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의 작중인물에 대한 동일시 과정에서 어린이들은 주인공의 정서에 공감하거나, 주인공의 감정을 같이 체험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가장 주목받는 작가의 한 사람인 황선미 동화 전반에 나타난 아동 인물의 성격을 정서·사회성 발달면에서 살펴보고 욕구를 분석하여 인물 유형을 나눠보고자 한다. 그리고 인물에 나타난 작가의식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다. 아동기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애정의 정서와 사회화의 과정에서 교사와 또래의 관계는 아동 인물의 자아존중감과 인격 형성에 관련이 깊다.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인 요인으로는 가족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아동은 부모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의 성격을 구성하는 사회적 습관을 형성한다.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로 보고 아동기의 아동인물이 대상에게서 느끼는 정서와 관계 형성의 측면에서 동화를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는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주는 대상과 아동인물이 갖는 억눌리고 결핍된 욕구를 분류기준으로 삼아 애정의 욕구를 가진 인물과 자존감의 욕구를 가진 인물, 자유의 욕구를 가진 인물로 황선미 동화의 인물을 유형화해 보았다. 애정의 욕구를 가진 인물들을 다룬 작품 중 『들키고 싶은 비밀』,『목걸이 열쇠』는 맞벌이 가정에서 부모와 다른 가족 사이에서 겪는 가족 내의 무관심, 외로움을 다루었다. 부모에 대한 애정 결핍으로 분노한 주인공들의 반항이 그려졌지만 아이들은 부모의 무관심이 속상해 하면서도 부모와의 관계회복을 바라고 있다. 『막다른 골목집 친구』,『초대받은 아이들』친구들간의 따돌림을 소재로 하여 진정한 단짝을 찾아가는 또래와의 애정 욕구가 담긴 이야기이다. 『소리없는 아이들』,『트럭 속 파란눈이』장애, 고아, 결손 가정이라는 이유로 서로에게 상처주고 갈등하던 인물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고 싶은 이웃 간의 애정 욕구를 그러내고 있다. 작가는 현대사회의 핵가족과 맞벌이 가족의 증가와 가족 해체로 인한 한부모 가정, 조손 가족의 증가로 인해 아이들이 겪는 아픔과 성장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가족구성원의 ...
문학 작품의 작중인물에 대한 동일시 과정에서 어린이들은 주인공의 정서에 공감하거나, 주인공의 감정을 같이 체험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가장 주목받는 작가의 한 사람인 황선미 동화 전반에 나타난 아동 인물의 성격을 정서·사회성 발달면에서 살펴보고 욕구를 분석하여 인물 유형을 나눠보고자 한다. 그리고 인물에 나타난 작가의식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다. 아동기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애정의 정서와 사회화의 과정에서 교사와 또래의 관계는 아동 인물의 자아존중감과 인격 형성에 관련이 깊다.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인 요인으로는 가족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아동은 부모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의 성격을 구성하는 사회적 습관을 형성한다.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로 보고 아동기의 아동인물이 대상에게서 느끼는 정서와 관계 형성의 측면에서 동화를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는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주는 대상과 아동인물이 갖는 억눌리고 결핍된 욕구를 분류기준으로 삼아 애정의 욕구를 가진 인물과 자존감의 욕구를 가진 인물, 자유의 욕구를 가진 인물로 황선미 동화의 인물을 유형화해 보았다. 