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시설 만 1, 2, 3세반에서의 어머니가 지각하는 부모-교사의 신뢰관계, 협력행동이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으로써 영유아의 변인, 부모 & 가정환경의 변인이 부모-교사 신뢰관계, 부모-교사 협력행동,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부모-교사의 신뢰관계, 부모-교사 협력행동이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와 부모-교사 협력행동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영유아의 변인(유아의 연령, 성별, 출생순위)에 따른 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와 부모-교사 협력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3】부모&가정환경의 변인(연령, 교육수준, 가정수입)에 따른 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와 부모-교사 협력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4】부모-교사 신뢰관계와 부모-교사 협력행동은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경기도, 충청도 등의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만 1, 2. 3세 반에 다니는 영유아의 어머니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용된 연구도구를 살펴보면 영유아의 문제행동 평가하는 도구로 Larzelere, Amberson과 Martin(1989)이 제작한 영아기 행동 평가척도(Toddler Behavior Checklist :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시설 만 1, 2, 3세반에서의 어머니가 지각하는 부모-교사의 신뢰관계, 협력행동이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으로써 영유아의 변인, 부모 & 가정환경의 변인이 부모-교사 신뢰관계, 부모-교사 협력행동,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부모-교사의 신뢰관계, 부모-교사 협력행동이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와 부모-교사 협력행동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영유아의 변인(유아의 연령, 성별, 출생순위)에 따른 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와 부모-교사 협력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3】부모&가정환경의 변인(연령, 교육수준, 가정수입)에 따른 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와 부모-교사 협력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4】부모-교사 신뢰관계와 부모-교사 협력행동은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경기도, 충청도 등의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만 1, 2. 3세 반에 다니는 영유아의 어머니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용된 연구도구를 살펴보면 영유아의 문제행동 평가하는 도구로 Larzelere, Amberson과 Martin(1989)이 제작한 영아기 행동 평가척도(Toddler Behavior Checklist : TBC)를 유지연(2001)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또한 부모-교사 신뢰관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Elicker와 Noppe 그리고 Fortner-Wood(1997)가 제작한 부모-교사 관계 척도(PCRS: Partner-Caregiver Relationship Scale)를 수정 보완하여 그 중 부모-교사간의 신뢰관계문항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모-교사 협력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Owen, Ware, Barfoot (2000)이 제작한 the Caregiver - Parent Partnership Scale(부모용)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SPSS 12.0 for Windows를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 상관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의 개인적 변인(성별, 연령, 출생순위)에 따른 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협력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 영유아의 문제행동 하위요인 중 신체적 공격적 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부모-교사 협력행동과 부모-교사 신뢰관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영유아의 나이에 따라 나이가 어릴수록 신뢰관계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교사-부모 협력행동 중 정보공유와 문제행동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출생순위에 따르면 첫째인 영유아가 문제행동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인 불안 행동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부모-교사 협력행동에 있어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교사 신뢰관계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부모&가정환경 변인(부모의 연령, 교육수준, 수입, 하루 보육시간)에 대한 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협력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부모(아버지/ 어머니)의 연령 따라 모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육수준에 따라 부모-교사의 협력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부모-교사 신뢰관계와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월 평균 가구의 수입에 따라 부모-교사 협력행동은 유의하게 차이가 나타났으며 영유아의 문제행동과 부모-교사 신뢰관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연령에 따라 인구학적인 변인, 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 부모-교사 협력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만1세 영아의 경우 문제행동과 부모-교사간의 협력행동이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모든 연령에 있어서 부모-교사 협력행동과 부모-교사 신뢰관계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넷째,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가정의 소득과 영유아의 연령, 부모-교사의 협력행동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영유아의 연령이 낮을수록, 가정의 소득이 높을수록 영유아의 문제행동이 높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시설 만 1, 2, 3세반에서의 어머니가 지각하는 부모-교사의 신뢰관계, 협력행동이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으로써 영유아의 변인, 부모 & 가정환경의 변인이 부모-교사 신뢰관계, 부모-교사 협력행동,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부모-교사의 신뢰관계, 부모-교사 협력행동이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와 부모-교사 협력행동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영유아의 변인(유아의 연령, 성별, 출생순위)에 따른 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와 부모-교사 협력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3】부모&가정환경의 변인(연령, 교육수준, 가정수입)에 따른 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와 부모-교사 협력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4】부모-교사 신뢰관계와 부모-교사 협력행동은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경기도, 충청도 등의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만 1, 2. 3세 반에 다니는 영유아의 어머니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용된 연구도구를 살펴보면 영유아의 문제행동 평가하는 도구로 Larzelere, Amberson과 Martin(1989)이 제작한 영아기 행동 평가척도(Toddler Behavior Checklist : TBC)를 유지연(2001)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또한 부모-교사 신뢰관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Elicker와 Noppe 그리고 Fortner-Wood(1997)가 제작한 부모-교사 관계 척도(PCRS: Partner-Caregiver Relationship Scale)를 수정 보완하여 그 중 부모-교사간의 신뢰관계문항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모-교사 협력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Owen, Ware, Barfoot (2000)이 제작한 the Caregiver - Parent Partnership Scale(부모용)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SPSS 12.0 for Windows를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 상관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의 개인적 변인(성별, 연령, 출생순위)에 따른 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협력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 영유아의 문제행동 하위요인 중 신체적 공격적 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부모-교사 협력행동과 부모-교사 신뢰관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영유아의 나이에 따라 나이가 어릴수록 신뢰관계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교사-부모 협력행동 중 정보공유와 문제행동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출생순위에 따르면 첫째인 영유아가 문제행동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인 불안 행동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부모-교사 협력행동에 있어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교사 신뢰관계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부모&가정환경 변인(부모의 연령, 교육수준, 수입, 하루 보육시간)에 대한 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협력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부모(아버지/ 어머니)의 연령 따라 모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육수준에 따라 부모-교사의 협력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부모-교사 신뢰관계와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월 평균 가구의 수입에 따라 부모-교사 협력행동은 유의하게 차이가 나타났으며 영유아의 문제행동과 