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력교수가 초등학교 지적장애아동의 문제행동과 수업참여행동 및 교사와 일반아동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곽은정 (창원대학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일반학급에 통합된 두 명의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슬기로운 생활 수업시간에 협력교수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아동의 수업참여행동과 문제행동, 협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변화,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인식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지적장애아동의 수업참여도가 증가하였으며, 문제행동 발생률은 감소되었다. 협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변화와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인식변화는 질적연구로 통합학급담임교사와 특수교사의 면담, 일반아동의 설문과 면담으로 연구하였다. 그 결과 협력교수에 대해 교사는 장애아동의 수업참여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장애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증가하였으며, 일반아동도 장애아동을 친구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돕는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아동들이 일반학교에 통합된 상황에서 일반교사나 일반아동들과 성공적인 ...

주제어

#협력교수 문제행동 수업참여행동 아동의 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은정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신진숙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85p.(단면)
키워드 협력교수 문제행동 수업참여행동 아동의 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230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