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프랑스 작곡가 클로드 드뷔시(Claude Debussy, 1862-1918)는 프랑스적인 음악의 추구와 그의 독창적인 작곡기법을 통해 그 시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던 독일의 낭만주의 음악에서 벗어나려고 했다. 특히 그 당시 낭만주의 음악에서의 감정의 과장된 표현이나 긴 형식에 반대하여 프랑스적인 섬세함, 간결함, 세련됨을 추구하였다. 그 시대에 매우 혁신적인 것이었지만 과거의 전통과 단절된 것이 아니라 서로 조화를 이루며 프랑스적인 민족주의 음악을 탄생, 발전시킨 업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드뷔시의 인상주의 음악의 특징들은 인상주의 회화와 상징주의 문학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었으며, 특히 상징주의 시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그만의 색채로 프랑스적인 인상주의 음악을 꽃피우게 되었다. 뛰어난 피아니스트였던 드뷔시는 그가 추구하고자 한 인상주의 음악의 특징을 피아노작품에서 많이 보여주었다. 이는 그가 피아노를 단순히 멜로디만을 표현해주는 악기로서가 아니라 화성과 조성의 융합의 악기라고 여기고, 그의 정서와 인상을 작품으로 표현하는데 더욱 노력했기 때문이다. 드뷔시의 피아노 작품에는 이와 같은 인상주의의 음악적 특성이 잘 나타나 있다. 중세 선법과 온음음계 및 5음 음계의 사용, 불협화음과 부가화음의 사용, 다양한 박자와 셈여림을 이용한 유동적인 선율과 리듬, 짧고 서정적인 형식, 피아노의 다양성을 최대한으로 살려 표현한 관현악적 색채감 등은 드뷔시만의 독특한 기법으로 많은 피아노 작품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드뷔시 피아노 작품 중 초기 작품인 <2개의 아라베스크>는 환상적인 스타일의 서정적 소품으로 제 1번은 아름다운 ...
저자 | 김한나 |
---|---|
학위수여기관 | 협성대학교 예술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학과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75 p. |
키워드 | 아라베스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59207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