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남녀 유아의 일반적인 수면 습관 및 수면의 질을 알아보고 수면의 질과 유아의 문제 행동과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남아와 여아의 수면 습관의 일반적 특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 수면의 질은 어떠한가? 2-1. 유아 수면의 질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 수면의 질은 유아의 문제행동과 어떤 관련성을 갖는가? 3-1. 유아 수면의 질과 유아의 내면적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3-2. 유아 수면의 질과 유아의 외면적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만 4세 남아와 여아 각각 100명과 만 5세 남아와 여아 각각 100명을 대상으로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남아 중 194부 회수되었으며, 여아가 198부 회수되었다. 그중 무응답이 많아 활용할 수 없는 남아의 2부와 여아의 1부를 제외하고 남아 192부와 여아 197부로 총 389부가 최종 분석 대상이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수면 양, 잠든 시간, 밤 수면 시 장소, 낮 수면 시 장소, 유아의수면 전 행동, 유아의 수면 시 필요한 도구, 유아 수면 후 부모의 행동을 알아보는 유아 수면 습관의 일반적 특징을 살펴보면 밤 수면은 성별에 상관없이 9~10시간의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았다. 낮 수면 양은 전체의 반 정도가 낮 수면을 취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아의 경우 1시간 미만의 낮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았고, 여아의 경우에는 1~2시간 정도의 낮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총 수면 양은 남아는 9~10시간의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았고, 여아는 10~11시간의 총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잠든 시간은 남녀유아 모두 9~10시 사이에 잠드는 유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밤 수면 시 장소는 남녀 유아 모두 부모 방에서 자는 유아가 반 이상을 차지하여 가장 많았다. 또한 유아의 낮 수면 시 장소는 낮 수면을 취하지 않아 해당사항 없는 유아가 전체의 절반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여 가장 많았고, 남녀유아 모두 집에서 낮 수면을 취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수면 시 함께 자는 사람은 남녀유아 모두 반 이상이 부모와 함께 수면을 취한다고 답하여 가장 많은 수로 나타났다. 유아의 수면 전 행동은 남아의 경우 책보기, TV시청, 장난감 놀이, 목욕, 컴퓨터 게임, 이야기 듣기 순으로 수면 전 행동이 나타났고, 여아의 경우 책보기, TV시청, 목욕, 장난감 놀이, 컴퓨터 게임, 이야기 듣기 순으로 수면 전 행동이 나타났다. 유아 수면 시 도구는 남녀 모두 반 이상이 필요로 하지 않았고 필요로 하는 유아의 경우는 남아는 장난감, 인형, 수건, 이불 순으로 나타났고, 여아는 인형, 이불 베개, 수건, 장난감 순으로 나타났다. 유아가 잠든 후 부모의 행동은 남녀 유아모두 부모의 가장 많은 수가 TV시청 및 컴퓨터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수면의 질을 살펴보면, 유아의 수면의 질의 11개 하위요인들 중 수면 ...
본 연구는 남녀 유아의 일반적인 수면 습관 및 수면의 질을 알아보고 수면의 질과 유아의 문제 행동과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남아와 여아의 수면 습관의 일반적 특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 수면의 질은 어떠한가? 2-1. 유아 수면의 질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 수면의 질은 유아의 문제행동과 어떤 관련성을 갖는가? 3-1. 유아 수면의 질과 유아의 내면적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3-2. 유아 수면의 질과 유아의 외면적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만 4세 남아와 여아 각각 100명과 만 5세 남아와 여아 각각 100명을 대상으로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남아 중 194부 회수되었으며, 여아가 198부 회수되었다. 그중 무응답이 많아 활용할 수 없는 남아의 2부와 여아의 1부를 제외하고 남아 192부와 여아 197부로 총 389부가 최종 분석 대상이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수면 양, 잠든 시간, 밤 수면 시 장소, 낮 수면 시 장소, 유아의수면 전 행동, 유아의 수면 시 필요한 도구, 유아 수면 후 부모의 행동을 알아보는 유아 수면 습관의 일반적 특징을 살펴보면 밤 수면은 성별에 상관없이 9~10시간의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았다. 낮 수면 양은 전체의 반 정도가 낮 수면을 취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아의 경우 1시간 미만의 낮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았고, 여아의 경우에는 1~2시간 정도의 낮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총 수면 양은 남아는 9~10시간의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았고, 여아는 10~11시간의 총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잠든 시간은 남녀유아 모두 9~10시 사이에 잠드는 유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밤 수면 시 장소는 남녀 유아 모두 부모 방에서 자는 유아가 반 이상을 차지하여 가장 많았다. 또한 유아의 낮 수면 시 장소는 낮 수면을 취하지 않아 해당사항 없는 유아가 전체의 절반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여 가장 많았고, 남녀유아 모두 집에서 낮 수면을 취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수면 시 함께 자는 사람은 남녀유아 모두 반 이상이 부모와 함께 수면을 취한다고 답하여 가장 많은 수로 나타났다. 