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입시제도 변화에 따른 사회적 계층 간 교육성취 차이 분석 원문보기


원동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한국의 입시제도 변화의 주요 내용이라 할 수 있는 정시모집의 축소에 따른 수시모집의 양적 확대 및 질적 다양화라는 상황에서 사회적 계층에 따른 대학 입학 확률의 시기별 변화를 상위권대학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입시제도를 둘러싼 최근의 사회적 담론과 연관지어 본 연구의 계층론적 함의를 논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2018년 사이에 실시된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GOMS) 결과를 통합하여 2004학년도부터 2013학년도 사이 4년제 및 2·3년제 대학에 입학한 인원을 표본으로 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조사대상자의 대학 입학 당시 가구소득과 아버지의 교육 연수를 종합하여 구성한 계층 수준을 ...

주제어

#일반사회교육 입시제도 사회적 계층 교육 성취 사회적 폐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원동휘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 102 p
키워드 일반사회교육 입시제도 사회적 계층 교육 성취 사회적 폐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72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