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 전공 대학원생의 협력교수에 관한 인식
An Investigation of Special Education Graduate Students’ Perception on Co-teaching for Special and Regular Education Integration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3, 2010년, pp.583 - 612  

백상수 ,  오정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합교육의 필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성공적 통합교육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협력교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D대학의 교육대학원과 특수교육대학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277명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협력교수 방법에 대한 인식과 이해정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98명 응답자의 성별, 소속대학원, 특수교육 경력 정도를 배경변인으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연구하였다. 첫 번째, 여섯 가지 협력교수 방법들에 대한 선호도와 기여도에 대한 인식, 두 번째, 여섯 가지의 협력교수 방법들의 현장 실행에 대한 인식, 마지막으로, 협력교수 관련 현행 교사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교육에 대한 제안을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협력교수가 학습 및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서 통합교육에 기여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팀 협력교수와 교수-지원 협력교수이었다. 그러나 팀 협력교수 방법을 선호함에도 불구하고 유능감과 실행의사는 낮게 나타났으며, 교수-지원 협력교수의 경우는 유능감과 실행의사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관련 경험과 교사교육 수준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따라, 향후 교사교육 및 연수과정에 전공자들의 필요와 인식에 기반하여 구체적인 개별 협력교수법을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ception of special education graduate students regarding co-teaching issues such as teacher training, school supports, contribution to inclusion and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and utilization. A survey was distributed to 277 graduate stud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