유아의 수면 전 행동은 남아의 경우 책보기, TV시청, 장난감 놀이, 목욕, 컴퓨터 게임, 이야기 듣기 순으로 수면 전 행동이 나타났고, 여아의 경우 책보기, TV시청, 목욕, 장난감 놀이, 컴퓨터 게임, 이야기 듣기 순으로 수면 전 행동이 나타났다. 유아 수면 시 도구는 남녀 모두 반 이상이 필요로 하지 않았고 필요로 하는 유아의 경우는 남아는 장난감, 인형, 수건, 이불 순으로 나타났고, 여아는 인형, 이불 베개, 수건, 장난감 순으로 나타났다. 유아가 잠든 후 부모의 행동은 남녀 유아모두 부모의 가장 많은 수가 TV시청 및 컴퓨터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수면의 질을 살펴보면, 유아의 수면의 질의 11개 하위요인들 중 수면 지속 요인의 평균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나 유아들이 수면 시 지속의 측면에서 무리없이 오랫동안 수면을 지속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면 시 민감도 요인의 평균점수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수면 시 온도나 소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보인다. 각 요인들을 성별에 따라 비교하면 남아들이 여아들보다 잠들기, 일어나기, 수면의 깊이, 수면 지속, 수면 민감도, 장소 및 침구에서 요인별 평균 점수가 높았고, 수면의 규칙성과 수면 위생, 수면 중 신체변화에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요인별 평균 점수가 높았다. 그러나 t-검증을 통해 성별에 따른 수면의 질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의수준 5%에서 수면 지속과 수면 민감도의 2개 요인만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수면의 질 전체에 대한 성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유아의 수면의 질과 유아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은 전반적으로 부적상관을 가지고 있었다. 수면의 질과 내면적 문제행동과는 1%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r=-.38)이 있었다. 수면의 질 전체와 내면적 문제행동의 각각의 요인은 내면적 문제행동의 기타를 제외한 나머지 우울 및 불안, 위축, 두려움과 1% 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내면적 문제행동 전체와 수면의 질 각각의 요인들은 수면의 질의 수면 중 신체변화와 수면환경을 제외한 나머지 잠들기, 일어나기, 수면의 규칙성, 수면의 깊이, 수면습관, 수면지속, 수민 시 민감도, 수면위생, 수면 중 신체변화, 수면장소 및 침구와 1% 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외면적 문제행동과는 1%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r=-.39)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의 질 전체와 외면적 문제행동의 각각의 요인은 외면적 문제행동의 모든 요인 공격성, 주위집중문제, 비행과 1%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외면적 문제행동 전체와 수면의 질 각각의 요인들은 수면의 질의 수면 중 신체변화를 제외한 나머지 잠들기, 일어나기, 수면의 규칙성, 수면의 깊이, 수면습관, 수면지속, 수민 시 민감도, 수면위생, 수면 중 신체변화, 수면장소 및 침구와 1% 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수면환경과 5% 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남녀 유아의 일반적인 수면 습관 및 수면의 질을 알아보고 수면의 질과 유아의 문제 행동과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남아와 여아의 수면 습관의 일반적 특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 수면의 질은 어떠한가? 2-1. 유아 수면의 질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 수면의 질은 유아의 문제행동과 어떤 관련성을 갖는가? 3-1. 유아 수면의 질과 유아의 내면적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3-2. 유아 수면의 질과 유아의 외면적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만 4세 남아와 여아 각각 100명과 만 5세 남아와 여아 각각 100명을 대상으로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남아 중 194부 회수되었으며, 여아가 198부 회수되었다. 그중 무응답이 많아 활용할 수 없는 남아의 2부와 여아의 1부를 제외하고 남아 192부와 여아 197부로 총 389부가 최종 분석 대상이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수면 양, 잠든 시간, 밤 수면 시 장소, 낮 수면 시 장소, 유아의수면 전 행동, 유아의 수면 시 필요한 도구, 유아 수면 후 부모의 행동을 알아보는 유아 수면 습관의 일반적 특징을 살펴보면 밤 수면은 성별에 상관없이 9~10시간의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았다. 낮 수면 양은 전체의 반 정도가 낮 수면을 취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아의 경우 1시간 미만의 낮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았고, 여아의 경우에는 1~2시간 정도의 낮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총 수면 양은 남아는 9~10시간의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았고, 여아는 10~11시간의 총 수면 양을 갖는 유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잠든 시간은 남녀유아 모두 9~10시 사이에 잠드는 유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밤 수면 시 장소는 남녀 유아 모두 부모 방에서 자는 유아가 반 이상을 차지하여 가장 많았다. 또한 유아의 낮 수면 시 장소는 낮 수면을 취하지 않아 해당사항 없는 유아가 전체의 절반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여 가장 많았고, 남녀유아 모두 집에서 낮 수면을 취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수면 시 함께 자는 사람은 남녀유아 모두 반 이상이 부모와 함께 수면을 취한다고 답하여 가장 많은 수로 나타났다. 