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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속실 급기가압 제연설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essurization Smoke Control System in the Vestibules 원문보기


신종환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소방설비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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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의 추세는 인구의 집중화 및 주거, 활동 영역이 고밀도화 되면서 고층 건축물을 추구하고 있으며 건축물의 고층화는 많은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대형 화재로부터 피난 및 소화 활동의 저해 등 방재 측면에서 고려 해보면 아주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고층 건축물에서 대형 화재 시 인명 피해는 대부분 연기에 의한 질식사가 많은데 그러한 이유 중의 하나가 화재 시 피난경로가 되는 계단실이나 특별피난계단의 부속실 등이 효과적으로 보호되지 않기 때문 이라고도 할 수 있다. 국내의 부속실 제연설비는 1995년 5월 9일 내무부고시 제 1995-7호 “특별피난계단 및 비상용 승강기의 승강장 제연설비 설치에 관한기준” 에 의해 처음 도입되었으며 현재까지 수회동안 고시 및 기술기준이 변하였고 최근에는 특별피난계단 제연설비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 되고 있는 추세인데, 아직은 국내 제연설비는 해결해야할 문제점이 몇 가지 남아있어 제연설비의 성능이 확보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연설비의 목적상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속실 제연설비의 적정차압유지 및 방연풍속의 성능확보를 위한 개선방향을 연구 하였으며, 국내외 제연설비에 관련된 규정 및 기초이론과 현장에 설치된 제연설비의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부속실 단독제연방식에서 자동차압댐퍼를 차압부와 방연풍속부로 구분하여 제작, 설치하면 피난문 폐쇄 시 차압부의 작동에 의해 차압유지 및 과압을 방지하고, 피난문 개방 시 방연풍속부의 작동에 의해 방연풍속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동차압댐퍼의 구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2. 방연풍속은 화재층만 필요하기 때문에 제연설비의 감시 제어반에서는 지하층에서 화재 시에는 지하 전층 및 지상1층, 지상층에서 화재 시에는 지하 전층 및 화재 층과 가까운 상하 몇 개 층의 차압부를 개방하고, 방연풍속부는 화재 층 또는 화재 층과 그 직상층만 기동신호를 보내어 대기하고 있다가 피난문 개방 시 차압센서에 의하여 개방시킨다면 불필요한 층에서 소모될 수 있는 급기량을 없애고 제연설비의 신뢰성을 현재보다 높일 수 있다. 3. 부속실 단독제연 방식에서는 옥내와 부속실의 연돌효과는 중요한 변수가 아니므로 부속실의 차압이 25 - 30Pa정도 또는 그 이상에서도 방연에 필요한 최소차압 한도 내에서는 계단측 피난문이 용이하게 닫힐 수 있도록 자동차압댐퍼의 개폐 설정차압을 현장에서 자유롭게 설정하여 계단측 피난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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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n society tends to pursue the high-rise buildings due to the concentration of population and the condensation of residence/activity realm. Even if the high-rise buildings have a lot of advantages, but at the same time they have fatal defects in aspect of disaster prevention such as the difficu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종환
학위수여기관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소방설비공학과
발행연도 2009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084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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