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이란 학문을 닦는 일이고, 성취란 목적한 바를 이룬다는 뜻으로 학업성취란 학문에서 원하는 목적을 이루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의 학업성취의 결정요인은 지능,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환경, 사교육, 학습태도와 같이 다양하다. 본 연구는 가정환경과 학습태도가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가정의 지위변인이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가정의 구조변인이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가정의 과정변인이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학생의 학습태도가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를 위해 창원시 소재 3개의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중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리영역)에 응시한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연구를 실시하였다. 검증에 사용된 통계처리는 ...
학업이란 학문을 닦는 일이고, 성취란 목적한 바를 이룬다는 뜻으로 학업성취란 학문에서 원하는 목적을 이루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의 학업성취의 결정요인은 지능,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환경, 사교육, 학습태도와 같이 다양하다. 본 연구는 가정환경과 학습태도가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가정의 지위변인이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가정의 구조변인이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가정의 과정변인이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학생의 학습태도가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를 위해 창원시 소재 3개의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중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리영역)에 응시한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연구를 실시하였다. 검증에 사용된 통계처리는 SPSSWIN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교차분석(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의 지위환경은 물리적인 환경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가정의 총수입과 아버지와 어머니의 학력이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임을 연구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둘째, 구조환경은 개인에게 작용하는 외적 조건 자극이 일정한 조건에 의하여 조직되어 체계화되어 있는 구조적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가정에서 자녀가 공부를 잘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고민을 식구들과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가정 분위기가 수학 학습 성취도를 높여준다. 셋째, 과정환경은 지위환경과 구조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는 가족의 심리적 환경으로 행복한 가정에서 살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학생의 수학 학습에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학습태도는 수학 학습 성취도에 그 어떤 요인보다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연구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수학 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학생임을 알 수 있다. 학습자가 학업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에 애착을 가지며,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노력할수록 수학 학습 성취도는 높아질 것임을 알 수 있었다.
학업이란 학문을 닦는 일이고, 성취란 목적한 바를 이룬다는 뜻으로 학업성취란 학문에서 원하는 목적을 이루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의 학업성취의 결정요인은 지능,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환경, 사교육, 학습태도와 같이 다양하다. 본 연구는 가정환경과 학습태도가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가정의 지위변인이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가정의 구조변인이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가정의 과정변인이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학생의 학습태도가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를 위해 창원시 소재 3개의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중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리영역)에 응시한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연구를 실시하였다. 검증에 사용된 통계처리는 SPSS WIN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교차분석(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의 지위환경은 물리적인 환경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가정의 총수입과 아버지와 어머니의 학력이 수학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임을 연구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둘째, 구조환경은 개인에게 작용하는 외적 조건 자극이 일정한 조건에 의하여 조직되어 체계화되어 있는 구조적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가정에서 자녀가 공부를 잘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고민을 식구들과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가정 분위기가 수학 학습 성취도를 높여준다. 셋째, 과정환경은 지위환경과 구조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는 가족의 심리적 환경으로 행복한 가정에서 살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학생의 수학 학습에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학습태도는 수학 학습 성취도에 그 어떤 요인보다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연구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수학 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학생임을 알 수 있다. 학습자가 학업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에 애착을 가지며,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노력할수록 수학 학습 성취도는 높아질 것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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