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on Early Childhood's Self-esteem 원문보기


朴正基 (建國大學校 디자인大學院 전통복식디자인 傳統服飾디자인 專攻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가를 검증하였다. 이로 인해 현장에서 교육활동으로 바느질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의 소근육 발달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친구나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는 기회를 부여하며 자신의 가치에 대해 인식하는 계기가 되어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 실시 과정 중 유아의 행동과 반응은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성남시 분당에 위치한 W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8명을 실험 집단으로 구성하였고, 또 다른 그룹 8명을 비교 집단으로 구성하여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도구는 성미성(2000)의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Harter & Pike(1984)의 ‘유아용 자아지각 척도’ 연구를 참고한 김영숙(1997)의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를 수정하고 보완한 것이다. 이 검사도구의 다섯 가지 하위영역으로는 인지적 능력(cognitive competence), 동료수용(peer acceptance), 신체적 능력(physical competence), 교사수용(teacher acceptance), 자기수용(self acceptance)이다.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에 2008년 8월 25일부터 27일까지 성남시 분당 소재 I 유치원에서 자유놀이시간에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발도르프 유아교육 방법을 적용한 바느질 활동 프로그램이 적절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사전검사는 프로그램 적용 전에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을 대상으로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검사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적용은 2008년 9월 1일부터 9월 26일까지 4주에 거쳐 일주일에 2회씩 자유놀이시간에 30분간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사후검사는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모두에게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검사를 사전검사 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사후검사 후 검사 자료는 양적으로 분석하고,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동안 수집된 자료는 질적 분석하였다. 양적으로 분석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method on early childhood's self-esteem.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following questions have to be answered. First, How does the sewing program in waldor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주제어

#발도르프 바느질 자아존중감 유아 수공예 유아교육 Waldorf Sewing Self-esteem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학위논문 정보

저자 朴正基
학위수여기관 建國大學校 디자인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통복식디자인 傳統服飾디자인 專攻
지도교수 李相恩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i, 102 p.
키워드 발도르프 바느질 자아존중감 유아 수공예 유아교육 Waldorf Sewing Self-esteem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953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