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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타악기를 이용한 즉흥연주가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자폐성 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단일대상 연구방법 중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법을 적용하였으며, 총 12회기의 중재기간 동안 아동의 행동변화를 등간기록법과 지속시간기록법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중재기간 중 관찰된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의 변화과정을 개인별로 기술하였으며, 같은 행동 결과라도 그 의미가 다른 행동 결과 수치에 관하여 동일한 의미로 해석하지 않도록 제시하였다. 타악기를 이용한 즉흥연주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타악기를 이용한 즉흥연주활동을 통하여 세 아동 모두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타악기를 이용한 즉흥연주활동이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인 비언어성 의사소통 행동, 관계 형성 행동, 자발적 시도행동의 발생 빈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타악기를 이용한 즉흥연주활동을 통하여 세 아동 모두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의 지속 시간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타악기를 이용한 즉흥연주활동이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인 비언어성 의사소통 행동 및 자발적 시도행동의 지속 시간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타악기를 이용한 즉흥연주가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행동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
저자 | 엄진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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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전대학교 보건스포츠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예술치료학과 음악치료전공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iii, 65 p. |
키워드 | 음악치료 즉흥연주 타악기 자폐성 장애 아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68063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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