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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중심 교수법과 인지주의 심리학의 영향으로 과정 중심 읽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과정 중심 읽기 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스키마를 활성화시키고 텍스트를 읽을 때 이에 맞는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읽기 전 단계에서의 읽기 활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따라 한국어 교재에서 제시된 읽기 텍스트의 유형과 읽기 전 활동 유형을 분석하여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미흡한 점과 그에 대한 보완점에 대한 고찰을 통해 텍스트의 내용적인 측면과 형식적인 측면에서 학습자의 스키마를 다각적으로 활성화시키고 각각의 텍스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읽기 전 활동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읽기의 이해 과정, 텍스트 유형에 대한 이론, 스키마 이론과 읽기 과정에서의 읽기 전 활동의 필요성과 유형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정리하여 한국어 교재의 읽기 텍스트와 읽기 전 활동을 분석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였다. 3장에서는 2장에서 논의된 분석 기준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에서의 읽기 텍스트와 읽기 전 활동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분석한 요인들과 결과를 가지고 학습자의 읽기 이해 능력 향상시키기 위한 텍스트의 유형별 읽기 전 활동의 구성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중급 통합 교재의 읽기 텍스트 유형과 읽기 전 활동이 어떻게 분포되고 제시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텍스트 유형에 따라 학습자들이 텍스트를 읽을 때 효율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읽기 전 활동을 제안했다는 데 의의를 갖는다. 하지만 ...
저자 | 김윤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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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호철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98 p. |
키워드 | 텍스트 유형 읽기 전 활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966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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