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재개념주의 이론에서 본 초등부 교재분석 : '기·감·통' 교단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샛별 (한신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회교재 내용의 개선을 위한 연구들 가운데 하나로서, ‘재개념주의적 입장’에서 살펴본 초등부 교재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을 찾기 위한 문헌 중심의 연구이다. 교육과정에는 세 가지 입장이 있는데, 교육과정의 비체계성을 지적하고, 교육과정을 문서나 계획으로 정의하는 ‘전통주의적 입장’, 교육과정의 비효율성을 지적하고, 교육과정을 객관적 실재의 효율적 산출로 이해하는 ‘개념-경험주의적 입장’, 교육과정의 이념적 왜곡성을 지적하고, 초월·실존·이념·비평·의식화 등과 같은 언어를 합류시키며 교육과정의 본질을 꿰뚫는데 관심하는 ‘재개념주의적 입장’이다. '재개념주의'는 교육과정 이론 중에 가장 최근에 학자들이 주장한 이론으로써 전인적 교육을 지향하며 학습내용을 삶과 연관시켜 교육이 지식전달에 그치지 않고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도록 돕는다. 그리고 여러 교단의 교재 중에서 ‘한국기독교장로회, 기독교대한감리회,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의 교재를 ...

Keyword

#재개념주의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샛별
학위수여기관 한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학 전공
지도교수 이금만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61 p.
키워드 재개념주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920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