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유형의 과제(문장과제, 그림과제, 문맥과제)를 사용하여 우반구 손상 환자의 은유이해 능력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우반구 손상 환자들의 은유이해 능력이 과제 유형에 따라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실어증 양상이 없는 우반구 손상 환자(AQ 90이상) 12명과 정상 성인 12명으로 선정하였다. 세 가지 유형의 실험과제는 각 20문항으로 동일한 내용으로 이루어져있고, 세 가지 과제의 해석보기는 은유적인 해석의 정답, 사전적 해석의 오답, 엉뚱한 해석의 오답으로 구성하여 대상자가 해석보기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 우반구 손상 환자들은 정상성인 보다 모든 과제 유형에서 유의미하게 저조한 수행을 나타내었다. 또한 우반구 손상 환자들은 과제유형(문장, 그림, 문맥)에 따라서 은유이해 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그림과제 보다는 문장과제에서 유의미하게 더 높은 ...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유형의 과제(문장과제, 그림과제, 문맥과제)를 사용하여 우반구 손상 환자의 은유이해 능력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우반구 손상 환자들의 은유이해 능력이 과제 유형에 따라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실어증 양상이 없는 우반구 손상 환자(AQ 90이상) 12명과 정상 성인 12명으로 선정하였다. 세 가지 유형의 실험과제는 각 20문항으로 동일한 내용으로 이루어져있고, 세 가지 과제의 해석보기는 은유적인 해석의 정답, 사전적 해석의 오답, 엉뚱한 해석의 오답으로 구성하여 대상자가 해석보기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 우반구 손상 환자들은 정상성인 보다 모든 과제 유형에서 유의미하게 저조한 수행을 나타내었다. 또한 우반구 손상 환자들은 과제유형(문장, 그림, 문맥)에 따라서 은유이해 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그림과제 보다는 문장과제에서 유의미하게 더 높은 수행능력을 보였고, 문장과제 보다는 문맥과제에서 유의미하게 더 높은 수행능력을 보였다. 우반구 손상 환자들의 해석보기 선택에 있어서 오답의 유형을 살펴보면, 엉뚱한 해석의 오답 보다는 사전적인 해석의 오답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우반구 손상 환자들은 은유이해 능력에 결함을 가지며, 그림과제에 근거하여 은유를 해석해야 할 때 가장 큰 저조함을 보였다. 따라서, 우반구 손상 환자들에게 그림의 제시는 은유적인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적절한 자료가 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우반구 손상환자들은 그림과제 및 문장과제를 수행할 때는 은유이해 능력이 저조하나 문맥과제가 주어지는 경우에는 은유이해 수행이 상대적으로 향상되는 것으로 비추어 볼 때, 우반구 손상 환자들의 은유이해 능력 향상을 위해서 문맥과제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유형의 과제(문장과제, 그림과제, 문맥과제)를 사용하여 우반구 손상 환자의 은유이해 능력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우반구 손상 환자들의 은유이해 능력이 과제 유형에 따라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실어증 양상이 없는 우반구 손상 환자(AQ 90이상) 12명과 정상 성인 12명으로 선정하였다. 세 가지 유형의 실험과제는 각 20문항으로 동일한 내용으로 이루어져있고, 세 가지 과제의 해석보기는 은유적인 해석의 정답, 사전적 해석의 오답, 엉뚱한 해석의 오답으로 구성하여 대상자가 해석보기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 우반구 손상 환자들은 정상성인 보다 모든 과제 유형에서 유의미하게 저조한 수행을 나타내었다. 또한 우반구 손상 환자들은 과제유형(문장, 그림, 문맥)에 따라서 은유이해 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그림과제 보다는 문장과제에서 유의미하게 더 높은 수행능력을 보였고, 문장과제 보다는 문맥과제에서 유의미하게 더 높은 수행능력을 보였다. 우반구 손상 환자들의 해석보기 선택에 있어서 오답의 유형을 살펴보면, 엉뚱한 해석의 오답 보다는 사전적인 해석의 오답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우반구 손상 환자들은 은유이해 능력에 결함을 가지며, 그림과제에 근거하여 은유를 해석해야 할 때 가장 큰 저조함을 보였다. 따라서, 우반구 손상 환자들에게 그림의 제시는 은유적인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적절한 자료가 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우반구 손상환자들은 그림과제 및 문장과제를 수행할 때는 은유이해 능력이 저조하나 문맥과제가 주어지는 경우에는 은유이해 수행이 상대적으로 향상되는 것으로 비추어 볼 때, 우반구 손상 환자들의 은유이해 능력 향상을 위해서 문맥과제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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