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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건축에서의 공간구성은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방식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것으로서, 이 공간구성에 따라 운영방식을 예상할 수도 있고, 운영방식에 따라 공간구성도 예상할 수 있다. 그리고 운영방식과 공간구성이 서로 대응되지 않으면 운영방식의 변화나 공간구성의 변화 및 변형의 요구도 예상할 수 있다. 실제로 교과교실형 평면구성으로 설계된 학교들의 공간사용의 실태를 분석한 선행연구들을 보면 당초의 의도대로 사용하고 있지 않는 경향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위와 같은 취지와 배경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향후의 고등학교의 평면구성 개선을 위한 지침을 제시하기 이전에, 부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1997년 이후에 건축된 29개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의 평면구성을 파악하고, 각 학교의 수준별 ...
저자 | 하승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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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의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축학과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ⅷ, 85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6635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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