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듣기 논문이 처음 나온 1979년부터 2008년 11월까지 발표된 30년 동안의 석·박사 학위 논문과 등재학술지에 게재된 유아 언어 듣기교육과 관련된 논문을 토대로 동향을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언어 듣기 관련 논문의 연도별 동향은 어떠한가? 2. 유아 언어 듣기 관련 논문의 연구 방법은 어떠한가? 3. 유아 언어 듣기 관련 논문의 연구 주제별 동향은 어떠한가? 1979년부터 2008년 11월까지 발표된 일반대학원과 교육대학원, 특수대학원의 석...
본 연구의 목적은 듣기 논문이 처음 나온 1979년부터 2008년 11월까지 발표된 30년 동안의 석·박사 학위 논문과 등재학술지에 게재된 유아 언어 듣기교육과 관련된 논문을 토대로 동향을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언어 듣기 관련 논문의 연도별 동향은 어떠한가? 2. 유아 언어 듣기 관련 논문의 연구 방법은 어떠한가? 3. 유아 언어 듣기 관련 논문의 연구 주제별 동향은 어떠한가? 1979년부터 2008년 11월까지 발표된 일반대학원과 교육대학원, 특수대학원의 석·박사학위논문과 등재학회지의 학술지 논문 중 유아 언어 듣기와 관련된 총 163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 언어 듣기교육에 대한 연도별 총 수량은 163편으로, 석·박사학위논문 144편과 등재학회지의 학술지논문 19편이었다. 듣기에 대한 논문이 전반적으로 미비하나 연구가 이루어진 1979년부터 2008년 11월 현재까지 논문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이며, 특히 1990년대 후반에 읽기, 쓰기에 관심을 가지는 문해출현 관점인 총체적언어교육이 들어오면서 언어교육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통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인해 듣기논문도 1990년대 후반부터 크게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아직도 잘 사고하며 듣는(Listening) 아이들이 잘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다는 듣기능력이 말하기, 읽기, 쓰기에 미치는 크나큰 영향력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 아직도 듣기교육이 등한시 되고 있는 실정이다. 둘째, 연구방법별 자료수집방법의 연구동향을 중복체크 방식으로 살펴본 결과 양적연구(68.4%), 문헌연구(16.5%), 질적연구(15.0%)로 양적연구가 많이 이뤄지고 있으며, 양적연구 중 실험연구(57.8%), 그 다음으로는 문헌연구(16.5%), 조사연구(10.2%), 참여관찰(8.7%), 심층면담(6.3%), 상관연구(.5%)순으로 실험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언어동향의 다른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였다. 셋째, 연구 내용별 주제 동향은 총163편의 논문 중 듣기 교수방법과 매체를 주제로 한 논문이 91편(55.8%), 그 다음으로는 듣기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50편(30.7%), 마지막으로 듣기 발달에 대한 연구 22편(13.5%)순으로 연구되었다.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들이 석·박사 학위 논문과 등재 학술지를 대상으로 많이 이뤄졌다는 선행연구와 같은 결과였다. 태어날 때부터 듣기에 대한 잠재능력이 있다고는 하나 의도적인 듣기지도에 의해서 더욱 개발되고 향상될 수 있음이 밝혀졌으며, 태아기부터 듣기를 할 수 있지만, 듣기의 능력은 유아기 이후부터 초등 저학년 시기에 더 많이 길러진다고 하는 연구결과들이 나왔다. 듣기의 중요성을 깨달아 알고 듣기 교육의 필요성에 부각하여 유아들의 언어 듣기발달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보고, 듣기교육과정에 알맞은 교육내용, 듣기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에서 교사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통한 교수법의 듣기논문들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듣기 논문이 처음 나온 1979년부터 2008년 11월까지 발표된 30년 동안의 석·박사 학위 논문과 등재학술지에 게재된 유아 언어 듣기교육과 관련된 논문을 토대로 동향을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언어 듣기 관련 논문의 연도별 동향은 어떠한가? 2. 유아 언어 듣기 관련 논문의 연구 방법은 어떠한가? 3. 유아 언어 듣기 관련 논문의 연구 주제별 동향은 어떠한가? 1979년부터 2008년 11월까지 발표된 일반대학원과 교육대학원, 특수대학원의 석·박사학위논문과 등재학회지의 학술지 논문 중 유아 언어 듣기와 관련된 총 163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 언어 듣기교육에 대한 연도별 총 수량은 163편으로, 석·박사학위논문 144편과 등재학회지의 학술지논문 19편이었다. 듣기에 대한 논문이 전반적으로 미비하나 연구가 이루어진 1979년부터 2008년 11월 현재까지 논문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이며, 특히 1990년대 후반에 읽기, 쓰기에 관심을 가지는 문해출현 관점인 총체적언어교육이 들어오면서 언어교육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통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인해 듣기논문도 1990년대 후반부터 크게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아직도 잘 사고하며 듣는(Listening) 아이들이 잘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다는 듣기능력이 말하기, 읽기, 쓰기에 미치는 크나큰 영향력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 아직도 듣기교육이 등한시 되고 있는 실정이다. 둘째, 연구방법별 자료수집방법의 연구동향을 중복체크 방식으로 살펴본 결과 양적연구(68.4%), 문헌연구(16.5%), 질적연구(15.0%)로 양적연구가 많이 이뤄지고 있으며, 양적연구 중 실험연구(57.8%), 그 다음으로는 문헌연구(16.5%), 조사연구(10.2%), 참여관찰(8.7%), 심층면담(6.3%), 상관연구(.5%)순으로 실험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언어동향의 다른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였다. 셋째, 연구 내용별 주제 동향은 총163편의 논문 중 듣기 교수방법과 매체를 주제로 한 논문이 91편(55.8%), 그 다음으로는 듣기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50편(30.7%), 마지막으로 듣기 발달에 대한 연구 22편(13.5%)순으로 연구되었다.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들이 석·박사 학위 논문과 등재 학술지를 대상으로 많이 이뤄졌다는 선행연구와 같은 결과였다. 태어날 때부터 듣기에 대한 잠재능력이 있다고는 하나 의도적인 듣기지도에 의해서 더욱 개발되고 향상될 수 있음이 밝혀졌으며, 태아기부터 듣기를 할 수 있지만, 듣기의 능력은 유아기 이후부터 초등 저학년 시기에 더 많이 길러진다고 하는 연구결과들이 나왔다. 듣기의 중요성을 깨달아 알고 듣기 교육의 필요성에 부각하여 유아들의 언어 듣기발달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보고, 듣기교육과정에 알맞은 교육내용, 듣기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에서 교사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통한 교수법의 듣기논문들이 절실히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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