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초등학교 일반학급에 통합된 두 명의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슬기로운 생활 수업시간에 협력교수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아동의 수업참여행동과 문제행동, 협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변화,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인식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지적장애아동의 수업참여도가 증가하였으며, 문제행동 발생률은 감소되었다. 협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변화와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인식변화는 질적연구로 통합학급담임교사와 특수교사의 면담, 일반아동의 설문과 면담으로 연구하였다. 그 결과 협력교수에 대해 교사는 장애아동의 수업참여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장애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증가하였으며, 일반아동도 장애아동을 친구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돕는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아동들이 일반학교에 통합된 상황에서 일반교사나 일반아동들과 성공적인 ...
저자 | 곽은정 |
---|---|
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특수교육전공 |
지도교수 | 신진숙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85p.(단면) |
키워드 | 협력교수 문제행동 수업참여행동 아동의 인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230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