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화자 논의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화자 유형을 분류해 보았다. 본고에서 분류한 화자 유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시에서 화자가 표면에 드러나 있는가 또는 드러나 있지 않은가의 대립 구조를 설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하위 유형을 선정했다. 작품의 표면에 화자가 나타나는 ‘현상적 화자’와 작품의 표면에 나타나지 않는 ‘함축적 화자’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현상적 화자’에는 시인이 일부러 만들어낸 완전히 허구적 인물로서 시 전체를 지배하는 ‘허구적 주체로서의 화자’가 있고, 시인의 의식과 비슷한 ‘시인 지향적 화자’가 있고, 시 속에서 발언하는 인물이면서도 시 전체를 지배하는 주체라기보다는 오히려 관찰의 대상이 되는 인물, 즉 ‘허구적 객체로서의 화자’가 있다고 분류할 수 있다. 허구적 주체로서의 화자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 ‘여성 화자’와 ‘남성 화자’, ‘어린이 화자’와 ‘어린이 화자와 성인 화자의 혼재’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함축적 화자’에는 화자가 대상이나 상황을 객관적으로 드러내는 ‘관찰자적 화자’와 화자가 사물이나 행위의 이미지, 형태, 메시지를 제시만 하는 경우의 ‘제시자적 화자’가 있겠다. ‘관찰자적 화자’에는 자신의 의도를 품고 있는 ‘자아개입적 화자’와 감정의 노출 없이 대상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묘사적 화자’와 특정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설명적 화자’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제시자적 화자’에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보여주는 ‘이미지즘의 화자’, 형태를 중심으로 보여주는 ‘형태 제시의 화자’, 상황의 내용을 요약하여 메시지로 전달하는 ‘메시지 제시의 화자’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분류한 화자 유형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본고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본문에 수록된 현대시 작품을 대상으로 화자의 유형 분류와 관련한 수업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국어 상 교과서 6단원 ‘노래의 아름다움’단원 본문에 실린 김소월의 「진달래꽃」, 정지용의 「유리창」, 이육사의 「광야」를 중심으로 하였다. 10학년 전 과정에서 교과서 본문에 수록된 현대시 작품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화자를 이용한 접근 방법으로 첫째는 ...
저자 | 유호선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 |
지도교수 | 조창환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100p |
키워드 | 시 교육, 시적 화자, 화자 유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61350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