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캠퍼스(LMS) 운영현황 및 학습만족도 분석 : C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current use and learner satisfaction about a cybercampus : a case study of C university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수업에서의 사이버캠퍼스 사용 현황과 학습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사이버캠퍼스의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2. 학습자 배경변인에 따라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가. 성별에 따라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나. 학년에 따른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3. 사이버캠퍼스 사용 메뉴에 따라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C대학교에서 오프라인수업의 보조수단으로 사이버캠퍼스를 활용하고 있는 수업 9개를 임의로 선정하여 대상으로 하였다. 이 수업들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사이버캠퍼스의 사용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문항별 빈도와 백분율을 포함하는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단, 사이버캠퍼스의 사용 과목수와 용도, 이용기간 및 주당 학습이용시간을 분석한 뒤 사이버캠퍼스를 이용한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분석하기위해 Likert 5점 척도의 평균과 ...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수업에서의 사이버캠퍼스 사용 현황과 학습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사이버캠퍼스의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2. 학습자 배경변인에 따라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가. 성별에 따라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나. 학년에 따른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3. 사이버캠퍼스 사용 메뉴에 따라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C대학교에서 오프라인수업의 보조수단으로 사이버캠퍼스를 활용하고 있는 수업 9개를 임의로 선정하여 대상으로 하였다. 이 수업들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사이버캠퍼스의 사용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문항별 빈도와 백분율을 포함하는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단, 사이버캠퍼스의 사용 과목수와 용도, 이용기간 및 주당 학습이용시간을 분석한 뒤 사이버캠퍼스를 이용한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분석하기위해 Likert 5점 척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했다. 성별, 학년 등의 배경변인에 따른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구하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증과 ANOVA를 통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이버캠퍼스 사용메뉴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캠퍼스 사용 현황을 살펴보면 모든 오프라인 과목에서 사이버캠퍼스를 수업의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사이버캠퍼스 메뉴 중에서 ‘강의자료실’의 사용이 가장 높았다. 또한 ‘퀴즈 및 시험’의 사용은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오프라인 수업에서 사이버캠퍼스를 이용한 학습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는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고, 학년에 따른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는 2, 3학년에 비해 1, 4학년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이버캠퍼스 메뉴사용 유무에 따른 학습만족도는 ‘강의자료실’, ‘자유게시판’, ‘퀴즈 및 시험’, ‘가상강의 콘텐츠’ 메뉴를 사용할 때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수업에서의 사이버캠퍼스 사용 현황과 학습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사이버캠퍼스의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2. 학습자 배경변인에 따라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가. 성별에 따라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나. 학년에 따른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3. 사이버캠퍼스 사용 메뉴에 따라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C대학교에서 오프라인수업의 보조수단으로 사이버캠퍼스를 활용하고 있는 수업 9개를 임의로 선정하여 대상으로 하였다. 이 수업들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사이버캠퍼스의 사용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문항별 빈도와 백분율을 포함하는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단, 사이버캠퍼스의 사용 과목수와 용도, 이용기간 및 주당 학습이용시간을 분석한 뒤 사이버캠퍼스를 이용한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분석하기위해 Likert 5점 척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했다. 성별, 학년 등의 배경변인에 따른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구하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증과 ANOVA를 통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이버캠퍼스 사용메뉴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캠퍼스 사용 현황을 살펴보면 모든 오프라인 과목에서 사이버캠퍼스를 수업의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사이버캠퍼스 메뉴 중에서 ‘강의자료실’의 사용이 가장 높았다. 또한 ‘퀴즈 및 시험’의 사용은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오프라인 수업에서 사이버캠퍼스를 이용한 학습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는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고, 학년에 따른 사이버캠퍼스 사용에 대한 만족도는 2, 3학년에 비해 1, 4학년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이버캠퍼스 메뉴사용 유무에 따른 학습만족도는 ‘강의자료실’, ‘자유게시판’, ‘퀴즈 및 시험’, ‘가상강의 콘텐츠’ 메뉴를 사용할 때 높게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using cyber campus. The following subject are set according to such purposes. 1. The current condition of using cyber campus. 2. The measure how satisfied each participating student is with the cybercampus. 3. The difference of learning satisfaction d...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using cyber campus. The following subject are set according to such purposes. 1. The current condition of using cyber campus. 2. The measure how satisfied each participating student is with the cybercampus. 3. The difference of learning satisfaction depending on whether to use menus of cyber campus or not. The objects of this study are voluntarily chosen nine subjects among C University cyber campus. The data are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 from the students taking cyber campus.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is carried out to survey the current status of using cyber campus. At number and use, utilization period studying utilization of use subject of cybercampus learner's studying satisfaction who use cyber campus after analyze to do analysis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of Likert 5 points measure save. T-test and one way ANOVA were used to examine learners satisfaction toward cybercampus by gender, grade. T-test is conducted to find out students' different degree of satisfac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is summarized as follows. Firstly, the result shows that cyber campus is not used as a secondary way for all offline classes. Srcondly, the menu is the most frequently used one among the others, while the menu is the lest popular. Third, students' satisfaction rate scores high in terms of using cyber campus as a supportive means of offline class. Fourth, the level of satisfaction is higher when students use such menus; , , , and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using cyber campus. The following subject are set according to such purposes. 1. The current condition of using cyber campus. 2. The measure how satisfied each participating student is with the cybercampus. 3. The difference of learning satisfaction depending on whether to use menus of cyber campus or not. The objects of this study are voluntarily chosen nine subjects among C University cyber campus. The data are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 from the students taking cyber campus.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is carried out to survey the current status of using cyber campus. At number and use, utilization period studying utilization of use subject of cybercampus learner's studying satisfaction who use cyber campus after analyze to do analysis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of Likert 5 points measure save. T-test and one way ANOVA were used to examine learners satisfaction toward cybercampus by gender, grade. T-test is conducted to find out students' different degree of satisfac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is summarized as follows. Firstly, the result shows that cyber campus is not used as a secondary way for all offline classes. Srcondly, the menu is the most frequently used one among the others, while the menu is the lest popular. Third, students' satisfaction rate scores high in terms of using cyber campus as a supportive means of offline class. Fourth, the level of satisfaction is higher when students use such menus; , , ,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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