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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황선미 동화의 주제 연구 원문보기


박선영 (경일대학교 산업대학원 교육문화콘텐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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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은 아동기에 필요한 지적,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목적성과 교육성을 가지며, 성인 문학과는 차별성을 보인다. 초등학교 중학년 이후로 이루어지는 집중적인 독서는 성인이 되었을 때 인성과 도덕적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그러므로 아동문학은 주제 문학, 목적 문학의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다. 문학작품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했을 때, 작가의 중심사상이나 가치를 반영하는 주제는 중요한 가치기준이 된다. 이에 본고는 황선미 동화의 주제 분석을 통해 작가가 궁극적으로 제시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그간의 작품 활동이 달성한 아동문학으로서의 성과와 의의를 고찰하였다. 황선미 동화의 근간을 이루는 정신은 진실 된 삶의 이야기를 다루고자 하는 작가적 진정성에 있다. 아동의 사고와 생활에 바탕을 두되 삶이 가지는 비루함과 치열함을 외면하지 않고자 한다. 아동의 세계에 희망과 기쁨, 즐거움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미래의 희망을 앞당기는 힘이 아동에게 있음을 보여주며, 세계에 진입하기 위한 통과의례로서 대립과 갈등을 겪는 아동을 창조하였다. 또한, 삶에 있어 성숙한 존재로 성장하기 위한 소통의 의미를 열어 보임으로써 공존하는 삶의 가치를 일깨워 준다. 황선미는 <마당을 나온 암탉>, <처음 가진 열쇠>, <늘 푸른 나의 아버지>에서 현실 극복의 의지를 가진 인물의 성장기를 그려내었다. 한계에 도전하는 인물들을 통해 고난과 역경을 헤치고 어떻게 희망을 되찾는가를 보여줌으로써 삶의 진정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 작품의 주인공들은 어려운 현실 속에 불완전한 존재로 출발점에 서 있다. 그러나 소망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실천하며 성장해나간다. 현실의 아동이 성적 지상주의에 볼모로 잡혀 한정된 세계만을 경험하고 있는 점을 생각하면, 동화가 간접 경험의 영역을 넓혀 아이들에게 청량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자못 크다고 하겠다. 황선미는 미약한 존재에서 강인한 존재로, 수동적인 삶에서 적극적인 삶으로 변화하는 주인공을 통해 실천적 삶의 가치를 강조하기도 했다. <나쁜 어린이 표>, <일기 감추는 날>, <초대받은 아이들>, <목걸이 열쇠>등의 작품에서는 주체적 존재로 성장해 가는 아동의 쟁투를 다루었다. 황선미는 아동을 어른이 되기까지 가르쳐야 할 것이 많은 부족한 존재나 절대 순수가 남아있는 경의의 대상으로 멀리 두지 않고, 제 나름의 생각과 행동의 정당한 이유를 가진 주체로 상정한다. 기존 사회는 공인된 제도와 규율로 아동을 교화하고 통제하고자 한다. 작품 속에서 선생님이나 부모로 대변되는 기성세대는 아동을 사회구성원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발언권을 제한하거나 논의의 대상에서 제외시킨다. 황선미는 부당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아동의 분노, 반발, 대립 등의 감정을 주체로 승인받고자 하는 인정 투쟁으로 그려냈다. 또한, 왕따와 같은 사회적 문제 상황을 선악의 이분법적 구도가 아닌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현실로 감싸 안음으로써 해결책을 아동의 주체적 변화에서 찾고자 하였다. 왕따를 경험한 학생이 다른 상황에서 가해 학생이 되기도 하는 현실에서 황선미의 시각은 건강한 해결책이 되리라 생각한다. 더불어 사는 삶의 소중함을 주제로 한 작품은 <넌 누구야?>, <울타리를 넘어서>, <트럭 속 파란눈이>, <막다른 골목집 친구>, <샘마을 몽당깨비>, <과수원을 점령하라> 등이다. 나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 맺기는 아동이 자신의 세계인 ‘나’로부터 벗어나, ‘우리’로 ‘세계’로 인식이 성장해가는 동력이다. 황선미는 현대의 해체되는 가족 구조 안에서 새로운 가족 구성의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전망하며, 마음의 벽을 허무는 소통의 필요성을 일깨운다. 그리고 소외된 이웃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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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article is to discuss literary achievement of fairy tales by Whang Seon Mi. Children’s literature influences intellectual and emotional development required during the childhood. Accordingly, children’s literature has directions and educational benefits, making it different from adult literatur...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선영
학위수여기관 경일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문화콘텐츠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380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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