지 시켜야 하며, 그로인해 일반 공무원, 교직, 소방 및 경찰 공무원, 기타 사기업체의 임직원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짧은 정년 제도를 고수하고 있다. 일반 공무원 및 교직원의 정년이 대부분 60세 이상을 보장을 받고 있는데 반해 군인의 계급별로 다르겠지만 순차적 진급을 했을 경우 평균(중령에서 대령 기준) 만 53세 ~ 55세이며 소령으로 전역시에는 만 45세가 된다. 또한 대위로 전역시는 만 39세 사회로 진출하게 된다. 이로 인한 20년 미만의 대상자는 군인 연금을 받지 못하고 일시금으로 받게 된다. 즉 장교는 소령이상 및 부사관은 상사이상(19. 6개월 이상 복무자),앞에서 서술한바와 같이 군조직의 특성상 짧은 정년과 높은 진급 선발 경쟁력에 의하여 대다수가 본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전역명령에 의한 전역을 하게 된다. 연금제도란 노령과 폐질 또는 사망에 대하여 연금을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볼 때 20년 미만 복무한 제대군인에 대한 국민연금의 최초 가입제도는 일반 공무원, 교직원, 사기업체 임직원 등의 가입자에 비해 많은 문제가 발견되게 된다. 첫째, 군인의 경우 군인연금법 하에서 최고 19년까지 기여금을 불입한 상태에서 전역하게 되면 약 40세-45세 정도의 연령이 되는데. 이때 국민연금에 최초 가입하여 60세까지 불입하더라도 국민연금 불입기간은 고작 20년을 넘지 못한다는 것이며, 전역함에 따라 현실적으로 재취업이 어렵고, 혹 취업이 되었다 하더라고 현직에 있을때 보다 고소득이 보장되는 재취업이 제한됨에 따라 전역 후 최초 국민연금에 가입시 60세까지 불입하여 연금수급 대상이 되더라도, 누적불입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음에 따라 연금으로서의 본래 시행목적에 달성이 불가능 할 것으로 예상되며, 셋째, 퇴직일시금을 수령하여 전역하는 20년 미만 전역자들의 경우, 자녀교육이나 결혼 등으로 소비지출이 가장 왕성한 시기에 전역함에 따라, 재취업이나 사회적응에 실패할 경우 퇴직금을 생활비로 충당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현재는 물론 노후에도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계층이 될 가능성의 확대로 국민연금의 시행 취지에도 위배된다는 점이다. 또한 대다수가 도심지역과 떨어져 사는 격오지 근무, 잦은 부대이동, 동일연령의 여타 직업군에 비해 낮은 보수, 그리고 생명을 위협 할 수도 있는 근무 자체의 위험성 등의 요건들이 전역 군인들이 연금에 집착하게 되고 의존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 군인연금제도를 장차 국가 보상 개념으로 개선하는 것을 전재로 현 제도에서 시행중인 군인연금제도의 정책과 그 실태를 분석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직업군인데 대한 복지향상 및 사기를 진착 시키는데 그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군인연금제도의 발전 및 개선방안을 분야별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정적자 심화의 요인은 퇴직 시기, 복무기간 산정 방식, 그리고 퇴직금 수급방식 등으로 파악되었다, 군인의 조기 퇴직으로 인해 연금수급기간이 길어져 기여금과 부담금으로 받은 돈보다 더 많은 액수를 지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복무기간을 산정함에 있어서 50년대 복무기간 동안 기여금은 징수하지 않고 연금을 지급한 사례나 전투 참가기간을 복무기간의 3배나 가산하여 지급하는 제도 등이 재정작자를 가중시켰다. 그리고 퇴직금 수급방식을 채택함에 있어서 일시금보다는 연금을 택하는 경우가 많아 수명이 길어진 요즘에는 기여금 납부기간(복무기간)보다 연금 혜택 기간이 훨씬 더 많은 사례가 많아져 적자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특별회계에서 일반회계로 전환을 통한 재정적자의 개선방안으로서, 기존의 개인 기여금 및 국가부담금의 존폐 여부에 따라 두 가지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첫번째는 미국, 독일, 대만, 영국의 경우와 같이 기여금을 폐지하고 모든 연금소요를 국고에서 부담하는 방안과 두 번째는 개인이 납부하는 기여금을 현재와 같이 존속시킨 채 나머지 부족한 금액만을 국가에서 부담하는 콜롬비아, 호주, 필리핀 등의 방식을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타 연금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볼 때 개인이 부담하는 기여금은 타 연금과 동일하게 부담하고 부족액에 대해서는 국가가 부담하는 방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이는 국방예산과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군인연금 제도는 1963년 공무원 연금제도에서 파생되는 형태로 분리되어 발전된 관계로 공무원 연금제도와 유사하게 변천 되었으며 현행 군인 재정과 조직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에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군인은 직업의 특수성이 고려된 국가 보상개념에 의한 군인연금제도로 재정적자의 지속적인 팽창과 군인연금 관리기구에 대한 여론과 수급자들의 거센 비판으로 군인연금이 발전을 하지 못했다. 