애정의 욕구를 가진 인물들을 다룬 작품 중 『들키고 싶은 비밀』,『목걸이 열쇠』는 맞벌이 가정에서 부모와 다른 가족 사이에서 겪는 가족 내의 무관심, 외로움을 다루었다. 부모에 대한 애정 결핍으로 분노한 주인공들의 반항이 그려졌지만 아이들은 부모의 무관심이 속상해 하면서도 부모와의 관계회복을 바라고 있다. 『막다른 골목집 친구』,『초대받은 아이들』친구들간의 따돌림을 소재로 하여 진정한 단짝을 찾아가는 또래와의 애정 욕구가 담긴 이야기이다. 『소리없는 아이들』,『트럭 속 파란눈이』장애, 고아, 결손 가정이라는 이유로 서로에게 상처주고 갈등하던 인물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고 싶은 이웃 간의 애정 욕구를 그러내고 있다. 작가는 현대사회의 핵가족과 맞벌이 가족의 증가와 가족 해체로 인한 한부모 가정, 조손 가족의 증가로 인해 아이들이 겪는 아픔과 성장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가족구성원의 정서적 지지의 부족, 사회적응의 부족, 또래집단에서의 따돌림 속에 억눌린 감정을 표출하고 아동기의 아이들이 어떤 애정을 필요로 하는지 드러내었다. 자존감의 욕구를 가진 인물들은 부모와 교사에게서 자신들의 모습이 받아들여지고 칭찬받고 싶어 한다. 「나쁜 어린이표」의 건우는 자신을 의미있고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스스로 생각한다. 그리고 자신의 멋진 모습을 교사에게 인정받으려 한다. 「처음가진 열쇠」에서 명자는 가난으로 인한 열등감을 가지고 있고 교사에게 주목받지 못한다. 그러나 다른 선생님의 격려와 칭찬은 소극적이고 우유부단한 명자를 적극적으로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의지적인 인물로 바꾸어 놓는다. 「늘푸른 나의 아버지」의 찬우는 친구들의 도움을 동정심으로 생각하며 소외감과 열등감에 빠져 있다. 친구들의 지지도 아동들의 심리적 만족감을 높일 수 있지만 또래와의 비교를 통해 더욱 열등감을 느끼기도 한다. 작가는 아동기의 자존감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대상을 교사라고 본 것 같다. 사회적 지지 중에서 교사와의 관계를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중요한 영향으로 두었다는 것은, 교사들의 관심과 친절이 아동으로 하여금 가정환경을 이겨낼 수 있게 하고 아이들의 재능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자유의 욕구를 가진 인물들은 교사와 부모에 의한 권위적 억압과 과도한 간섭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어 한다. 아이의 감정과 개성을 존중하지 않는 일방적인 억압은 주인공을 반항하게 하여 이상행동을 실천하게 한다. 소극적이고 모범생인 주인공이 말썽꾸러기 학생들이 하는 울타리 뛰어넘기를 따라하는 대담한 모습으로 바뀌어 간다. 주인공들은 불안한 마음을 일기장에 털어놓기도 하고 엄마 몰래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과감하게 실천한다. 교사와 부모가 원하는 방식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행동함으로써 불안을 해소하고 좌절감을 극복하려 한다. 권위적인 세계에 대항하는 것 같지만 주인공은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물들과의 갈등을 극복하고 자신에 대한 의미를 찾아가며 성취감을 맞본다. 작가는 자유의 욕구를 가진 인물의 이상행동에 대해 너그럽다. 아이들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주는 아버지의 존재를 내세워 갈등을 해소하고 집안의 비밀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면서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지게 하였다.
