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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음 교육이 듣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 중국어권 학습자의 비음화 현상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on Listening Ability 원문보기


백난주 (부산대학교 외국어로서의한국어전공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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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음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듣기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서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1> 발음 교육이 한국어의 비음화에 대한 듣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2> 발음 교육이 한국어의 종합적인 듣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3> 발음 교육이 발음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이상과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부산대학교 국제교류교육원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초급(2급)반 두 반을 각각 실험군과 통제군으로 정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기간은 총 4주였으며 사전 평가, 발음 교육, 사후 평가의 3단계로 진행되었다. 사전 평가 단계에서는 소리 듣기 평가, 의미 듣기 평가를 실시하여 실험군과 통제군의 동질성을 검증하였고 한국어, 한국어 수업, 한국어 발음, 듣기, 듣기와 발음의 상관관계 등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발음 교육의 단계에서는 실험군의 학습자들에게는 비음화에 대한 발음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였으며 통제군에는 체계적인 발음 교육을 실시하지 않았다. 사후 평가 단계에서는 사전 평가와 유형은 같으나 다른 내용으로 소리 듣기 평가, 의미 듣기 평가를 실시하였고 사후 설문 조사는 사전 설문 조사와 같은 내용으로 실시하여 사전 설문 조사와 비교하였다.
실험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음 교육을 실시한 실험군의 경우 발음 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군에 비해 소리 듣기 평가에서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 발음 교육이 학습자들의 소리 듣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가설1> '발음 교육이 한국어의 비음화에 대한 소리 듣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는 검증되었다.
둘째, 발음 교육을 실시한 실험군의 경우 발음 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군에 비해 의미 듣기 평가에서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 그러므로 발음 교육이 학습자들의 의미 듣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가설2> '발음 교육이 한국어의 종합적인 듣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는 검증되었다.
셋째, 실험군에 대한 설문 조사 중 발음에 대한 자신감을 묻는 한 문항에서 부정적인 변화를 보였으나 발음에 대한 태도를 묻는 문항 및 다른 14개 항목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으므로 발음 교육이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가설3> '발음 교육이 발음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는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이 중국어권 학습자로 한정되었고 한국어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pronunciation in promoting listening competence of the learners who lear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For this purpose, an experiment was conducted for four weeks. There were two groups of the learners who are Chinese at...

주제어

#한국어 발음 교육 듣기 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난주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전공협동과정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i, 105 p.
키워드 한국어 발음 교육 듣기 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813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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