군인은 군대 조직의 특성상 유사시 국가의 체제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합법적인 무력집단으로서 무력을 유지하고 전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편의 일환으로써 조직을 피라미드식 구조로 유지 시켜야 하며, 그로인해 일반 공무원, 교직, 소방 및 경찰 공무원, 기타 사기업체의 임직원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짧은 정년 제도를 고수하고 있다. 일반 공무원 및 교직원의 정년이 대부분 60세 이상을 보장을 받고 있는데 반해 군인의 계급별로 다르겠지만 순차적 진급을 했을 경우 평균(중령에서 대령 기준) 만 53세 ~ 55세이며 소령으로 전역시에는 만 45세가 된다. 또한 대위로 전역시는 만 39세 사회로 진출하게 된다. 이로 인한 20년 미만의 대상자는 군인 연금을 받지 못하고 일시금으로 받게 된다. 즉 장교는 소령이상 및 부사관은 상사이상(19. 6개월 이상 복무자),앞에서 서술한바와 같이 군조직의 특성상 짧은 정년과 높은 진급 선발 경쟁력에 의하여 대다수가 본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전역명령에 의한 전역을 하게 된다. 연금제도란 노령과 폐질 또는 사망에 대하여 연금을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볼 때 20년 미만 복무한 제대군인에 대한 국민연금의 최초 가입제도는 일반 공무원, 교직원, 사기업체 임직원 등의 가입자에 비해 많은 문제가 발견되게 된다. 첫째, 군인의 경우 군인연금법 하에서 최고 19년까지 기여금을 불입한 상태에서 전역하게 되면 약 40세-45세 정도의 연령이 되는데. 이때 국민연금에 최초 가입하여 60세까지 불입하더라도 국민연금 불입기간은 고작 20년을 넘지 못한다는 것이며, 전역함에 따라 현실적으로 재취업이 어렵고, 혹 취업이 되었다 하더라고 현직에 있을때 보다 고소득이 보장되는 재취업이 제한됨에 따라 전역 후 최초 국민연금에 가입시 60세까지 불입하여 연금수급 대상이 되더라도, 누적불입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음에 따라 연금으로서의 본래 시행목적에 달성이 불가능 할 것으로 예상되며, 셋째, 퇴직일시금을 수령하여 전역하는 20년 미만 전역자들의 경우, 자녀교육이나 결혼 등으로 소비지출이 가장 왕성한 시기에 전역함에 따라, 재취업이나 사회적응에 실패할 경우 퇴직금을 생활비로 충당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현재는 물론 노후에도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계층이 될 가능성의 확대로 국민연금의 시행 취지에도 위배된다는 점이다. 또한 대다수가 도심지역과 떨어져 사는 격오지 근무, 잦은 부대이동, 동일연령의 여타 직업군에 비해 낮은 보수, 그리고 생명을 위협 할 수도 있는 근무 자체의 위험성 등의 요건들이 전역 군인들이 연금에 집착하게 되고 의존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 군인연금제도를 장차 국가 보상 개념으로 개선하는 것을 전재로 현 제도에서 시행중인 군인연금제도의 정책과 그 실태를 분석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직업군인데 대한 복지향상 및 사기를 진착 시키는데 그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군인연금제도의 발전 및 개선방안을 분야별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정적자 심화의 요인은 퇴직 시기, 복무기간 산정 방식, 그리고 퇴직금 수급방식 등으로 파악되었다, 군인의 조기 퇴직으로 인해 연금수급기간이 길어져 기여금과 부담금으로 받은 돈보다 더 많은 액수를 지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복무기간을 산정함에 있어서 50년대 복무기간 동안 기여금은 징수하지 않고 연금을 지급한 사례나 전투 참가기간을 복무기간의 3배나 가산하여 지급하는 제도 등이 재정작자를 가중시켰다. 그리고 퇴직금 수급방식을 채택함에 있어서 일시금보다는 연금을 택하는 경우가 많아 수명이 길어진 요즘에는 기여금 납부기간(복무기간)보다 연금 혜택 기간이 훨씬 더 많은 사례가 많아져 적자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특별회계에서 일반회계로 전환을 통한 재정적자의 개선방안으로서, 기존의 개인 기여금 및 국가부담금의 존폐 여부에 따라 두 가지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첫번째는 미국, 독일, 대만, 영국의 경우와 같이 기여금을 폐지하고 모든 연금소요를 국고에서 부담하는 방안과 두 번째는 개인이 납부하는 기여금을 현재와 같이 존속시킨 채 나머지 부족한 금액만을 국가에서 부담하는 콜롬비아, 호주, 필리핀 등의 방식을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타 연금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볼 때 개인이 부담하는 기여금은 타 연금과 동일하게 부담하고 부족액에 대해서는 국가가 부담하는 방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이는 국방예산과
This study Korea's military pension system in 1963 in the form of the government pension system that derives from the relationship between separated and advanced to the civil servants pension system similar to the summer weather, and analyze the current military finance and organization to diagnose ...
