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 읽기를 하는데 활발하게 사용되어 왔던 맥락적 읽기 유형과 음운 인식과 자모음 지식과 같은 주요 읽기 기술들을 좀 더 강조하는 분석적 읽기 유형을 중상류층, 저소득층 유아에게 교육활동으로 적용한 후에 유아의 읽기 능력과 읽기 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맥락적, 분석적 그림책 읽기 유형에 따른 유아의 읽기 능력(어휘지식, 읽기 행동 발달, 자모 지식, 음운 인식) 및 읽기 흥미의 차이는 어떠한가? 2. 계층별 맥락적, 분석적 그림책 읽기 유형에 따른 유아의 읽기 능력 및 읽기 흥미의 차이 2-1. 중상류층 유아에서 맥락적, 분석적 읽기 유형에 따른 읽기 능력(어휘 지식, 읽기 행동 발달, 자모 지식, 음운 인식) 및 읽기 흥미의 차이는 어떠한가? 2-2. 저소득층 유아에서 맥락적, 분석적 읽기 유형에 따른 읽기 능력(어휘 지식, 읽기 행동 발달, 자모 지식, 음운 인식) 및 읽기 흥미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유아 가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 읽기를 하는데 활발하게 사용되어 왔던 맥락적 읽기 유형과 음운 인식과 자모음 지식과 같은 주요 읽기 기술들을 좀 더 강조하는 분석적 읽기 유형을 중상류층, 저소득층 유아에게 교육활동으로 적용한 후에 유아의 읽기 능력과 읽기 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맥락적, 분석적 그림책 읽기 유형에 따른 유아의 읽기 능력(어휘지식, 읽기 행동 발달, 자모 지식, 음운 인식) 및 읽기 흥미의 차이는 어떠한가? 2. 계층별 맥락적, 분석적 그림책 읽기 유형에 따른 유아의 읽기 능력 및 읽기 흥미의 차이 2-1. 중상류층 유아에서 맥락적, 분석적 읽기 유형에 따른 읽기 능력(어휘 지식, 읽기 행동 발달, 자모 지식, 음운 인식) 및 읽기 흥미의 차이는 어떠한가? 2-2. 저소득층 유아에서 맥락적, 분석적 읽기 유형에 따른 읽기 능력(어휘 지식, 읽기 행동 발달, 자모 지식, 음운 인식) 및 읽기 흥미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유아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중상류층인 서울시 B구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2곳과 저소득층인 서울시 G구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2곳의 유아 182명이었다. 연구자와 연구 보조자가 총 10권의 그림책을 10주 동안 매주 1권씩 3일에 걸쳐 중상류층과 저소득층의 각 기관 마다 서로 다른 학급에서 읽어 주었다. 유아의 수용 어휘, 읽기 행동 발달, 자모음 지식, 음운 인식, 읽기 흥미의 사전 검사 점수를 통제하고 사후 검사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공분산분석(ANCOVA)를 실시하였으며, 맥락적 읽기 유형, 분석적 읽기 유형별로 유아의 어휘 정의내리기를 교차분석을 통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두 가지 그림책 읽기 활동 유형별로 어휘정의내리기의 차이가 어떠한지, 각 계층별로 어휘정의내리기의 차이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카이제곱검증을 실시하였다. 사회경제적 계층별 두 가지 그림책 읽기 유형이 읽기 능력 및 읽기 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반복구획요인설계(split plot factorial design)를 통하여 분산분석(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유아의 수용 어휘 발달의 연구 도구는 Beck, Perfetti 그리고 McKeown(1982), 마송희(1998)의 검사 도구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어휘정의내리기는 Nagy와 Anderson(1984), 이지현, 김유정(2005)의 유형에 근거하여 범주를 구분하여 분석의 기준으로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의 읽기 행동 발달을 측정하기 위해 Sulzby(1985)와 이차숙(1992)의 읽기 행동 기준의 연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모음 지식은 최나야(2007)의 연구 및 NELP보고서를 참고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음운인식은 이지현, 김유정과 이정아(2006), 최나야(2007), Cho와 McBride-Chang(2005)의 연구를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읽기 흥미 도구는 Askov와 Fischbach(1973)의 방법을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맥락적 그림책 읽기 유형과 분석적 그림책 읽기 유형 모두 유아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켰다. 