유아의 수면 전 행동은 남아의 경우 책보기, TV시청, 장난감 놀이, 목욕, 컴퓨터 게임, 이야기 듣기 순으로 수면 전 행동이 나타났고, 여아의 경우 책보기, TV시청, 목욕, 장난감 놀이, 컴퓨터 게임, 이야기 듣기 순으로 수면 전 행동이 나타났다. 유아 수면 시 도구는 남녀 모두 반 이상이 필요로 하지 않았고 필요로 하는 유아의 경우는 남아는 장난감, 인형, 수건, 이불 순으로 나타났고, 여아는 인형, 이불 베개, 수건, 장난감 순으로 나타났다. 유아가 잠든 후 부모의 행동은 남녀 유아모두 부모의 가장 많은 수가 TV시청 및 컴퓨터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수면의 질을 살펴보면, 유아의 수면의 질의 11개 하위요인들 중 수면 지속 요인의 평균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나 유아들이 수면 시 지속의 측면에서 무리없이 오랫동안 수면을 지속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면 시 민감도 요인의 평균점수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수면 시 온도나 소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보인다. 각 요인들을 성별에 따라 비교하면 남아들이 여아들보다 잠들기, 일어나기, 수면의 깊이, 수면 지속, 수면 민감도, 장소 및 침구에서 요인별 평균 점수가 높았고, 수면의 규칙성과 수면 위생, 수면 중 신체변화에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요인별 평균 점수가 높았다. 그러나 t-검증을 통해 성별에 따른 수면의 질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의수준 5%에서 수면 지속과 수면 민감도의 2개 요인만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수면의 질 전체에 대한 성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유아의 수면의 질과 유아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은 전반적으로 부적상관을 가지고 있었다. 수면의 질과 내면적 문제행동과는 1%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r=-.38)이 있었다. 수면의 질 전체와 내면적 문제행동의 각각의 요인은 내면적 문제행동의 기타를 제외한 나머지 우울 및 불안, 위축, 두려움과 1% 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내면적 문제행동 전체와 수면의 질 각각의 요인들은 수면의 질의 수면 중 신체변화와 수면환경을 제외한 나머지 잠들기, 일어나기, 수면의 규칙성, 수면의 깊이, 수면습관, 수면지속, 수민 시 민감도, 수면위생, 수면 중 신체변화, 수면장소 및 침구와 1% 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외면적 문제행동과는 1%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r=-.39)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의 질 전체와 외면적 문제행동의 각각의 요인은 외면적 문제행동의 모든 요인 공격성, 주위집중문제, 비행과 1%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외면적 문제행동 전체와 수면의 질 각각의 요인들은 수면의 질의 수면 중 신체변화를 제외한 나머지 잠들기, 일어나기, 수면의 규칙성, 수면의 깊이, 수면습관, 수면지속, 수민 시 민감도, 수면위생, 수면 중 신체변화, 수면장소 및 침구와 1% 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수면환경과 5% 수준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young boys and girls for their general sleeping habits and quality of sleep and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ir quality of sleep and behavior problems. For those purpose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Question 1. What are the ...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young boys and girls for their general sleeping habits and quality of sleep and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ir quality of sleep and behavior problems. For those purpose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Question 1. What ar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leeping habits of young boys and girls? Question 2. How is the sleep quality of the young children? 2-1. Is there any difference in quality of sleep according to gender? Question 3. What kind of relationship is there between the quality of sleep and behavior problems among young children? 3-1. What kind of relationship is there between the quality of sleep and internal behavior problems among young children? 3-2. What kind of relationship is there between the quality of sleep and external behavior problems among young children? The subjects include 100 four-year-old boys and girls each and another 100 five-year-old boys and girls each attending a kindergarten or childcare center in Busan. Of total 400 questionnaires distributed to them, 389 ones were used in final analysis. The research tools include a questionnaire about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ren's sleeping habits for parents, another questionnaire about young children's sleeping for parents, and the K-CBCL(Korea-Child Behavior Checklist) developed by Achenbach and Edelbrock(1986).