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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스토리텔링 기법의 효과성 검증연구 -초등영어 이해력을 중심으로- 디지털 스토리텔링이란 디지털테크놀로지와 스토리텔링이 결합된 합성어로서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을 말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학습이 학습자에게 정의적 영역과 영어 이해능력을 증진 시킬 수 있다는 가설에 따라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기 영어 입문기 학생의 영어 이해능력에 효율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반을 디지털 스토리텔링기법을 적용한 영어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이 초기 영어 학습자에게 정의적 영역과 영어 능숙도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 집단과 일반 문법 중심 영어 동화책 읽기 수업 집단 간의 영어 학습의 정의적 영역에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 집단은 일반 문법 중심 영어 동화책 읽기 학습을 받은 학생보다 영어 능숙도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가설의 검증을 위해 경기도 G시 위치한 G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을 선정하여 11주에 걸쳐 디지털 스토리텔링기법 적용학급과 문법 중심 영어동화책 읽기반 학급의 영어수업을 실시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정의적 영역의 측정 도구로는 사전․사후 설문, ...
저자 | 김숙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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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세종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영어영문학과 |
지도교수 | 김순복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ⅶ, 149 p. |
키워드 | 초등영어 영어 성숙도 디지털스토리텔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2748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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