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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과의 서술형평가에 대한 현황 조사연구
On the understanding and status of description style assessment in mathematics 원문보기


김민정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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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지식 기반사회에 적합한 인재는 숙련된 단순 기능인보다는 자기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정신능력을 길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수․학습방법 뿐만 아니라 평가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선택형․단답형 평가에서 벗어나 수학적 힘을 기를 수 있는 서술형평가로 변환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학교 현장에서는 선택형 문항이 아닌 서답형 문항이면 그것을 단답형이건 서술형이건에 관계없이 서술형문항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고등정신기능과 관계없이 단순사고기능 또는 단순암기에 지나지 않은 문항들이 서술형 평가문항으로 변질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서술형평가에 대한 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학교현장에서 서술형 평가는 그 취지에 맞게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서울 소재 각각 2군데 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사와 2군데 고등학교 2학년 각 1학급의 학생들에게 설문조사하였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그 취지에 맞게 평가되어지고 있는지를 조사 하기위해 중학교 9-가, 9-나와 고등학교 수학Ⅰ 서술형 평가문항과 채점기준안을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서술형 평가를 해야 한다는 의견에 91.7% 찬성하였으며, 그 이유로는 평가의 목적 중에서 학생에 대한 ...

주제어

#서술형평가 수학교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정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홍진곤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ⅶ,59p
키워드 서술형평가 수학교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152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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