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반구 손상 환자의 한글 실서증 특징
Korean Agraphia Subsequent to Right Hemispheric Lesion 원문보기

음성과학 = Speech sciences, v.13 no.3, 2006년, pp.121 - 132  

윤지혜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  신지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재활의학교실) ,  김덕용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재활의학교실) ,  서미경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  김향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재활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Hangeul, the graphemes of syllables are organized in horizontal, vertical and mixed (both horizontal & vertical) orientations, and the graphemic position of consonant(s) and vowel(s) within a each syllable needs to be maintained within a square pattern.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wr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곳에 병소가 관찰되는 경우, 글자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영어와 같은 알파벳 체계에서는 관찰되지 않는 오류양상들이, 우리말과 같은 보다 시공간적 조합 능력이 요구되는 도상적인(iconic) 문자에서 빈번히 관찰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우반구 병소 뇌졸중 환자와 정상 대조군의 비교를 통해 한글이라는 독특한 문자에서 나타나는 시공간적 실 서증의 양상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한글은 언어적으로는 표 음성이 강한 문자이면서, 시공간적으로는 형상학적인, 두 가지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문자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이러한 문자 체계의 특성을 이용하여, 쓰기에 관여하는 우반구의 분화된 기능에 접근하는 방식을 취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한글이라는 문자에서 나타나는 실서증의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쓰기 검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쓰기가 수행되는 과정에 관여하는 우반구의 역할은 사각형의 형태 안에 각 자소들이 일정한 공간을 지키며 모아 쓰는 형식을 가진 한글이라는 문자에서 더욱 두드러짐을 알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