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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어 초급 교재에 나타난 학습자 간 상호 활동 분석연구 원문보기


김세화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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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 교육전공
김세화



한국어를 배우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학습자가 혼자서 한국어 교재를 학습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 교재는 한국어 관련 서적일 수도 있고, 한국 영화나 드라마가 될 수도 있으며, 컴퓨터를 이용하는 한국어 학습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사이트일 수도 있다. 또는 한국어를 배우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같이 모여서 서로 도와주면서 공부하는 방법도 있다. 특정한 교재를 정하고 분량을 나누어서 자신이 맡은 부분의 문법이나 표현과 같은 내용을 설명하는 형식을 따를 수도 있고, 학습자들이 만나서 한국어로만 대화하기와 같은 활동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한편 한국어 선생님에게 일대일이나 소그룹 단위로 과외를 받는 방법도 있고, 특별한 한국어 학습이 없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한국어를 보고, 듣고, 사용하면서 한국어를 배울 수도 있을 것이며,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한국어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교사와 다른 학습자들과 함께 정규적으로 한국어를 배울 수도 있을 것이다.
해마다 많은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우기 위하여 국내 대학의 한국어 교실을 찾는다.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 대학의 한국어 교실을 선택한 학습자들에게는 물론 특별한 이유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교사나동료 학습자 없이 집에서도 혼자 한국어 학습이 가능한 시대에 교실 수업을 실시하는 행정가들이나 교수자들은 교실 수업만이 가질 수 있는 장점과 단점을 인식하여, 그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극소화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한국어 교실은 교사와 동료 학습자를 구성원으로 하여 한국어의 교수/학습을 공동의 목적으로 하는 하나의 사회 공동체이다.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는 일정한 관계가 성립되며,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상호
작용만 하더라도 교사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인지적, 심리적, 사회적등등의 수많은 영향들을 생각해볼 수 있다. 교실 수업이 이들에 대한 충분한 인식과 검토를 바탕으로 설계되어야 한다는 것은 자명한 이치이다.
또한 최근의 교육철학적 관점은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다. 교육의 주체를 교사가 아니라 학습자로 보는 것이다. 이는 교육의 내용이 되는 지식에 대한 관점이 변화하였기 때문인데, 최근 많은 인지심리학자들은 학습자의 지적 성장이 종래의 생각처럼 지식 전달이나 지식 축적과 같은 단선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자기 지식을 구성하며 지식을 생산한다고 주장한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세화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ii, 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371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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