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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 다문화교육의 비교 분석과 함의
본 논문은 시간차를 두고 진행되어 온 양국의 다문화교육 현황 비교를 통해 앞서 시행된 일본 사례를 분석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다문화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도모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일본은 국제화에 따른 교육에 대한 논의가 상당히 진척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한국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한국과 비슷한 민족주의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일본이 ‘다문화사회’라는 동일한 혹은 유사한 상황에서 시기적으로 앞서있기 때문에 다문화교육의 비교가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한국과 일본은 단일민족주의라는 이데올로기 속에서 자국민 중심의 이념과 정책을 펼쳐왔다. 세계의 큰 흐름인 ...
저자 | 박소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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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일반사회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 81 p. |
키워드 | 다문화교육 한국과 일본 비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158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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