즉, 두 가지 그림책 읽기 유형은 유아의 수용 어휘, 읽기 행동 발달을 향상시켰다. 그러나 이 두 가지의 그림책 읽기 유형은 유아의 읽기 능력을 구성하는 요인에 대해 각기 그 효과의 정도가 상이 하였다. 맥락적 읽기 유형은 유아의 자모 합성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분석적 읽기 유형은 자모음 이름, 음절수준, 음소수준의 음운 인식에 효과적이었다. 또한 어떤 유형의 그림책 읽기 활동에 참여 하더라도 유아들은 분석적인 정의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맥락적 그림책 읽기 유형과 분석적 그림책 읽기 유형 모두 유아의 읽기 흥미를 향상시켰다. 유아의 읽기 흥미에 미치는 영향은 그림책 읽기 유형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었다. 셋째, 중상류층 유아의 읽기 행동 발달, 자모음 이름의 자모지식, 음절 수준의 음운 인식에는 맥락적 읽기, 분석적 읽기가 모두 효과가 있었으나 그 효과를 비교했을 때 분석적 읽기 유형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의 상승폭이 컸다. 이에 비해 중상류층 유아의 수용 어휘, 자모 합성, 음소수준, 읽기 흥미는 두 가지의 그림책 읽기 유형 모두 의미 있는 효과가 있었으며 읽기 유형 간 차이는 없었다. 넷째, 저소득층 유아의 수용 어휘, 음절수준의 음운 인식에 역시 두 가지 그림책 읽기 유형 모두 효과가 있었으나 분석적 읽기 유형이 효과의 상승폭이 컸다. 이에 비해 저소득층 유아의 읽기 행동 발달, 자모음 이름, 자모합성, 자모지식, 음소수준, 읽기 흥미는 두 가지 그림책 읽기 유형 모두 의미 있는 효과가 있었으며 읽기 유형 간 차이는 없었다. 다섯째, 유아의 어휘 정의내리기 경향은 계층에 관계없이 동일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즉, 어떤 유형의 그림책 읽기 활동에 참여 하더라도 분석적인 정의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맥락적 읽기 유형, 분석적 읽기 유형이 유아의 읽기 능력과 읽기 흥미에 긍정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이는 유아에게 읽기 지도를 할 때 해독에 필요한 기술과 독해에 필요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 읽기를 하는데 활발하게 사용되어 왔던 맥락적 읽기 유형과 음운 인식과 자모음 지식과 같은 주요 읽기 기술들을 좀 더 강조하는 분석적 읽기 유형을 중상류층, 저소득층 유아에게 교육활동으로 적용한 후에 유아의 읽기 능력과 읽기 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맥락적, 분석적 그림책 읽기 유형에 따른 유아의 읽기 능력(어휘지식, 읽기 행동 발달, 자모 지식, 음운 인식) 및 읽기 흥미의 차이는 어떠한가? 2. 계층별 맥락적, 분석적 그림책 읽기 유형에 따른 유아의 읽기 능력 및 읽기 흥미의 차이 2-1. 중상류층 유아에서 맥락적, 분석적 읽기 유형에 따른 읽기 능력(어휘 지식, 읽기 행동 발달, 자모 지식, 음운 인식) 및 읽기 흥미의 차이는 어떠한가? 2-2. 저소득층 유아에서 맥락적, 분석적 읽기 유형에 따른 읽기 능력(어휘 지식, 읽기 행동 발달, 자모 지식, 음운 인식) 및 읽기 흥미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유아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중상류층인 서울시 B구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2곳과 저소득층인 서울시 G구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2곳의 유아 182명이었다. 연구자와 연구 보조자가 총 10권의 그림책을 10주 동안 매주 1권씩 3일에 걸쳐 중상류층과 저소득층의 각 기관 마다 서로 다른 학급에서 읽어 주었다. 