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중․고등학생의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경험이 심리적인 증상을 유발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중・고등학생의 폭력모방행동을 미연에 예방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선행연구와 이론을 기초로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경험과 부적정서, 공격성 및 폭력모방행동으로 구성되는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이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9년 서울, 경북, 충남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락표집방법을 이용하여 총 416명을 수집하였다. 조사도구로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경험(김현실, 1995; 홍두승, 1983), 부적정서(윤진, 곽금주, 1991; Zuckerman, Lubin, Robin, 1969), 공격성(강신욱, 2007; 서수균, 권석만, 2002; Buss & Perry, 1992), 모방행동(김현실, 1995; 이미숙, 2000) 척도가 이용되었으며,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일원변량분석과 ...
이 연구는 중․고등학생의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경험이 심리적인 증상을 유발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중・고등학생의 폭력모방행동을 미연에 예방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선행연구와 이론을 기초로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경험과 부적정서, 공격성 및 폭력모방행동으로 구성되는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이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9년 서울, 경북, 충남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락표집방법을 이용하여 총 416명을 수집하였다. 조사도구로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경험(김현실, 1995; 홍두승, 1983), 부적정서(윤진, 곽금주, 1991; Zuckerman, Lubin, Robin, 1969), 공격성(강신욱, 2007; 서수균, 권석만, 2002; Buss & Perry, 1992), 모방행동(김현실, 1995; 이미숙, 2000) 척도가 이용되었으며,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일원변량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고등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폭력모방행동의 차이는 없다. 둘째, 중・고등학생의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경험과 부적정서, 공격성 및 폭력모방행동으로 제안된 인과모형은 구조모형분석 결과 적합하다. 셋째, 중・고등학생의 폭력모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경험, 공격성 순이다. 이상을 종합할 때, 청소년의 폭력모방행동을 줄이기 위해서 방송계는 청소년의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이 폭력모방행동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인식하고 방송 편성에 신중을 기해야 하며 학부모는 청소년의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이 주로 가정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알고 가정에서 청소년의 TV시청이나 인터넷이용에 있어 적극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이 연구는 중․고등학생의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경험이 심리적인 증상을 유발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중・고등학생의 폭력모방행동을 미연에 예방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선행연구와 이론을 기초로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경험과 부적정서, 공격성 및 폭력모방행동으로 구성되는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이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9년 서울, 경북, 충남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락표집방법을 이용하여 총 416명을 수집하였다. 조사도구로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경험(김현실, 1995; 홍두승, 1983), 부적정서(윤진, 곽금주, 1991; Zuckerman, Lubin, Robin, 1969), 공격성(강신욱, 2007; 서수균, 권석만, 2002; Buss & Perry, 1992), 모방행동(김현실, 1995; 이미숙, 2000) 척도가 이용되었으며,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일원변량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고등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폭력모방행동의 차이는 없다. 둘째, 중・고등학생의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경험과 부적정서, 공격성 및 폭력모방행동으로 제안된 인과모형은 구조모형분석 결과 적합하다. 셋째, 중・고등학생의 폭력모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경험, 공격성 순이다. 이상을 종합할 때, 청소년의 폭력모방행동을 줄이기 위해서 방송계는 청소년의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이 폭력모방행동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인식하고 방송 편성에 신중을 기해야 하며 학부모는 청소년의 미디어 스포츠폭력 시청이 주로 가정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알고 가정에서 청소년의 TV시청이나 인터넷이용에 있어 적극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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