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아동이 참여한 과정중심 역할놀이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신효순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반아동이 참여한 과정중심 역할놀이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과정중심 역할놀이란 역할놀이를 하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 되는 활동으로서 활동의 과정이 곧 결과이며, 방법이 곧 목표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금도끼 은도끼’ 이솝동화와 친구 다툼을 주제로 하여 연구자와 아동들이 만든 ‘숲속의 음악회’라는 창작동화를 역할놀이로 실시하였다. 역할놀이 중 일어나는 일반아동의 신체적, 언어적 촉구, 시범과 아동 각자의 별칭과 팀 구호 정하기, 소품 만들기, 무대 꾸미기, 분장하기, 부모 초대 공연하기를 모두 포함하는 과정중심의 활동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과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경͎⋅중증의 자폐성장애로 진단 받은 3명의 아동과 일반아동 1명이 참가하여, 2012년 6월 5일부터 2012년 10월 23일까지 약 4개월 20여 일간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examine effects of process-based role play involved with a normal child on social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of children with autistic disorder. The process-based roll play means an activity that its process becomes a purpose: the process of activity can be considered as a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효순
학위수여기관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211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