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스토리텔링 기법 효과성 검증 연구 : 초등영어 이해력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숙자 (세종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스토리텔링 기법의 효과성 검증연구 -초등영어 이해력을 중심으로- 디지털 스토리텔링이란 디지털테크놀로지와 스토리텔링이 결합된 합성어로서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을 말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학습이 학습자에게 정의적 영역과 영어 이해능력을 증진 시킬 수 있다는 가설에 따라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기 영어 입문기 학생의 영어 이해능력에 효율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반을 디지털 스토리텔링기법을 적용한 영어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이 초기 영어 학습자에게 정의적 영역과 영어 능숙도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 집단과 일반 문법 중심 영어 동화책 읽기 수업 집단 간의 영어 학습의 정의적 영역에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 집단은 일반 문법 중심 영어 동화책 읽기 학습을 받은 학생보다 영어 능숙도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가설의 검증을 위해 경기도 G시 위치한 G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을 선정하여 11주에 걸쳐 디지털 스토리텔링기법 적용학급과 문법 중심 영어동화책 읽기반 학급의 영어수업을 실시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정의적 영역의 측정 도구로는 사전․사후 설문, ...

주제어

#초등영어 영어 성숙도 디지털스토리텔링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숙자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어영문학과
지도교수 김순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ⅶ, 149 p.
키워드 초등영어 영어 성숙도 디지털스토리텔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274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