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는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며,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여러 가지 문제를 수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수학적 개념의 깊이 있는 이해와 활용,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는 모든 교과를 성공적으로 학습하는 데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개인의 전문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민주 시민으로서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을 습득하는 데에도 필요하다. 또한 수학적 지식과 사고 방법은 오랜 역사를 통해 인간 문명 발전의 지적인 동력의 역할을 해 왔으며, 미래의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이다. 이런 수학적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는 학생이 구체적인 경험에 근거하여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조직하는 활동, 구체적인 사실에서 추상화 단계로 점진적으로 나가는 과정, 직관이나 구체적인 조작 활동에 바탕을 둔 통찰 등의 수학적 경험을 통하여 형식이나 관계를 발견하고,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 봄으로써 수학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인식하고, 수학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본 논문은 중학교 수학교과 과정 중 ...
수학과는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며,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여러 가지 문제를 수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수학적 개념의 깊이 있는 이해와 활용,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는 모든 교과를 성공적으로 학습하는 데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개인의 전문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민주 시민으로서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을 습득하는 데에도 필요하다. 또한 수학적 지식과 사고 방법은 오랜 역사를 통해 인간 문명 발전의 지적인 동력의 역할을 해 왔으며, 미래의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이다. 이런 수학적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는 학생이 구체적인 경험에 근거하여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조직하는 활동, 구체적인 사실에서 추상화 단계로 점진적으로 나가는 과정, 직관이나 구체적인 조작 활동에 바탕을 둔 통찰 등의 수학적 경험을 통하여 형식이나 관계를 발견하고,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 봄으로써 수학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인식하고, 수학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본 논문은 중학교 수학교과 과정 중 이차함수 단원을 중심으로 단순히 형식화하여 함수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현상을 통해 규칙성을 발견하고 점진적으로 수학화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Ⅱ장에서는 연구 목적에 부합되는 수학화 활동에 대한 개념과 수학화 교수· 학습의 원리 등 Freudenthal의 이론을 알아보고, 함수의 개념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 함수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알아보았다. Ⅲ, Ⅳ장에서는 위의 Freudenthal의 이론을 바탕으로 만든 수업지도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해보기 위해 연구방법과 절차를 세우고 이를 시행해 본 후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Freudenthal의 이론을 바탕으로 수업한 결과 함수에 대한 학생들의 거부 반응이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수학이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수학의 의미 또한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성적 또한 약간 상승됨을 알 수 있었다. Ⅴ장에서는 본 연구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이차함수를 지도하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이차함수의 개념을 다양한 경험을 통해 규칙성을 발견하고 점진적으로 수학화하는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함수의 실용성과 유용성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에게 적합한 수학적 이론이 존재하는 것을 아니므로 지속적으로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을 찾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수학과는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며,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여러 가지 문제를 수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수학적 개념의 깊이 있는 이해와 활용,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는 모든 교과를 성공적으로 학습하는 데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개인의 전문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민주 시민으로서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을 습득하는 데에도 필요하다. 또한 수학적 지식과 사고 방법은 오랜 역사를 통해 인간 문명 발전의 지적인 동력의 역할을 해 왔으며, 미래의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이다. 이런 수학적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는 학생이 구체적인 경험에 근거하여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조직하는 활동, 구체적인 사실에서 추상화 단계로 점진적으로 나가는 과정, 직관이나 구체적인 조작 활동에 바탕을 둔 통찰 등의 수학적 경험을 통하여 형식이나 관계를 발견하고,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 봄으로써 수학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인식하고, 수학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본 논문은 중학교 수학교과 과정 중 이차함수 단원을 중심으로 단순히 형식화하여 함수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현상을 통해 규칙성을 발견하고 점진적으로 수학화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Ⅱ장에서는 연구 목적에 부합되는 수학화 활동에 대한 개념과 수학화 교수· 학습의 원리 등 Freudenthal의 이론을 알아보고, 함수의 개념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 함수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알아보았다. Ⅲ, Ⅳ장에서는 위의 Freudenthal의 이론을 바탕으로 만든 수업지도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해보기 위해 연구방법과 절차를 세우고 이를 시행해 본 후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Freudenthal의 이론을 바탕으로 수업한 결과 함수에 대한 학생들의 거부 반응이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수학이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수학의 의미 또한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성적 또한 약간 상승됨을 알 수 있었다. Ⅴ장에서는 본 연구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이차함수를 지도하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이차함수의 개념을 다양한 경험을 통해 규칙성을 발견하고 점진적으로 수학화하는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함수의 실용성과 유용성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에게 적합한 수학적 이론이 존재하는 것을 아니므로 지속적으로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을 찾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