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성을 위한 효과적인 음악교육방법
Effective musical education method for Initiativeness 원문보기


이리나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창의성 교육은 사회구조의 다양화와 복잡함 속에서 사회적·문화적으로 높은 창의성을 길러주며, 문제 해결능력을 키워준다. 따라서 창의적인 음악교육은 새롭고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여 무한한 창작의욕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학생들은 욕구와 흥미를 발산하는 행위를 반복하면서 행복감을 느끼게 되어 새로운 도전이나 생각, 기발한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등의 창의적인 태도가 형성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교육은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수많은 가능성을 미적 체험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발현하도록 한다는 데에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실제 수업 장면 속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활동은 이미 작곡된 음악을 재생하는 교과서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음악 수업 시수의 한계, 학생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수업내용과 방법에 대한 교사의 의지와 연구의 미흡함의 이유로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기회가 제대로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음악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항상 반복되는 형태의 수업이 아닌 학생들의 음악적 흥미를 유발시켜 스스로 음악적으로 생각하고, 탐색을 함으로써 자신들의 창의성을 최대한 표현할 수 있는 수업방안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이에 이 논문은 독창적인 음악적 사고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발견하고 탐색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 활동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창의성과 음악적 창의성의 일반적인 개념과 과정을 살펴보았다. 음악적 창의성은 우연히 발생한 단순한 음악적 아이디어가 아니라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음악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다. 이를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작곡, 즉흥 연주, 분석 등의 다양한창의적 활동으로 발달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의 핵심적인 요소인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iversity and complexity of social structure, initiativeness education can be raised high initiativeness, abilities to solve problems. So initiative music education would be very important that it can be motivated to arise unlimited creative aspiration as serving new, diverse material, repeating ...

주제어

#창의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리나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ⅴ, 68 p.
키워드 창의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809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