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both the boys and girls had less amount of sleep than the standard amount for their age. Many of the young subjects went to bed later than the supposed time. Composed of big and small sounds and lights, the sleeping environments worked to hinder their sleep. Secondly, both the boys and girls recorded good quality of sleep. It was then tested if there were differences in the factors of sleep quality according to gender. The boys scored a bigger mean across all the sleep quality elements than the girls.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boys and girls in continuance of sleep and sleep sensitivity. And finally, there were negative correlations between the sleep quality and behavior problems among the young children. There were also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s between quality of sleep and internal behavior problems(r=-.38) and between quality of sleep and external behavior problems(r=-.39). Those findings indicate that young children's sleep quality is in important relationship with their behavior problem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young boys and girls for their general sleeping habits and quality of sleep and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ir quality of sleep and behavior problems. For those purpose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Question 1. What ar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leeping habits of young boys and girls? Question 2. How is the sleep quality of the young children? 2-1. Is there any difference in quality of sleep according to gender? Question 3. What kind of relationship is there between the quality of sleep and behavior problems among young children? 3-1. What kind of relationship is there between the quality of sleep and internal behavior problems among young children? 3-2. What kind of relationship is there between the quality of sleep and external behavior problems among young children? The subjects include 100 four-year-old boys and girls each and another 100 five-year-old boys and girls each attending a kindergarten or childcare center in Busan. Of total 400 questionnaires distributed to them, 389 ones were used in final analysis. The research tools include a questionnaire about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ren's sleeping habits for parents, another questionnaire about young children's sleeping for parents, and the K-CBCL(Korea-Child Behavior Checklist) developed by Achenbach and Edelbrock(1986).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both the boys and girls had less amount of sleep than the standard amount for their age. Many of the young subjects went to bed later than the supposed time. Composed of big and small sounds and lights, the sleeping environments worked to hinder their sleep. Secondly, both the boys and girls recorded good quality of sleep. It was then tested if there were differences in the factors of sleep quality according to gender. The boys scored a bigger mean across all the sleep quality elements than the girls.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boys and girls in continuance of sleep and sleep sensitivity. And finally, there were negative correlations between the sleep quality and behavior problems among the young children. There were also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s between quality of sleep and internal behavior problems(r=-.38) and between quality of sleep and external behavior problems(r=-.39). Those findings indicate that young children's sleep quality is in important relationship with their behavior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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