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이차함수의 그래프 표현과 기호적 표현 사이의 연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nection between the graphic representations of quadratic function and its symbolic representa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최지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그래프를 통하여 이차함수를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이 이차함수의 그래프 표현과 기호적 표현을 더 잘 연결시킬 수 있는지 학습과정을 분석하고, 임상면담을 실시하여 이차함수의 그래프 표현과 기호적 표현 사이의 번역 과제 해결 과정을 분석하여 이차함수의 지도 방안에 대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이차함수의 그래프 표현과 기호적 표현의 연결을 돕기 위해서 일차함수의 곱으로 이차함수를 학습하는 과정은 어떠한가? 가. 그래프 표현을 활용하여 일차함수의 곱으로 이차함수를 학습하기 위한 가설학습경로는 어떠한가? 나. 그래프 표현을 활용하여 일차함수의 곱으로 이차함수를 학습하는 교수학적 상황에서 내용 탐구 요소 학습 과정의 특징은 어떠한가? 2. 이차함수의 그래프 표현과 기호적 표현의 사이의 번역 과제 해결 과정에 서 그래프에 접근하는 방법에 따른 연결 과정은 어떠한가? 가. 점별·국소적 접근에 따른 연결 과정은 어떠한가? 나. 전체적 접근에 따른 연결 과정은 어떠한가? 다. 점별·국소적 및 전체적 접근의 통합에 따른 연결 과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1을 해결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실시하고 가설학습경로를 만들어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수업에서 연구자는 참여적 관찰자로서 수업 과정을 비디오 녹화하여 전사하였으며 학생들의 학습 활동지, 면담자료, 현장 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실시하고 이차함수의 그래프 표현과 기호적 표현의 연결을 묻는 과제를 구성하여 임상면담을 실시하였다. 임상면담에서는 학생들이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비디오 녹화하여 전사하였으며 학생들의 과제 활동지, 면담자료, 현장 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임상 면담의 결과는 점별·국소적 접근, 전체적 접근, 점별·국소적 및 전체적 접근이 통합된 접근을 기준으로 이차함수의 그래프 표현과 기호적 표현을 연결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 1은 그래프를 이용해서 이차함수의 특성을 탐구하는 새로운 지도방식이 실제 수업에서 어떠한 특성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이차함수의 그래프를 배워서 알고 있는 학생들이었지만 그래프 표현을 통해서 함수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그래프를 점별로 국소적으로 전체적으로 접근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고 이를 기호적 표현과 연결시키는 학습을 통해서 이차함수의 기호적 표현의 기호들이 의미하는 것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즉, 그래프 표현을 통한 이차함수 그래프의 학습이 이차함수의 기호적 표현을 더 잘 이해하고 의미 있게 조작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연구문제 2는 이차함수의 그래프 표현과 기호적 표현 사이의 번역과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연결 과정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으로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그래프에 대한 점별·국소적 접근 방법의 경우에는 학생들이 그래프를 보고 구하려고 하는 점들의 좌표를 읽어서 기호적 표현을 찾아낼 수 있고 기호적 표현에서 구한 좌표를 그래프에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그래프에서 제한적인 정보만을 사용하여 번역과제 해결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프에 대한 전체적 접근 방법의 경우에는 이차함수의 전체적인 모양은 고려할 수 있으나 그래프의 구체적인 점이 기호적 표현에서 같은 점인지 확인하지 못하여 번역과제를 해결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점별·국소적 및 전체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그래프 표현과 기호적 표현을 서로 번역하여 연결할 수 있었다. 특히 연구문제 1을 해결하기 위해 실시했던 실험수업에서 배운 그래프의 성질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한 학생의 경우에는 절편이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o analyze the learning process in order for students to better connect the graphic representations of quadratic function with its symbolic representations by teaching quadratic function through the graph. Also the study aims at providing the practical information on the teac...

주제어

#고등학교 2학년 이차함수 그래프표현 기호적표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지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88p.
키워드 고등학교 2학년 이차함수 그래프표현 기호적표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905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