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황선미 동화의 공간 연구 원문보기


우현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문학예술학과 소설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아동을 주 독자층으로 하는 아동문학은 아동의 삶을 반영한다. 삶의 다양한 모습을 반영하는 문학을 통해 아동은 새로운 세계를 접하게 되며 인생의 의미를 배우게 된다. 때문에 아동문학은 아동의 실생활과 떨어져서 존재할 수 없다. 본 연구는 황선미의 동화에서 주제 구현을 위해 어떤 공간을 활용하였는지 살펴보고, 공간의 의미 및 주제와의 연관성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또 주제가 구현되어 감에 따라 공간은 어떻게 변화하고 어떻게 기능하는지 살펴보았다.
작가의 공간 인식은 곧 현실 인식이라 할 수 있다. 황선미는 아이들 생활과 밀접한 공간인 학교와 집을 주요 공간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의 갈등과 심리를 다루고 있다. 황선미 동화에는 특히 공간이 두드러진 작품이 많은데 이러한 작품의 특징은 제목에서 주요 공간이 나타나 있으며, 공간의 진술로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 󰡔마당을 나온 암탉󰡕, 󰡔트럭 속 파란눈이󰡕, 󰡔샘마을 몽당깨비󰡕, 󰡔과수원을 점령하라󰡕, 󰡔나온의 숨어 있는 방󰡕, 「앵초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ren's literature of which main readers are children reflects children's life. Children contact with a new world through literature that reflecting a variety of life styles and they learn the meaning of life through literature as well. Because of this, children's literature cannot exist in sepa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우현옥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학예술학과 소설 전공
지도교수 전영태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0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44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