문학 작품의 작중인물에 대한 동일시 과정에서 어린이들은 주인공의 정서에 공감하거나, 주인공의 감정을 같이 체험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가장 주목받는 작가의 한 사람인 황선미 동화 전반에 나타난 아동 인물의 성격을 정서·사회성 발달면에서 살펴보고 욕구를 분석하여 인물 유형을 나눠보고자 한다. 그리고 인물에 나타난 작가의식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다. 아동기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애정의 정서와 사회화의 과정에서 교사와 또래의 관계는 아동 인물의 자아존중감과 인격 형성에 관련이 깊다.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인 요인으로는 가족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아동은 부모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의 성격을 구성하는 사회적 습관을 형성한다.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로 보고 아동기의 아동인물이 대상에게서 느끼는 정서와 관계 형성의 측면에서 동화를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는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주는 대상과 아동인물이 갖는 억눌리고 결핍된 욕구를 분류기준으로 삼아 애정의 욕구를 가진 인물과 자존감의 욕구를 가진 인물, 자유의 욕구를 가진 인물로 황선미 동화의 인물을 유형화해 보았다. 애정의 욕구를 가진 인물들을 다룬 작품 중 『들키고 싶은 비밀』,『목걸이 열쇠』는 맞벌이 가정에서 부모와 다른 가족 사이에서 겪는 가족 내의 무관심, 외로움을 다루었다. 부모에 대한 애정 결핍으로 분노한 주인공들의 반항이 그려졌지만 아이들은 부모의 무관심이 속상해 하면서도 부모와의 관계회복을 바라고 있다. 『막다른 골목집 친구』,『초대받은 아이들』친구들간의 따돌림을 소재로 하여 진정한 단짝을 찾아가는 또래와의 애정 욕구가 담긴 이야기이다. 『소리없는 아이들』,『트럭 속 파란눈이』장애, 고아, 결손 가정이라는 이유로 서로에게 상처주고 갈등하던 인물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고 싶은 이웃 간의 애정 욕구를 그러내고 있다. 작가는 현대사회의 핵가족과 맞벌이 가족의 증가와 가족 해체로 인한 한부모 가정, 조손 가족의 증가로 인해 아이들이 겪는 아픔과 성장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가족구성원의 정서적 지지의 부족, 사회적응의 부족, 또래집단에서의 따돌림 속에 억눌린 감정을 표출하고 아동기의 아이들이 어떤 애정을 필요로 하는지 드러내었다. 자존감의 욕구를 가진 인물들은 부모와 교사에게서 자신들의 모습이 받아들여지고 칭찬받고 싶어 한다. 「나쁜 어린이표」의 건우는 자신을 의미있고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스스로 생각한다. 그리고 자신의 멋진 모습을 교사에게 인정받으려 한다. 「처음가진 열쇠」에서 명자는 가난으로 인한 열등감을 가지고 있고 교사에게 주목받지 못한다. 그러나 다른 선생님의 격려와 칭찬은 소극적이고 우유부단한 명자를 적극적으로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의지적인 인물로 바꾸어 놓는다. 「늘푸른 나의 아버지」의 찬우는 친구들의 도움을 동정심으로 생각하며 소외감과 열등감에 빠져 있다. 친구들의 지지도 아동들의 심리적 만족감을 높일 수 있지만 또래와의 비교를 통해 더욱 열등감을 느끼기도 한다. 작가는 아동기의 자존감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대상을 교사라고 본 것 같다. 사회적 지지 중에서 교사와의 관계를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중요한 영향으로 두었다는 것은, 교사들의 관심과 친절이 아동으로 하여금 가정환경을 이겨낼 수 있게 하고 아이들의 재능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자유의 욕구를 가진 인물들은 교사와 부모에 의한 권위적 억압과 과도한 간섭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어 한다. 아이의 감정과 개성을 존중하지 않는 일방적인 억압은 주인공을 반항하게 하여 이상행동을 실천하게 한다. 소극적이고 모범생인 주인공이 말썽꾸러기 학생들이 하는 울타리 뛰어넘기를 따라하는 대담한 모습으로 바뀌어 간다. 주인공들은 불안한 마음을 일기장에 털어놓기도 하고 엄마 몰래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과감하게 실천한다. 교사와 부모가 원하는 방식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행동함으로써 불안을 해소하고 좌절감을 극복하려 한다. 권위적인 세계에 대항하는 것 같지만 주인공은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물들과의 갈등을 극복하고 자신에 대한 의미를 찾아가며 성취감을 맞본다. 작가는 자유의 욕구를 가진 인물의 이상행동에 대해 너그럽다. 아이들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주는 아버지의 존재를 내세워 갈등을 해소하고 집안의 비밀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면서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지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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