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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교회교재 내용의 개선을 위한 연구들 가운데 하나로서, ‘재개념주의적 입장’에서 살펴본 초등부 교재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을 찾기 위한 문헌 중심의 연구이다. 교육과정에는 세 가지 입장이 있는데, 교육과정의 비체계성을 지적하고, 교육과정을 문서나 계획으로 정의하는 ‘전통주의적 입장’, 교육과정의 비효율성을 지적하고, 교육과정을 객관적 실재의 효율적 산출로 이해하는 ‘개념-경험주의적 입장’, 교육과정의 이념적 왜곡성을 지적하고, 초월·실존·이념·비평·의식화 등과 같은 언어를 합류시키며 교육과정의 본질을 꿰뚫는데 관심하는 ‘재개념주의적 입장’이다. '재개념주의'는 교육과정 이론 중에 가장 최근에 학자들이 주장한 이론으로써 전인적 교육을 지향하며 학습내용을 삶과 연관시켜 교육이 지식전달에 그치지 않고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도록 돕는다. 그리고 여러 교단의 교재 중에서 ‘한국기독교장로회, 기독교대한감리회,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의 교재를 ...
저자 | 김샛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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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신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학 전공 |
지도교수 | 이금만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61 p. |
키워드 | 재개념주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59200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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