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의 치료활성화를 위한 사회복지적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 경기도 ADHD 담당교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Social Welfare plan for Activating Treatment of ADHD Children : With a focus on ADHD caring teachers in Gyeonggi-Do 원문보기


정명원 (성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ADHD 학생들 중 극히 일부만이 개별적으로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고, 그 외 나머지 ADHD 아동의 대부분은 치료를 받아야 할 대상으로 인식되기보다는 문제아나 다루기 힘든 학생으로 낙인 찍혀 질책과 처벌을 받을 뿐 적절한 치료 및 교육적인 중재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ADHD 아동 담당교사들이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ADHD 아동들의 장애가 심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이들이 장애를 극복하여 사회생활 등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시대적 요청이라 사료되어 ADHD 아동을 현장에서 지도할 때 느끼는 애로사항과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ADHD아동의 치료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복지 측면에서의 지원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ADHD 개념, ADHD 원인 및 진단, ADHD 치료, ADHD아동 담당교사의 역할, 선행연구 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본 연구방법으로는 ADHD 아동의 문제점, 지원방안, ADHD 아동의 사회복지적 치료활성화의 연관성을 도출하는 연구모형을 제시하였고, 조사대상은 군포시 등 경기도 치료교육 기관 연합회 ADHD아동을 담당하는 교사들이며 수집기간은 2009년 5월 6일부터 5월27일까지 3주간으로, 110부의 설문지를 우편, 메일, 연구자의 동료교사의 도움 및 연구자가 직접 기관을 방문하는 방법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설문지 101부를 회부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교사의 일반적인특성, 근무 경력 및 기관특성, 교사의 조기진단 인지실태, 교사의 상담 인지실태, 담당교사의 연수 실태, ADHD 아동지도 시 애로사항, ADHD 아동지도 시 요구사항 등 30문항으로 구성하였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only a small portion of the ADHD child population is receiving medical treatment. The rest of the children, which are the major portion of the ADHD child population, are branded as problem children or unmanageable children rather than perceived as patients who need special care; they often...

주제어

#ADH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명원
학위수여기관 성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87 p.
키워드 ADHD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030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