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과 교육에서 지향하고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은 탐구학습, 문제해결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요약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교수-학습방법은 교사 일방이 주도하고,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에 불과했다. 또한 이론적인 지식 전달에만 치우쳐 실제로 실생활과 연결되지 못하였다. 신문은 매일 새롭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특히 경제교육의 경우, 실생활과 밀접해 있는 교과이므로 신문을 통해 유용한 경제정보의 획득이 가능하다. 따라서 신문은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에 알맞은 이상적인 학습 자료임에 틀림없다. 본 연구는 현대 사회과 교육이 요구하는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을 지닌 성숙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키우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신문을 활용한 문제 해결식 경제 학습에 대해 조명해보았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주로 국내외 관련 문헌 연구들과 각종 국내 신문 자료 등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에 알맞은 효과적인 NIE경제 수업을 위하여 경제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그리고 교육인적자원부에 제시하고 있는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
현대 사회과 교육에서 지향하고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은 탐구학습, 문제해결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요약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교수-학습방법은 교사 일방이 주도하고,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에 불과했다. 또한 이론적인 지식 전달에만 치우쳐 실제로 실생활과 연결되지 못하였다. 신문은 매일 새롭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특히 경제교육의 경우, 실생활과 밀접해 있는 교과이므로 신문을 통해 유용한 경제정보의 획득이 가능하다. 따라서 신문은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에 알맞은 이상적인 학습 자료임에 틀림없다. 본 연구는 현대 사회과 교육이 요구하는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을 지닌 성숙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키우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신문을 활용한 문제 해결식 경제 학습에 대해 조명해보았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주로 국내외 관련 문헌 연구들과 각종 국내 신문 자료 등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에 알맞은 효과적인 NIE경제 수업을 위하여 경제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그리고 교육인적자원부에 제시하고 있는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수업 설계를 재구성하였다. 본 논문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다. 우선 제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서 논했고, 제 2장은 선행된 연구 논문들을 통해 NIE의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제 3장에서는 사회과 교육에 대한 이론 부분으로 사회과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고등학교 경제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 4장에서는 교과내용 분석과 관련된 신문자료를 바탕으로 NIE 수업설계를 해보았으며, 끝으로 제 5장은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 정리하여 요약하고 도출하였다. 본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NIE 수업을 사회과 경제 수업에 적용하기에 앞서, NIE에 대한 개괄적인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선행된 연구들을 통해 NIE의 기본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알아본 뒤 현재 국제적으로 NIE 수업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 국제적인 실태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NIE의 첫 시도는 미국에서였고, 그 가치를 인정받아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교사, 학생은 물론 학부모까지 그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를 바탕으로 NIE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도 함께 고찰해 보았다. 둘째, 효과적인 NIE 경제 수업을 위하여 제 7차 교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사회과 경제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위해 교육인적자원부가 제시하는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이 기본적 자료가 되었고, 덧붙여 현 경제교육의 문제점을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으며, 본 논문은 현 문제점들을 해소하고자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신문을 활용하여 수업에 연계하고자 한다. 셋째, 문제해결학습이라는 이론적 수업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로 NIE를 적용한 사회과 경제 수업의 학습지도안을 작성해봄으로써 실제 수업설계를 해 보았다. 학습지도안 작성은 고등학교 경제 교과의 대단원 4단원 중 중단원인 2단원을 선정하여 총 5차시로 재구성하여 교과에 해당하는 신문의 내용을 각각 발췌하고 다양한 교수 학습방법을 제시함으로써 NIE의 효과성을 꾀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제 수업 현장에서 경제 수업을 담당하고 계시는 두 교사를 대상으로 NIE 경제 수업의 문제점들에 대해 알아본 뒤 이를 토대로 문제점과 개선점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NIE 교육의 효과성에 대하여 본 연구자가 직접적으로 측정해 보지 못하고 기존에 선행되었던 연구 자료를 참고한 점에 대해 아쉬운 점이 있으며, NIE 경제 수업의 문제점에 대해 다양한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도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한계점은 추후 연구에서 반영될 것이다.
현대 사회과 교육에서 지향하고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은 탐구학습, 문제해결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요약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교수-학습방법은 교사 일방이 주도하고,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에 불과했다. 또한 이론적인 지식 전달에만 치우쳐 실제로 실생활과 연결되지 못하였다. 신문은 매일 새롭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특히 경제교육의 경우, 실생활과 밀접해 있는 교과이므로 신문을 통해 유용한 경제정보의 획득이 가능하다. 따라서 신문은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에 알맞은 이상적인 학습 자료임에 틀림없다. 본 연구는 현대 사회과 교육이 요구하는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을 지닌 성숙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키우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신문을 활용한 문제 해결식 경제 학습에 대해 조명해보았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주로 국내외 관련 문헌 연구들과 각종 국내 신문 자료 등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에 알맞은 효과적인 NIE경제 수업을 위하여 경제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그리고 교육인적자원부에 제시하고 있는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수업 설계를 재구성하였다. 본 논문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다. 우선 제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서 논했고, 제 2장은 선행된 연구 논문들을 통해 NIE의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제 3장에서는 사회과 교육에 대한 이론 부분으로 사회과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고등학교 경제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 4장에서는 교과내용 분석과 관련된 신문자료를 바탕으로 NIE 수업설계를 해보았으며, 끝으로 제 5장은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 정리하여 요약하고 도출하였다. 본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NIE 수업을 사회과 경제 수업에 적용하기에 앞서, NIE에 대한 개괄적인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선행된 연구들을 통해 NIE의 기본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알아본 뒤 현재 국제적으로 NIE 수업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 국제적인 실태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NIE의 첫 시도는 미국에서였고, 그 가치를 인정받아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교사, 학생은 물론 학부모까지 그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를 바탕으로 NIE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도 함께 고찰해 보았다. 둘째, 효과적인 NIE 경제 수업을 위하여 제 7차 교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사회과 경제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위해 교육인적자원부가 제시하는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이 기본적 자료가 되었고, 덧붙여 현 경제교육의 문제점을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으며, 본 논문은 현 문제점들을 해소하고자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신문을 활용하여 수업에 연계하고자 한다. 셋째, 문제해결학습이라는 이론적 수업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로 NIE를 적용한 사회과 경제 수업의 학습지도안을 작성해봄으로써 실제 수업설계를 해 보았다. 학습지도안 작성은 고등학교 경제 교과의 대단원 4단원 중 중단원인 2단원을 선정하여 총 5차시로 재구성하여 교과에 해당하는 신문의 내용을 각각 발췌하고 다양한 교수 학습방법을 제시함으로써 NIE의 효과성을 꾀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제 수업 현장에서 경제 수업을 담당하고 계시는 두 교사를 대상으로 NIE 경제 수업의 문제점들에 대해 알아본 뒤 이를 토대로 문제점과 개선점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NIE 교육의 효과성에 대하여 본 연구자가 직접적으로 측정해 보지 못하고 기존에 선행되었던 연구 자료를 참고한 점에 대해 아쉬운 점이 있으며, NIE 경제 수업의 문제점에 대해 다양한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도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한계점은 추후 연구에서 반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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