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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기가압제연설비의 성능개선을 위한 설계기법 개발에 관한 연구 : 특별피난계단 부속실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design technique for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pressurized smoke control system / 원문보기


최규출 (건국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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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화재안전기준은 소화활동설비로 제연설비를 설치하고 유지관리하여 화재 시 안전한 피난로를 확보하도록 NFSC 501에 규정하고 있다. 긴급 피난로는 화재 시 연기의 침입을 막아 대피공간을 확보하는 것과 소방대원의 화재현장 진입을 위한 특별피난계단의 계단실과 부속실에 대한 제연설비의 시설기준은 NFSC 501A에 규정하고 있다. 피난로의 제연설비 설계에 있어 화재안전기준에서 규정한 누설량이나 보충량에 대한 규정으로 설계 시공된 현장의 TAB 결과를 보면 대부분이 과압이나 미압으로 제연성능이 기준에 미달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제연설비의 성능개선을 위한 새로운 설계기법을 제안하고, 새로운 설계기법에 의한 제연성능을 TAB를 통해 확인하였다. 새로운 설계기법을 적용한 제연설비의 TAB 결과는 압력손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ational Fire Safety Code NFSC 501 stipulates that smoke control systems shall be installed and maintained as fire-fighting activity systems to ensure the safe evacuation routes in a fire. Emergency evacuation route is to ensure the space for evacuation by blocking the diffusion of smoke from a ...

주제어

#성능개선 방연풍속 부속실 차압 누설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규출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기계공학과
지도교수 이재효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v, 203 p.
키워드 성능개선 방연풍속 부속실 차압 누설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072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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