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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3, 2010년, pp.583 - 612
백상수 , 오정숙
통합교육의 필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성공적 통합교육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협력교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D대학의 교육대학원과 특수교육대학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277명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협력교수 방법에 대한 인식과 이해정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98명 응답자의 성별, 소속대학원, 특수교육 경력 정도를 배경변인으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연구하였다. 첫 번째, 여섯 가지 협력교수 방법들에 대한 선호도와 기여도에 대한 인식, 두 번째, 여섯 가지의 협력교수 방법들의 현장 실행에 대한 인식, 마지막으로, 협력교수 관련 현행 교사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교육에 대한 제안을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협력교수가 학습 및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서 통합교육에 기여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팀 협력교수와 교수-지원 협력교수이었다. 그러나 팀 협력교수 방법을 선호함에도 불구하고 유능감과 실행의사는 낮게 나타났으며, 교수-지원 협력교수의 경우는 유능감과 실행의사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관련 경험과 교사교육 수준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따라, 향후 교사교육 및 연수과정에 전공자들의 필요와 인식에 기반하여 구체적인 개별 협력교수법을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제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ception of special education graduate students regarding co-teaching issues such as teacher training, school supports, contribution to inclusion and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and utilization. A survey was distributed to 277 graduate s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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