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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내용교과 독서 실태 분석과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of high school content area reading 원문보기


김대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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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매우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식과 학습을 바라보는 관점에 있어서도 이전의 객관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가는 과정을 중시하는 구성주의적 학습관이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으로 등장하였다. 독서교육의 방향도 이러한 현실과 더불어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데, 다양한 주제와 내용의 글을 주어진 상황과 목적에 맞게 제대로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이 강조되면서 최근 내용교과 독서가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내용교과 독서의 실태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내용교과 독서 지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고등학교 내용교과 독서 실태를 교사 요인, 학생 요인, 상황 요인, 독서 자료 요인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교사는 자신의 전공 관련 독서를 선호하긴 하지만, 교과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읽을 만한 책을 찾아 읽고, 그것을 교과 시간과 연계하여 독서 지도를 하는 교사는 매우 적었다. 둘째, 학생들은 내용교과 독서의 필요성을 잘 알고 있고, 내용교과 독서를 잘 하고 싶어 했다. 그러나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고 내용교과 독서 자체를 매우 어려워하고 있다. 또한 내용교과 독서를 할 때 교과와 관련 있는 책을 선택하기보다는 호기심이나 흥미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책을 선택하여 읽고 있었다. 셋째, 학교 현장에서는 내용교과 독서와 관련하여 독서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었으며, 독서 지도를 하더라도 활동을 거의 하지 않거나 아주 간략한 활동을 하는 데 그치고 있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책 읽을 시간을 주는 것이 내용교과 독서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독서 관련 행사는 일시적인 행사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넷째, 내용교과 독서와 관련하여 교사가 선호하는 독서 자료와 학생이 선호하는 독서 자료가 매우 달랐으며, 교사가 독서 자료를 수업 시간에 활용할 때에도 책의 제목이나 내용의 일부분을 언급하는 데 그치고 있었다. 또한 학교에서는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권장도서목록을 제작, 배부하고 있었고, 여기에는 내용교과 독서 자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컸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내용교가 독서를 활성화하기 위해 고등학교 내용교과 교사는 다음과 같은 점을 개선해야 한다. 첫째, 교사는 스스로 긍정적인 독서 경험을 쌓고 강화해야 한다. 교사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독서 경험을 공유하거나, 참여형 연수를 통해 내용교과 독서 방법과 전략을 몸소 체험해 보는 것이 좋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의 독서 활동에서 비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r society has come to face rapid changes over the field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Therefore, the constructivism's knowledge viewpoint, which focuses on the process of constructing meaning, has become our new educational paradigm, taking over the previous objectivism's point of view. These chan...

주제어

#국어교육 고등학교 내용교과 독서실태분석 독서교육 학교독서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대경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i, 167p.
키워드 국어교육 고등학교 내용교과 독서실태분석 독서교육 학교독서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905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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