부모-교사 신뢰관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연령에 따라 인구학적인 변인, 영유아의 문제행동, 부모-교사 신뢰관계, 부모-교사 협력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만1세 영아의 경우 문제행동과 부모-교사간의 협력행동이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모든 연령에 있어서 부모-교사 협력행동과 부모-교사 신뢰관계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넷째,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가정의 소득과 영유아의 연령, 부모-교사의 협력행동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영유아의 연령이 낮을수록, 가정의 소득이 높을수록 영유아의 문제행동이 높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on toddlers which is perceived by their mothers with children aged between 1 to 3. This study is to search how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on toddlers which is perceived by their mothers with children aged between 1 to 3. This study is to search how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on toddler with variables such as behavior, children, parent, caregivers. This research study examined 200 mothers in which children aged between 1 to 3 who live in the Seoul, Gyung-gi, Chong-chung, etc. region.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were the TBC(Toddler Behavior Checklist) to measure the toddlers' Behaviors(Larzelere, Amberson & Martin,1989), PCRS(Partner-Caregiver Relationship Scale) for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Fortner-Wood,1997), and the Caregiver - Parent Partnership Scale(Owen, Ware, Barfoot, 2000).
The data was analyzed by the frequency, percentile, t-test, one-way ANOVA, Peareson's correlation, and the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implemented.
The followings are the research results :
First, Acocording to the child's backgrou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on the toddlers behavior. The toddler's behavior is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sex of child. However, in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and parent-caregiver partnership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ased on the sex of the child. According to the child's age,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oddler's behavior and parent-caregiver partnership.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and according to the child's birth order,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oddler's behavior and parent-caregiver partnership.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Secondly, depending on the parent's backgrou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on the toddler's behavior. The toddler's behavior, and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was not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the parent's age. According to the parent's education,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parent-caregiver partnership,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and on the toddler's behavior. Parent-caregiver partnerships were significantly difference depending on household income.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and on toddler's behavior. According to the time that the children are being taken care of is not significantly different in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and on the toddler's behavior, parent-caregiver partnership .
Third, all of the three groups aged 1, 2, and 3 classes showed the passive relations between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The age of 1 class showed negative relations between the toddler's behavior and the parent-caregiver partnership relationship showed the fourth. After looking through the variables of the toddler's behavior effecting the household income and child's age. Home & child background existed greater influences on the household income when there was more than enough money in the home and the younger the chil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on toddlers which is perceived by their mothers with children aged between 1 to 3. This study is to search how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on toddler with variables such as behavior, children, parent, caregivers. This research study examined 200 mothers in which children aged between 1 to 3 who live in the Seoul, Gyung-gi, Chong-chung, etc. region.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were the TBC(Toddler Behavior Checklist) to measure the toddlers' Behaviors(Larzelere, Amberson & Martin,1989), PCRS(Partner-Caregiver Relationship Scale) for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Fortner-Wood,1997), and the Caregiver - Parent Partnership Scale(Owen, Ware, Barfoot, 2000).
The data was analyzed by the frequency, percentile, t-test, one-way ANOVA, Peareson's correlation, and the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implemented.
The followings are the research results :
First, Acocording to the child's backgrou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on the toddlers behavior. The toddler's behavior is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sex of child. However, in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and parent-caregiver partnership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ased on the sex of the child. According to the child's age,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oddler's behavior and parent-caregiver partnership.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and according to the child's birth order,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oddler's behavior and parent-caregiver partnership.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Secondly, depending on the parent's backgrou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on the toddler's behavior. The toddler's behavior, and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was not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the parent's age. According to the parent's education,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parent-caregiver partnership,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and on the toddler's behavior. Parent-caregiver partnerships were significantly difference depending on household income.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and on toddler's behavior. According to the time that the children are being taken care of is not significantly different in the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and on the toddler's behavior, parent-caregiver partnership .
Third, all of the three groups aged 1, 2, and 3 classes showed the passive relations between parent-caregiver partnership and parent-caregiver trust relationship. The age of 1 class showed negative relations between the toddler's behavior and the parent-caregiver partnership relationship showed the fourth. After looking through the variables of the toddler's behavior effecting the household income and child's age. Home & child background existed greater influences on the household income when there was more than enough money in the home and the younger the chil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