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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0 no.4, 2011년, pp.191 - 204
천호성
이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다문화교육 사례에 대한 비교 검토를 통해, 양국의 다문화교육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탐색하였다. 탐색 결과 한국의 S초등학교와 일본 아이치현의 사례를 통해 한국의 다문화교육은 “통합주의”를 지향하고 있는 반면, 일본은“관리주의”의 입장에서 다문화교육이 실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결과 다문화교육의 성공 요건으로서 다음 세 가지가 제시 되었다. 하나는 S초등학교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 차별과 편견의 배제라는 원칙과 이에 대한 실천은 그들과 우리를 구별하지 않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어져 다문화교육을 성공으로 이끄는 하나의 과정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하나는 일본의 사례분석결과, 개인기록카드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지도방법은 지도 대상 학생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 활용함으로써 다문화교육에 있어서 지속성과 체계성을 확보하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ㆍ일 양국의 사례를 종합해 볼 때, 1)교사와 상급학교 등 다문화교육 관련자나 관련기관이 다문화교육을 위한 자료를 공유하는 것과, 2)학교가 지역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다문화교육을 실천해 가는 것은 성공가능성을 높임과 아울러 교육적으로도 커다란 의의가 있다. 개인기록카드를 활용한 지도 방법은 다문화교육에서 지나치게 1회적이거나 이벤트성 행사 중심이라고 비판해온 입장에서 보면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러나 개인기록카드를 활용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한 지도 이면에는 그들에 대한 끝없는 동화의 목적이 숨어있다는 점과 교육대상 학생에 대한 사적인 부분이 데이터베이스화됨으로서 인권문제 등 또 다른 문제가 야기될 수도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In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practice cases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and Japan, I found out that the Korean school pursues ‘integration’ while the Japanese school in Aichi prefecture pursues ‘management’. The overall findings for the elements of successful multic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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