유아의 수용 어휘, 읽기 행동 발달, 자모음 지식, 음운 인식, 읽기 흥미의 사전 검사 점수를 통제하고 사후 검사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공분산분석(ANCOVA)를 실시하였으며, 맥락적 읽기 유형, 분석적 읽기 유형별로 유아의 어휘 정의내리기를 교차분석을 통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두 가지 그림책 읽기 활동 유형별로 어휘정의내리기의 차이가 어떠한지, 각 계층별로 어휘정의내리기의 차이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카이제곱검증을 실시하였다. 사회경제적 계층별 두 가지 그림책 읽기 유형이 읽기 능력 및 읽기 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반복구획요인설계(split plot factorial design)를 통하여 분산분석(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유아의 수용 어휘 발달의 연구 도구는 Beck, Perfetti 그리고 McKeown(1982), 마송희(1998)의 검사 도구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어휘정의내리기는 Nagy와 Anderson(1984), 이지현, 김유정(2005)의 유형에 근거하여 범주를 구분하여 분석의 기준으로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의 읽기 행동 발달을 측정하기 위해 Sulzby(1985)와 이차숙(1992)의 읽기 행동 기준의 연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모음 지식은 최나야(2007)의 연구 및 NELP보고서를 참고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음운인식은 이지현, 김유정과 이정아(2006), 최나야(2007), Cho와 McBride-Chang(2005)의 연구를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읽기 흥미 도구는 Askov와 Fischbach(1973)의 방법을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맥락적 그림책 읽기 유형과 분석적 그림책 읽기 유형 모두 유아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켰다. 즉, 두 가지 그림책 읽기 유형은 유아의 수용 어휘, 읽기 행동 발달을 향상시켰다. 그러나 이 두 가지의 그림책 읽기 유형은 유아의 읽기 능력을 구성하는 요인에 대해 각기 그 효과의 정도가 상이 하였다. 맥락적 읽기 유형은 유아의 자모 합성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분석적 읽기 유형은 자모음 이름, 음절수준, 음소수준의 음운 인식에 효과적이었다. 또한 어떤 유형의 그림책 읽기 활동에 참여 하더라도 유아들은 분석적인 정의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맥락적 그림책 읽기 유형과 분석적 그림책 읽기 유형 모두 유아의 읽기 흥미를 향상시켰다. 유아의 읽기 흥미에 미치는 영향은 그림책 읽기 유형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었다. 셋째, 중상류층 유아의 읽기 행동 발달, 자모음 이름의 자모지식, 음절 수준의 음운 인식에는 맥락적 읽기, 분석적 읽기가 모두 효과가 있었으나 그 효과를 비교했을 때 분석적 읽기 유형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의 상승폭이 컸다. 이에 비해 중상류층 유아의 수용 어휘, 자모 합성, 음소수준, 읽기 흥미는 두 가지의 그림책 읽기 유형 모두 의미 있는 효과가 있었으며 읽기 유형 간 차이는 없었다. 넷째, 저소득층 유아의 수용 어휘, 음절수준의 음운 인식에 역시 두 가지 그림책 읽기 유형 모두 효과가 있었으나 분석적 읽기 유형이 효과의 상승폭이 컸다. 이에 비해 저소득층 유아의 읽기 행동 발달, 자모음 이름, 자모합성, 자모지식, 음소수준, 읽기 흥미는 두 가지 그림책 읽기 유형 모두 의미 있는 효과가 있었으며 읽기 유형 간 차이는 없었다. 다섯째, 유아의 어휘 정의내리기 경향은 계층에 관계없이 동일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즉, 어떤 유형의 그림책 읽기 활동에 참여 하더라도 분석적인 정의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맥락적 읽기 유형, 분석적 읽기 유형이 유아의 읽기 능력과 읽기 흥미에 긍정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이는 유아에게 읽기 지도를 할 때 해독에 필요한 기술과 독해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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