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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은 수학적 귀납법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는가\\ulcorner

대한수학교육학회 2003년도 제24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521 - 534  

방미경 (서울대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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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수학적 귀납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어떤지를 알고자 할 때, 어떤 평가 문제를 제시할 것인가\ulcorner '다음 등식을 수학적 귀납법으로 증명하시오'라는 서술형 문제는 어떨까\ulcorner 학생들에게 너무 어렵지 않을까\ulcorner 실제로 교과서의 예제와 똑같은 문제를 서술형으로 출제한 경험이 있는 교사는 고백하기를, '다시는 이런 문제를 내지 않으리라' 굳게 결심했다고 한다. 예제와 똑같은 문제가 출제되리라는 공지를 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나름대로 외운 증명을 쓰긴 했지만, 학생들이 저지른 수많은 오류를 통해 정작 교사가 깨달은 것은 '학생들이 수학적 귀납법을 잘 알지 못한다'는 사실이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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