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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반구 손상 환자의 은유이해 능력 : 그림, 문장, 문맥과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성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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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유형의 과제(문장과제, 그림과제, 문맥과제)를 사용하여 우반구 손상 환자의 은유이해 능력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우반구 손상 환자들의 은유이해 능력이 과제 유형에 따라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실어증 양상이 없는 우반구 손상 환자(AQ 90이상) 12명과 정상 성인 12명으로 선정하였다. 세 가지 유형의 실험과제는 각 20문항으로 동일한 내용으로 이루어져있고, 세 가지 과제의 해석보기는 은유적인 해석의 정답, 사전적 해석의 오답, 엉뚱한 해석의 오답으로 구성하여 대상자가 해석보기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 우반구 손상 환자들은 정상성인 보다 모든 과제 유형에서 유의미하게 저조한 수행을 나타내었다. 또한 우반구 손상 환자들은 과제유형(문장, 그림, 문맥)에 따라서 은유이해 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그림과제 보다는 문장과제에서 유의미하게 더 높은 ...

주제어

#우반구손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희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황민아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 51장
키워드 우반구손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215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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