This study Korea's military pension system in 1963 in the form of the government pension system that derives from the relationship between separated and advanced to the civil servants pension system similar to the summer weather, and analyze the current military finance and organization to diagnose problems and find ways to improve the Was to focus on research. This is the uniqueness of military occupation by the military pension system goryeodoen country as a financial compensation to the concept of the continuous expansion and military pressure, and the recipients of the pension management structure stiff criticism did not progress as a military pension. Because of the nature of the military organization's military system and the people of the state of emergency to protect life and property group as a legitimate armed force and to maximize combat power as part of the way the organization must maintain piramideusik structure, geuroinhae General Civil servants, teaching, fire and police officers, and other fraud can not be compared to a company's employees hold the mandatory retirement age system is short. First, the deepening of the financial deficit in the retirement timing, method of service calculated, and the retirement of supply and demand has been identified as soldiers, due to the early retirement pension contributions gileojyeo the duration of supply and demand more money and the amount of fees paid to the need to Often. Second, in special accounts to general accounts deficit and improve the conversion of existing private contributions and state taxes, depending on whether the jonpye can think of two ways. First the United States, Germany, Taiwan, United Kingdom, such as the abolition of the contributions, and to take all the pension burden to the national treasury and the second in the individual contributions to pay the amount as insufficient for the rest of the country without the existence of the To Colombia, Australia, the Philippines, and we can think of the way. Third, the fund is the rise of operating problems. The low investment rate is not properly is the cause. Fourth, military pension, the Organization for the organization too small in terms of organization and professional staff due to lack of 4 to manage the pension to be one of the military pension is not enough. Fifth, the advent of an aging society, including changes in the pension environment, balance problems and long-term financial imbalance in the unrest, 993,900,000,000 of the 2007 pension fund management is a soldier. In conclusion, to streamline the military pension system to reduce the deficit in order to improve understanding and suryejaui subscribers and pension system reform of the government's efforts to be as careful look. In particular, the basic direction for the development of military pension in the form of compensation in the country's development plan proposed in this research project that prior to the imgwa at the same time, some of the current pension system for soldiers to relieve the critical opinion is Look.
This study Korea's military pension system in 1963 in the form of the government pension system that derives from the relationship between separated and advanced to the civil servants pension system similar to the summer weather, and analyze the current military finance and organization to diagnose problems and find ways to improve the Was to focus on research. This is the uniqueness of military occupation by the military pension system goryeodoen country as a financial compensation to the concept of the continuous expansion and military pressure, and the recipients of the pension management structure stiff criticism did not progress as a military pension. Because of the nature of the military organization's military system and the people of the state of emergency to protect life and property group as a legitimate armed force and to maximize combat power as part of the way the organization must maintain piramideusik structure, geuroinhae General Civil servants, teaching, fire and police officers, and other fraud can not be compared to a company's employees hold the mandatory retirement age system is short. First, the deepening of the financial deficit in the retirement timing, method of service calculated, and the retirement of supply and demand has been identified as soldiers, due to the early retirement pension contributions gileojyeo the duration of supply and demand more money and the amount of fees paid to the need to Often. Second, in special accounts to general accounts deficit and improve the conversion of existing private contributions and state taxes, depending on whether the jonpye can think of two ways. First the United States, Germany, Taiwan, United Kingdom, such as the abolition of the contributions, and to take all the pension burden to the national treasury and the second in the individual contributions to pay the amount as insufficient for the rest of the country without the existence of the To Colombia, Australia, the Philippines, and we can think of the way. Third, the fund is the rise of operating problems. The low investment rate is not properly is the cause. Fourth, military pension, the Organization for the organization too small in terms of organization and professional staff due to lack of 4 to manage the pension to be one of the military pension is not enough. Fifth, the advent of an aging society, including changes in the pension environment, balance problems and long-term financial imbalance in the unrest, 993,900,000,000 of the 2007 pension fund management is a soldier. In conclusion, to streamline the military pension system to reduce the deficit in order to improve understanding and suryejaui subscribers and pension system reform of the government's efforts to be as careful look. In particular, the basic direction for the development of military pension in the form of compensation in the country's development plan proposed in this research project that prior to the imgwa at the same time, some of the current pension system for soldiers to relieve the critical opinion is L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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